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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실지도 모르지만 동방 프로젝트라는 게 있습니다(모르는 게 약입니다). 개인적으로 그거에 약간 관심이
있습니다만... 스타워즈의 외전격이라는 EU에 대해 알게 되니 동방 쪽에 비해서 참 부럽게 느껴지더군요.
하나의 작품을 토대로 수많은 작가들이 참가하여 널리 퍼져나가는 세계관이라니. 생각만 해도 멋진 일입
니다. 각기 다른 주제로 만들어진 작품들이 실제로는 하나의 축을 공유하면서 축을 더욱 보강하고 근사하
게 바꾼다는 건 창작의 이상적인 형태 중에 하나겠죠.
제가 스타워즈를 잘 모르면서도 깊은 인상을 받은 건 우선 창작자들이 원래 작품을 충분히 존중하고 자기
개성과 작품의 틀을 조화시키려는 고민 속에 창작을 한다는 점 때문이었습니다. 그리고 두 번째 이유는,
비슷하게 여러 창작자들이 적극적으로 2차 창작을 시도하는 동방 팬덤에선 작품에 전혀 다르게 접근하는
모습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모습을 스타워즈에 비유하자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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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스 베이더가 x질 환자라는 소문이 갑자기 팬들 사이에 퍼집니다. 베이더와 x질 증상의 관계가 작품 속에
드러난 적은 없지만 아무도 그런 것엔 신경쓰지 않습니다. 이후로 팬들 사이의 모든 대화와 모든 관련 작품
속에서 베이더는 오직 x질로만 통합니다. 그리고 만성 x질 환자들이 하나 둘 추가되어 x질은 스타워즈의 중
요한 요소이자 팬들의 애정어린 관심사 중 하나가 됩니다. 제다이와 시스의 대립이나 포스의 이치는 먼 옛날
은하계에서나 통하는 이야기가 됩니다. 그리고 포스를 이용할 때는 "에네르기파!"라고 외친다는 것이 팬들
사이에 상식으로 알려집니다. 이런 잘못된 상식이 만연하는 것을 개탄한 원작 팬들이 단전에서 심법으로 포
스를 끌어올린다는 올바른(?) 지식을 전파하고 다닙니다. 물론 팬들의 진정한 관심사는 치질이기 때문에 그
런 건 아무도 신경 안 씁니다. (일부 열혈 팬들은 제다이들이 눈에서 빔을 쏘고 입에서 바주카를 쏜다는 사실
(...)을 내세워 논쟁을 벌입니다)
사람들은 x질 때문에 스타워즈에 관심을 가졌다고 말하고 x질을 찾아서 스타워즈를 탐구합니다. 원작은 무
시하고 x질만 좋아한다는 비판에 반성하여 모든 스타워즈 작품을 섭렵하며 x질의 증거를 찾습니다. 그리고
ep6에서 다스 베이더가 황제를 집어던지고 루크를 구하는 장면에선 개연성이 없다고 모든 팬들이 비웃습니
다. (그들 중에 ep5를 후반까지 본 사람이 극소수이기 때문입니다) 원작 설정을 존중하는 일부 팬들은 루크
에 대한 베이더의 동성애적 감정을 파악하지 못하는 다수 팬들의 무지를 한탄합니다.
사실 다스 베이더는 x질이 걸릴 수 없는 몸일 테지만... 동방 팬덤의 방식이 적용되면 그런 건 아무도 신경
쓰지 않는 사실이 됩니다. 그런 몸이 된 사연도 포함해서 말이죠. 그는 항상 매끈한 엉덩이를 팬들 앞에 내
보여야 할 것이고 그의 엉덩이는 스타워즈의 상징이 됩니다. 누구도 x질에서 자유로울 순 없게 되요. 가장
불만이 많은 사람일지라도. 실룩실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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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점이라면 스타워즈의 세계관 확장은 공식 작품들을 통해 이루어지는 반면 동방의 확장(?)은 팬들의
2차 창작(이걸 동인同人이라고 부릅니다)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거죠. 양 자체는 정말 무시무시할 정도입
니다만 그 영향력도 위의 비유글과 같은 맥락에서 오싹합니다. 팬들의 2차 창작이 원작을 아예 삼켜버렸
을 정도이니까요.
삼켜버렸다는 말이 의미가 불분명할 수도 있습니다만 더 적절한 표현이 안 떠오르네요. 팬들은 원작과 완
전히 다른 맥락에서 2차 창작을 하고, 2차 창작의 세력이 지나쳐서 원작을 부록으로 만들고, 때문에 맥락
이 전혀 다른데도 불구하고 원작을 2차 창작에서 분리해서 보기가 거의 불가능해지는 현상이 반복되는 게
동방의 팬덤이거든요. 정말이지 이런 식으로 유지되는 팬덤은 유례가 없을 겁니다.
이러니 작품의 일관된 매력을 살리기 위해 각자 다른 개성을 가진 이들이 힘을 모으는 스타워즈 EU의 방식
을 알았을 때 먼저 들었던 느낌이 "아... 부럽구나."였습니다. 참 부러워요. 그런 식이라면 관심을 가지는
보람이 있을 텐데... 동방 프로젝트도 처음엔 재밌는 부분이 있어서 관심을 가진 작품이었습니다만, 팬덤
과 접촉한 이후로는 그저 허무할 뿐이더군요. 모든 장점이 아무에게도 발휘되지 못한다면 그것이 어떻게
장점이 되겠습니까?
※ 혹시 누군가 저에게 동방 프로젝트라는 작품을 추천하겠냐고 묻는다면, 아니라고 대답할 겁니다. 지금
거기에 새로 관심을 두어봤자 전혀 작품에 대해 이해할 수 없을 테니까요. 작품에는 설명이 필요한데 설명
해줄 사람은 어디에도 없습니다. (당연히 저도 불가능합니다) 그러니 차라리 모르는 게 약이라고 한 겁니다.
이 작품, 아마추어 제작이라 거의 매년 신작이 나오고 팬덤의 역사도 10년은 됐지만 작품에 대한 팬덤의 이
해도는 해가 갈수록 떨어지더군요. 이해도에 반비례해서 2차 창작의 규모만 커집니다.
2차 창작이 지나쳐 원작을 부록으로 만들정도라면, 저같으면 스스로 나서서 어느 정도 정리를 해둘텐데 말이죠.
원작자가 그걸 그냥 놔두니, 정말 대인배인지 아니면 자기 작품에 대한 애정이 별로 없는건지...
동방에 대해 많은 걸 알지는 못하지만, 2차 창작에 대해 한마디 하자면 '혼란스러운 중구난방'이나 다름이 없다는 거죠.
성질이 완전히 달라서 비교하기가 좀 애매합니다. 동방 프로젝트는 애초에 동인 슈팅게임에서 시작해서 내러티브보다는 캐릭터 위주로 이런저런 2차창작이 우후죽순처럼 솟아나온지라 오리지널과 팬아트의 경계가 모호한 편이죠. 그러니 내용의 전반적인 관리가 이루어질 수가 없고 별로 관리할 생각들도 없는 것 같습니다.
반대로 스타워즈는 딱 이야기가 정해진 영화를 베이스로 저작권자인 루카스와 출판사 측이 계획을 세워서 EU로 확장해나가는 식이라 2차창작이라기보다 영화의 부대상품 전개에 더 가깝습니다. 그러니 내용 관리하기가 상대적으로 쉽겠죠. 다만 EU 작품들 중에서도 퀄리티가 들쭉날쭉한 게 좀 있고 몇몇 작가진과 편집자의 독주로 인해 내용이 산으로 가서 팬들을 화나게 했던 시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반대로 스타워즈는 딱 이야기가 정해진 영화를 베이스로 저작권자인 루카스와 출판사 측이 계획을 세워서 EU로 확장해나가는 식이라 2차창작이라기보다 영화의 부대상품 전개에 더 가깝습니다. 그러니 내용 관리하기가 상대적으로 쉽겠죠. 다만 EU 작품들 중에서도 퀄리티가 들쭉날쭉한 게 좀 있고 몇몇 작가진과 편집자의 독주로 인해 내용이 산으로 가서 팬들을 화나게 했던 시기도 있다고 들었습니다.
공식작품하고 팬 작품의 성격이 다르다는 건 압니다. 그래도 작품을 받아들이는 자세가 부럽다는 거죠.
설령 팬 작품일지라도 최소한 원작의 기준에 맞추려는 노력이 따르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동방 팬덤에
서 가장 중요한 건 원작이 아니라 자신들의 기준입니다. 공식작품이든 팬 작품이든, 스타워즈 관련매체
에서 지금까지의 기준을 무시하는 내용이 나온다면 대부분의 팬들이 좋지 않게 여기겠죠. 하지만 동방
에서는 그런 기준에 대한 이해가 거의 전무하고, 그렇기에 자유로운 창작이 엄청나게 이루어집니다.
(잠본이님 말씀대로 스타워즈에서도 이상한 작품들이 나온 적이 있죠. 하지만 스타워즈 팬덤엔 이상한
점을 지적할 만한 상식이 있습니다. 동방 팬덤은 그런 능력이 있는지조차 의심스러운 게 문제입니다)
마치 원작을 전혀 모르는 감독이 엉터리로 각색한 영화를 보는 듯한 느낌을 팬덤의 거의 모든 부분에서
받는다는 건 생각보다 지독한 경험입니다.
zun씨가 너무 너그러운 탓이죠. 뭐 동방쪽에서도 막나가면 동인파락호라고 욕먹습니다만, 이 작품은 대신 팬덤과의 소통이 활발해집니다. 그래서 동인설정을 일부 수용한다던지하죠(예로 원래 레이무는 물욕이 없는것이 공식설정이였지만 동방자가선에선 동인설정을 수용하여 물욕이 있는것으로 묘사되었죠.). 가끔식 맹월초나 구문사기 같은 걸로 동인계를 한바탕 뒤집어 버릴때가 몇번있지만::::
그런 변화가 '동인설정을 받아들였다'는 식으로 이해되는 게 문제가 아닐까 합니다만... 위에 썼듯이 동방 팬덤은 작품을 자신들의 기준에 맞추려고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런 반면 작품의 기준을 파악하려는 노력은 거의 이루어지지 않죠. 실제로 동인설정에 영향을 받았을지는 몰라도 변화는 항상 작품의 맥락을 따라서 이루어지고, 그것을 통해 제작자의 생각이 드러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팬들은 그런 점을 이해하기보다 자기들이 작품의 방향성을 바꾼 것처럼 받아들입니다. 그리고는 그러한 생각에 만족할 뿐 거기서 더 작품을 깊이 들여다보려고 하지 않지요. 저는 팬덤의 그런 점을 받아들이기가 어렵더군요. 그리고 자신들이 작품의 맥락과는 전혀 동떨어진 설정을 지어내서 즐기다가 제작자가 원래 생각한 설정이 드러나자 썩 달가워 하지 않는 모습에서 또한, 팬들이 지나치게 자기 본위로 생각하는 경향이 드러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팬들의 생각은 제작자에게 전달되어도 제작자의 생각은 팬들에게 전달되지 않는 일방적인 소통이 이루어지는 게 동방 팬덤의 현실이라는 거죠.
글쓴분은 워해머40K의 설퀴지터같은 설정 원리주의자 같습니다. 스타워즈는 스타워즈고 동방 프로젝트는 동방이지요. 왜 동방이 스타워즈처럼 원설정에 충실해야 합니까? 동방은 스토리나 설정이 중요한 게임이 아니었고 캐릭터성이 중요했지요. 그리고 스타워즈에서도 설정이 바뀌거나 모순이 생기는건 자주 있는 일입니다. 스타워즈는 제작자 공인이고 동방은 팬들 제멋대로다 하실지 모르겠는데, ZUN이 "나는 팬들이 만든 환상향을 보는 것이 즐겁다." 라며 이미 동인 창작에 정당성을 부여 했습니다. 오히려 동인 작가들이 동인 설정과 구체화된 공식 설정이 다르다며 피해 망상을 느끼거나 하기도 하지요. 이건 팬들이 좀 심하게 나간 경우긴 하지만, 제작자가 동인 작가들의 동인 설정, 개인 취향을 존중해 주겠다는데 그게 왜 문제가 된단거죠? 앞서 언급한 대로 수준 떨어지는 팬들이 매년 증가하고 다른 동인설정을 답습하긴 하지만 그건 그 설정이 흥미로운 소재건, 단순히 모에계이건 나름대로 매력이 있고 생명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걸 제작자 본인도 아닌 다른 '팬'에 불과한 사람이 이래라 저래라입니까? ZUN은 '죠죠의 기묘한 모험'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고, 죠죠 작가 아라키 히로히코의 영향을 많이 받았죠. 아라키 선생님은 아메리칸 스타일, 즉 설정을 필요할 때마다 제멋대로 해버리고 말입니다. 최근 유행하는 자기가 알고 있던 설정과 다르다고 해서 배척하는 것은 스노비즘에 불과합니다. 제 댓글이 도발적으로 느껴지실지도 모르겠는데, 글쓴분이 임질발언르로 먼저 동방팬들을 모욕해서 제가 좀 흥분한 것도 있습니다. 전 동인 활동을 하진 않지만 임질은 문제 발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액정 깨진 아이폰 터치로 써서 오타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 점 양해바랍니다.
우선 말씀드리자면, 저는 설정에 충실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게 아닙니다. 설정보단 작품의 맥락을 이해하는 게 필요하다
고 생각하죠. 다른 설정을 지어내더라도 맥락에 대한 이해에 기반한다면 불만스러울 이유가 없습니다. 이러한 이해는 대
부분의 팬덤에선 기본적으로 이루어지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세세하게 설정을 가지고 다투는 건 그리 생산적이지 않은
일이 되죠.
하지만 동방 팬덤에서는 맥락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가 부족합니다. 그러니 설령 설정을 전부 안다고 해도 그게 어떤 식
으로 이어지는지 알기 어렵고, 작품에서 표현하고자 하는 것도 이해하지 못합니다. 팬들이 작품으로부터 의미를 찾아내
지 못하게 된다는 것이죠. 팬이란 어떤 작품으로부터 의미를 얻을 기회가 더 많은 사람입니다. 한 번 훑고 지나가는 것
만으로 알 수 없는 것들을 알아내는 게 팬들의 기쁨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스스로 그런 이해의 기회를 포기한다면
팬으로서도, 문화를 향유하는 사람으로서도 상당한 손해일 겁니다.
Narodniki님께서는 이 작품이 설정이나 스토리가 아니라 캐릭터가 중요한 작품이라고 말씀하셨죠. 과연 어떨까요. 동방
이 놀라운 건 모든 요소가 일관된 테마를 표현하도록 짜여져 있다는 점입니다. 어떤 한 가지만 내세우는 게 아니라 이면
에 표현하고자 하는 바가 담긴 작품이란 거죠. 저는 그런 점에 흥미를 느꼈고, 다른 팬들은 그것을 어떻게 해석하는지가
궁금해서 팬덤에 접촉했습니다만... 상당히 축적된 팬덤인데도 불구하고 논의가 거의 진전되지 않았고, 구체적인 논의도
사실상 없다시피 했던 점에 크게 놀랐습니다. 어떤 팬덤이라도 작품의 의미에 대한 탐구나 논의가 축적되기 마련인데 이
상할 정도로 그런 해석에 대한 노력이 안 보이더군요. 이것이 나름대로 풍부한 함의를 지닌 작품인데도 말입니다.
그 대신 폭발적으로 이루어지는 건 작품의 맥락과 전혀 동떨어진 팬 창작과 팬덤 안에서의 캐릭터 상품화들 뿐이었죠.
그런 면을 보고 실망했기 때문에 저는 동방 팬들을 긍정적으로 바라보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이 사람들이 정말로 관심을
두는 건 작품일까요? 아니면 자기들이 마음대로 지어내는 관점들일까요? 제작자가 자기 관점을 굳이 남한테 알리려고 애
쓰지 않는다는 건 존경할 만한 일일 수도 있지만, 그렇다고 팬들이 작품 속의 관점을 무시하게 된다면 서글픈 일이 아닐
까 합니다.
애초에 '목적성'이 달라서 그런 거 아닐까요. 동방 프로젝트와 <스타워즈>는 나름대로 각각 장점이 있습니다. <스타워즈>가 제아무리 대단한 작품이라고 하나 동방 프로젝트에서만 느낄 수 있는 요소가 따로 있을 거고, 그게 그 작품의 특징이겠지요. 세상에는 수많은 사람이 있고, 각각 좋아하는 요소가 다릅니다. 진지한 설정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가벼운 코미디를 좋아하는 사람도 있겠죠. 동방 프로젝트는 보다 가벼움을 추구하는 것 같고, 이는 <스타워즈>로서는 따라하지 못할 부분이죠. <스타워즈>가 이렇게 가볍게 나갔다간 기존 팬들한테 욕을 바가지로 먹을 테니까요. 예전에 <헤일로 레전드>가 가볍게 나가볼까 하다가 기존 <헤일로> 설정과 너무 달라 욕을 몇 트럭으로 먹었습니다. 동방 프로젝트라면 그럴 위험 없이 자유롭게 희극적인 분위기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다양성'이란 측면에서 동방 프로젝트의 가벼움도 나름대로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해당 작품을 해본 적은 없습니다만. 어쨌든 세상은 여러 사람이 사는 곳이니, 각각의 사람들을 만족시킬 다양한 작품이 나오는 게 좋겠지요. 세상의 모든 창작물이 <스타워즈>처럼 방대하고 진지하다면 무슨 재미가 있겠습니까. 이런 걸 좋아하는 팬이 압도적으로 많지만, 그런 걸 안 좋아하는 소수의 팬도 알아줘야죠.
작품의 성격 자체에도 차이가 있다고 여깁니다. 영화라는, 정해진 스토리 요소를 중심으로 작품을 선보이는 스타워즈와 슈팅게임, 그것도 동인 슈팅 게임이라는 형태로 내용을 선보였던 동방프로젝트의 발전 방향은 차이가 생길 수 밖에 없습니다.
더불어 두 작품이 추구하는 방향성도 틀리다고 볼 수 있겠군요. 아무래도 동방프로젝트는 이야기보다는 캐릭터 중심의 구조입니다. 스타워즈야 스펙타클을 중심으로 하지만, 캐릭터보다는 이야기 중심의 구조에 가깝습니다. 캐릭터들의 이야기가 있지만, 큰 축을 차지하는 일관된 이야기 흐름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동인 작품이 나오더라도 큰 흐름에서 벗어나지 않는 선에서 외전으로서 정리되는 경향이 강합니다. [기동전사 건담]에서 1년 전쟁 시대의 외전이 아무리 많이 나와도, 지온군이 이겼다는 내용으로 처리할 수 없는 것처럼...
다만, 가장 큰 차이는 역시 스타워즈가 훨씬 대중적이다보니 즐기는 사람의 숫자도 많다는게 아닐까요? 스타워즈를 즐기는 사람 대부분은 편하고 즐겁게 즐깁니다. 축소한 AT-AT를 창고에 만드는 사람도 있지만, 그런 사람들은 극소수죠.
하지만, 전체적인 숫자가 많다보니 그런 이들도 엄청나게 눈에 띕니다. 퍼레이드 행사에서 대규모 스톰트루퍼 부대가 행군을 할 정도로...
스타워즈 팬들이 가벼우면서도 진지하게 즐긴다는 말은, 팬들이 작품의 분위기를 이해하고 작품의 관점에
공감하는 가운데 팬덤이 축적되는 점을 말한 겁니다. 꼭 대규모 행사나 값비싼 팬워크가 있어야 진지한 건
아니죠.
사실 그런 점은 어느 팬덤에서나 기본적으로 이루어지는 일입니다. 하지만 동방 팬덤에서는 작품에 공감하
는 과정이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때문에 이 작품은 종종 오직 캐릭터만으로 이루어진 것처럼 오해받기도
합니다. 팬들이 작품의 분위기나 관점을 잘 받아들이지 않기 때문에 팬덤 바깥에도 작품의 전체상이 왜곡되
어 전달되는 것입니다. 그런 부분이 동방 팬덤의 방식에 거부감이 드는 요인이지요.
굳이 스타워즈를 예로 든 건, 원작인 영화와는 전혀 다른 방식으로 전개되는 외전이 많으면서도 원작의 관점,
맥락, 분위기 등이 대체로 유지된다는 점에 주목했기 때문입니다. 이건 스타워즈의 핵심 요소인 제다이와 포
스, '멀고 먼 옛날 은하계 어딘가에서' 등이 대부분의 외전에서도 중심 요소가 되기 때문입니다. 팬들이 피상
적인 일부 요소에만 집착하여 작품을 보는 관점을 그쪽으로 몰아갔다면 스타워즈의 작품세계는 대단히 혼란
한 상태에 빠졌겠죠.
동방 팬덤의 가장 큰 문제는 작품에서 가장 중점을 두는 요소들이 팬들 사이에서 거의 관심을 끌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결국 작품과 팬덤이 따로 노는 상황이 갈수록 심화됐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