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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달 오브 아너 : 티어1 에디션을 구입하였습니다.
싱글플레이 스샷인데... 게임시작 4시간만에 다깼습니다.
이거 게임구성이 너무 짧네요. 플레이 시간 짧은 모던 워페어2도 이렇진 않았는데....
미 특수부대 티어1(Tire 1)의 활약을 그려낸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레인저와 아파치 조종사로 플레이 하는 미션도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분량이 워낙에 짧은 탓에 한번씩 밖에 안나오는군요.
전체적인 게임분위기는 다소 밋밋한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통상 모던 워페어 시리즈와 비교를 많이 하게 되는데 모던 워페어가 블록버스터 액션 영화의 오마주를 표방한다는 메달은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다큐멘터리 같은 느낌입니다. 그 때문에 모던과는 다른 사실감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총기 사운드만큼은 모던 워페어보다 뛰어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문제는 게임구성이 너무 너무 밋밋한 점입니다. 같은 총질을 한다고 했을 때 모던 워페어 시리즈는 중구난방으로 뛰어다니거나 뭔가를 조작하고 게이머에게 뭔가 행동할 것을 끊임없이 요구하는데 메달은 그런게 많이 적습니다. 밥을 직접 퍼먹는게 아니라 누가 떠먹여주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같은 스크립트에 의한 정해진 행동이라 할지라도 모던에 비해서 자유도도 적고 뭔가 '오~~~~'라는 탄성을 내게 하는 장면이 없습니다.
저 개인적으로 그런 탄성을 자아내게 하는 장면은 이 장면 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버그가 좀 있습니다. 동료NPC들이 벽에 끼인다거나 아님 특정 포인트에서 행동을 안해서 게임이 막히는 경우지요.
덕분에 해당 미션 자체를 재시작한 경우도 2번 정도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반동이 많이 없습니다. 플스나 엑박버젼을 아무런 데이터 수정없이 그대로 PC로 이식해서 그런건지 반동이 작아서 대충 머리 조준하고 "연사"하면 열에 여덟발은 헤드샷 판정입니다. 초탄이 아닌 두세번째 탄으로도 헤드샷 할 수 있더군요.
멀티플레이는 안해봐서 딱히 뭐라할수는 없는데... 다른 플레이어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그렇게 좋은 평이 없더군요. 싱글플레이 제작사와 멀티플레이 제작사가 틀려서 스타일이 좀 틀려진다는데(멀티 제작사가 배틀필드 제작사인 DICE입니다.) 별로라고 하더군요.
끝으로 질문하나...
Tier 1이 실제로 있는 부대인겁니까? 뭐 미 국방부 직속 특수부대라는데 아시는 분은 답글 부탁드립니다. 검색해도 잘 안나오네요.
메달 오브 아너 : 티어1 에디션을 구입하였습니다.
싱글플레이 스샷인데... 게임시작 4시간만에 다깼습니다.
이거 게임구성이 너무 짧네요. 플레이 시간 짧은 모던 워페어2도 이렇진 않았는데....
미 특수부대 티어1(Tire 1)의 활약을 그려낸 것으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레인저와 아파치 조종사로 플레이 하는 미션도 있습니다.
그러나 게임분량이 워낙에 짧은 탓에 한번씩 밖에 안나오는군요.
전체적인 게임분위기는 다소 밋밋한 감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통상 모던 워페어 시리즈와 비교를 많이 하게 되는데 모던 워페어가 블록버스터 액션 영화의 오마주를 표방한다는 메달은 내셔널 지오그래픽의 다큐멘터리 같은 느낌입니다. 그 때문에 모던과는 다른 사실감이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총기 사운드만큼은 모던 워페어보다 뛰어나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문제는 게임구성이 너무 너무 밋밋한 점입니다. 같은 총질을 한다고 했을 때 모던 워페어 시리즈는 중구난방으로 뛰어다니거나 뭔가를 조작하고 게이머에게 뭔가 행동할 것을 끊임없이 요구하는데 메달은 그런게 많이 적습니다. 밥을 직접 퍼먹는게 아니라 누가 떠먹여주는 느낌이라고 할까요. 같은 스크립트에 의한 정해진 행동이라 할지라도 모던에 비해서 자유도도 적고 뭔가 '오~~~~'라는 탄성을 내게 하는 장면이 없습니다.
저 개인적으로 그런 탄성을 자아내게 하는 장면은 이 장면 밖에 없었습니다.
그리고 버그가 좀 있습니다. 동료NPC들이 벽에 끼인다거나 아님 특정 포인트에서 행동을 안해서 게임이 막히는 경우지요.
덕분에 해당 미션 자체를 재시작한 경우도 2번 정도 있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반동이 많이 없습니다. 플스나 엑박버젼을 아무런 데이터 수정없이 그대로 PC로 이식해서 그런건지 반동이 작아서 대충 머리 조준하고 "연사"하면 열에 여덟발은 헤드샷 판정입니다. 초탄이 아닌 두세번째 탄으로도 헤드샷 할 수 있더군요.
멀티플레이는 안해봐서 딱히 뭐라할수는 없는데... 다른 플레이어들의 의견을 종합해보면 그렇게 좋은 평이 없더군요. 싱글플레이 제작사와 멀티플레이 제작사가 틀려서 스타일이 좀 틀려진다는데(멀티 제작사가 배틀필드 제작사인 DICE입니다.) 별로라고 하더군요.
끝으로 질문하나...
Tier 1이 실제로 있는 부대인겁니까? 뭐 미 국방부 직속 특수부대라는데 아시는 분은 답글 부탁드립니다. 검색해도 잘 안나오네요.
본좌는 정신세계가 나름 심오한 사람입니다.
- moh 2010-10-16 12-39-12-68.jpg (164.5KB)(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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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좀 뭔가 석연찮네요. 린킨파크의 카탈리스트 뮤비로 만들어진 메달 영상에서 마지막 문구가
"This is Tier 1"
인데다 게임내에서 AFO 중에서 1개팀이 네이비씰 출신이거든요. 뭐 해병수색대랑 네이비씰하고는 틀리겠지만.. 좀 그렇네요.;
아뇨. 게임에서 정확히 어떻게 쓰이는지는 모르겠지만...레벨 개념이요. 즉 해병수색대는 티어 2므로 티어 1인 델타보다 '한 급수 아래'고 티어 3인 레인저는 그보다 더 아래라는 뜻인 거죠. 누가 특수부대 일렬로 나열해서 점수 매긴 적은 없지만, 씰은 티어 1 정도는 되겠죠.
http://en.wikipedia.org/wiki/Special_Mission_Unit
를 참고해 보세요. 늘 그렇듯 대외적으로는 '존재하지 않는' 운운 하는 것이니 정확한 것인지 어떤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게임에서 티어원이라고 하면 이걸 말하는것 같군요. 여기 보면 데브그루가 이 중 하나니 네이비씰 출신이 있을 수 있겠죠.
전 게임은 못 해봤습니다만, 설명을 들어보니 어중간한 게 단점인 듯하네요. 아예 시뮬레이션 게임처럼 진지한 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활극마냥 방방 뛰는 것도 아니고.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닌 게임들이 밋밋한 감이 있죠. 중도를 유지한다는 게 쉬운 일은 아닌지라. 유저에게 재미는 못 주더라도 확실한 인상을 남기려면 가끔은 극단으로 치우칠 줄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생각해보면 요즘의 밀리터리fps 인기야말로 그 어중간에서 왔죠. 사실성과 화려함 둘다 궁극의 경지는 안되지만 적당히 둘의 장점을 맛볼 수 있게 했으니 말이죠(어중간한 한국이 극단적인 중국과 일본 사이에서 나름 선전하는 이유와 비슷 -_-). 메달이나 모던워페어나 어중간한 수준을 따지면 사실 거기서 거기라서, 밋밋함의 원인은 그냥 후발주자가 가지는 신선감 부족 정도일 겁니다. 뭐 그래도 가상의 냄새가 풍기다못해 판타지삘마저 나는 모던에 비해 실제 상황을 기반으로 한 점은 나름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그리고 뭔가 멋진듯 하면서도 맨날 털리는 네이비씰 형님들;;;).
좀 뒤져봤는데 티어 1은 일종의 레벨 같은 개념이네요. 공식적 분류는 아닌 것 같고...가령 델타가 티어 1급이고 해병 수색대가 티어 2고 레인저가 티어 3이고 알보병은 티어 4...대강 그런 식으로 잡는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