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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엘더스크롤 5 스카이림을 조금씩 재미있게 하다가 문득 생각이 나서 짧게 써봅니다. 글 특성상 이미지가 조금 크네요.

 아시다시피 스카이림이라는 가상의 지방을 막 돌아다니며 이 일 저 일을 해치우는 RPG인데요, 전작인 오블리비언하고 맵 크기가 비슷하다고 하니 대략 16제곱마일(41제곱킬로미터) 정도 될 겁니다. 서울을 기준으로 하자면 대충 홍대에서 충무로까지를 한 변으로 삼는 정사각형을 그리면 되려나요.

 에게, 그것밖에 안 되요? 하시는 분들이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특히 RPG 장르에서는 당연히 맵을 만드는 제작사(맵이 클수록 개발 기간이 길어지고 비용도 비싸지겠죠)나 그걸 돌아다녀야 하는 플레이어(현실도 아닌데 다음 마을까지 가는데 1시간 걸리는 걸 좋아하겠어요? 물론 그런 게임들도 꽤 있었지만)나 그 맵을 구현해야 하는 컴퓨터(당연히, 처리해야 할 계산이 많아지므로) 셋 다의 고생을 줄이기 위해서 적당히 축소된 스케일로 만드는 경우가 많기는 했죠. 가령 대도시라고 하는 게 마을 주민이 20명도 안되어 보인다거나 집구석이라고 만들어놓은 게 고시원인지 원룸인지 구별도 안 간다거나 말예요. 스카이림도 역시 이런 점에서는 예외가 못 되어서 드래곤 잡으러 가는데 병사 네 명 끌고가거나 합니다만...

 그럼 진짜로 큰 맵을 가진 게임은 어떤 게 있을까요? 한 번 따져보도록 합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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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일단 이런 걸 따지려면 한 가지 전제 조건이 필요한데, 일단 오픈월드의 샌드박스식 게임이어야 한다는 겁니다. 그렇지 않은 게임에서야, 가령 위에 지도가 나오는 '매스 이펙트'처럼 전체맵 방식의 RPG에서야 한 장소는 은하계 반대편 끝이고 다른 장소는 지구라고 해도 그 이외에 갈 수 있는 장소는 없는데다 그나마도 마우스 클릭 한 번에 이동되고 그 사이에 널린 엄청나게 광대한 공간은 우주공간을 날아가는 우주선 동영상을 5초쯤 보는 걸로 처리되는데 설정상의 맵 크기가 얼마나 크건 무슨 상관이 있겠어요. 그게 바로 옆집이라고 해도 체감되는 거리는 별 차이 없을 겁니다. 그러니 직접 돌아다니며 넓다는 느낌을 줄 수 있어야 하는 물건을 따져야겠죠. 제가 굳이 수고할 필요도 없이 얼마 전에 보니까 이렇게 누가 게임에서의 맵 크기를 비교해놓은 그림이 있더라고요.


1_large.jpg  위에 나와있는 단위는 제곱마일이고, 아래에 제가 제곱킬로미터로 바꿔 봤습니다. 이해하기 쉽게 그림에 없는 다른 게임도 몇 개 추가하고 대한민국 면적과 비교해봤어요.

 배틀필드 2 다렌항 : 4
 그랜드 테프트 오토 3 : 7.7  (여의도 8.4)
 그랜드 테프트 오토 샌 앤드레아스 : 35.2
 폴아웃 3 : 38.8 (강남구 39.5 / 배경이 되는 워싱턴 DC는 대략 177)
 엘더스크롤 4 오블리비언 : 41.4
 파 크라이 2 :  80.2  (울릉도 72)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 207 (아제로스 대륙만)
 암드 어설트 2 : 255 (체코 보헤미아 지역의 위성사진을 구현)
 오퍼레이션 플래시포인트 2 드래곤 라이징 : 349.6  (마산시 329)
 번아웃 파라다이스 : 517  (서울시 605)
 암드 어설트 3 : 900 (그리스 림노스 섬을 구현할 예정)
 저스트 코즈 2 : 1035.9  (강릉시 1040)

 보시다시피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아제로스 대륙은 번아웃 파라다이스라는 레이싱 게임에 나오는 도시 하나보다도 작습니다. 여기서 우리는 와우의 그리폰이 현대의 자동차보다 참 많이 느려텨졌다는 사실을 깨달을 수가 있죠. 대충 도시 하나급의 게임들을 보셨는데, 물론 이게 끝이 아닙니다.

2_evenlarger.jpg  애쉬론즈 콜 : 1294
 테스트 드라이브 언리미티드 :  1600  (제주도 1848)
 퓨얼 : 14400  (강원도 16571)
 배틀그라운드 유럽 : 30000 (서유럽의 일부를 1/2 스케일로 구현)
 길드워 나이트폴 : 38849  (영호남 49574)
 반지의 제왕 온라인 : 77699 (대한민국 99460)
 엘더스크롤 2 대거폴 : 161600 (한반도 2208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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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론적으로 육지를 배경으로 하는 것 중에 가장 거대한 게임은 1996년의 엘더스크롤 대거폴입니다. 배경이 되는 탐리엘 대륙(?)은 한반도 내지는 영국보다 조금 작고, 거기 존재하는 마을이 1만 5천 개. 게임상에 존재하는 NPC는 75만 명. 물론 그들 중 절대다수는 랜덤으로 만들어지는 방식이고 맵들은 다 반복적이며 황폐해 보이긴 합니다만, 그래도 오죽하면 후속작인 모로윈드와 스카이림은 대거폴의 대륙 중 '일부'를 떼다가 전체 배경으로 삼았겠어요. 그것도 스케일적으로 축소한 덕에 위에서 보시다시피 스카이림은 그 면적이 설정상으로 수만 제곱킬로미터는 되어 보이지만 2011년의 게임상에 구현된 것은 그 1천 분의 1이나 될까 싶은 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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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위에서 이야기한 게 '반도' 수준에 머물렀다면, 행성 전체를 통째로 돌아다닐 수 있는 공간으로 구현한 게임도 있습니다. 제일 간단한 예가 마이크로소프트 플라이트 시뮬레이터라던가, 구글 어스를 기반으로 지구 어디든 날아가볼 수 있는 비행시뮬레이션 게임이죠. 이미 지구상 지리 데이터가 다 공개되어 있으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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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성을 벗어나 우주를 자유롭게 돌아다닐 수 있는 게임도 물론 많이 있었습니다. 프라이버티어나 인디펜던스 워 2 같은 게임들이요. 최근의 스케일 큰 물건으로는 다들 잘 아실 이브 온라인 같은 게임이 있습니다. 수백 개의 항성계가 배경으로 등장하고 항성계마다 수많은 행성들과 우주 정거장이 존재합니다. 물론 행성에 착륙해서 행성을 탐사하거나 하는 건 불가능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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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지만 이보다 더 방대한 스케일은 앞으로 영원히 나올 리 없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게임이 하나 있습니다. 위에 있는 것이 1991년에 나온 프론티어 엘리트 2의 맵입니다. 우리 은하계를 배경으로 삼고 있는데, 저 점 하나하나가 다 태양과도 같은 항성이죠. 위의 이브 온라인보다도 훨씬 작아 보이신다고요? 저건 태양계와 알파센타우리를 중심으로 묘사된 전체 맵의 지극히 일부입니다. 저 옆에 +9 -4 하는 식으로 좌표 나올 텐데, 저 좌표가 8194까지 있습니다. 그래서 이 게임에 등장하는 항성의 갯수는 대략 5억 개라고 하네요. 우리 은하계에 있는 별의 숫자가 3~4천억 개쯤 된다는 거 감안하면 그것도 새발의 피지만요. 발매 당시 기준으로 알려진 실제 별들을 상당수 포함하고 있지만 대부분의 별들은 랜덤 생성이며 거기 따라붙는 행성들도 다 랜덤하게 됩니다. 랜덤하다고는 하지만 5억 개의 별들이 죄다 이름과 거기 붙은 행성들, 질량 같은 기초적 정보들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행성에 착륙해서 일일이 탐사한다던가 하는 건 불가능하고 아래 그림에서처럼 간단하게 항성계를 표시해주며 우주항에 착륙해서도 간단한 메뉴를 통해 의뢰를 받거나 무역을 하거나 하는 정도가 고작이지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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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쯤 읽으셨으면 당연한 결론이 나오겠죠. 기술력이 발전한다고 꼭 큰 맵의 게임이 나오지는 않는다는 거. 위에서 가장 크다고 언급한 대거폴이나 프론티어 엘리트 2나 둘 다 10년도 훨씬 더 된 물건이잖습니까. 그때보다 더 발전된 지금의 기술로는 훨씬 더 큰 세상을 구현할 수도 있겠지만, 어차피 게임이라는 게 재밌자고 하는 건데 사실 반복적이고 개성없는 공간이 끝없이 펼쳐져 있는 것보다는 좀 비현실적으로 좁아터져도 다양하고 볼거리 많은 동네가 더 재밌다는 것 말이죠. 한때 맵이 무차별적으로 넓다는 걸 마구 광고해대는 게임들도 많았지만 적당한 랜덤 함수를 돌리면 마인크래프트처럼 맵이 끝도 없이 만들어지게 할 수도 있는 판국이죠. 사실 와우처럼 플레이어 뛰는 속도만 늦추고 건물이나 도시 스케일만 좀 줄이면 상대적으로 그 공간이 넓게 느껴지는 건 별로 어렵지 않을 테니 말예요. 결국은 양보다 질의 문제로 넘어가게 됩니다. 어차피 게임은 현실이 아니니, 좀 '압축'된 현실을 만나는 것도 당연한 일이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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