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교육은 초, 중, 고교에서 모두 '국가 관리'로 진행됩니다.


현재 역사 교과서의 국정화 문제로 시끄러운데, 사실은 국정화 문제만의 문제가 아니라 '교육 체제의 국정화'가 문제가 있습니다.


저는 현재 전문 학교와 대학교에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고등학교까지의 교육과 그 이후의 교육을 비교해 보면 '교과서'라는게 존재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리고 평가 방식도 명확하게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가르치는 것도, 그리고 평가하는 것도 교수나 강사가 정합니다.



그렇게 되면 공정성이 떨어질거라고요?


그건 교수나 강사의 전문성을 무시하는 발언입니다. 교수나 강사가 편파적으로 잘못 가르친다면 학생들이 따르지 않게 되고 참가율이 떨어집니다. 장기적으로 교수, 강사가 퇴출되게 마련입니다. 무엇보다도 강사, 교수 자신이 그것을 납득하지 못하는 상황이 늘어나게 됩니다. (적어도 제대로 된 가치관을 가진 교수나 강사라면 말입니다.)


교수나 강사는 전문가입니다. 무언가를 가르치는데 있어서 말이지요. 물론 자리만 지키고 있는 교수가 꽤 있다는 것은 부정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정말로 훌륭한 교수, 강사도 얼마든지 많으며 비율로 보면 더 높습니다.


사실 좋지 않은 교수, 강사의 문제는 평가 체제의 문제, 그리고 대학 교육에까지 개입하려는 정부의 문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최근에는 아예 NCS라고 해서 '직업 표준 교육'이라는 체제를 내세우고 있으니까요.



초, 중, 고교 교사들은 전문가여야 하지만, 전문가로서 대우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야기를 들으니 학기 시작 일주일전에야 어떤 반에서 어떤 것을 가르칠지를 알게 된다고 합니다. 이 시점에서 이미 교사의 전문성은 물건너가 버린 겁니다.


나아가 수없이 많은 공문으로 교사를 괴롭히고, '교과서'에 정해진 내용을 '객관식 시험'으로 평가하여 틀에 맞추도록 강요합니다. 여기에 너무 많은 내용을 가르치게 하는 상황도 문제입니다. 정해진 내용을 정해진 만큼 정해진 대로 가르치게 하는 상황에서 교사들이 전문적인 역량을 발휘할 기회는 없습니다.


고등학교때까지 그렇게 배우고 공부했기에 대학교에 와서도 제대로 된 질문, 제대로 된 의견, 그리고 제대로 된 평가를 하지 못합니다. 이건 심각한 문제입니다.



교수, 강사들에게 자율성을 주듯이, 교사들에게도 자율성을 주고 전문가로서 활동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국가에서 낡아빠진 잣대로 학생들을 재단하고 틀에 끼워맞추도록 하지 말고.


그것이 한국 사회가 조금이라도 나아질 수 있는 길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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