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과학 포럼
SF 작품의 가능성은 어떻게 펼쳐질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어떤 상상의 이야기가 가능할까요?
SF에 대한 가벼운 흥미거리에서부터 새로운 창작을 위한 아이디어에 이르기까지...
여기는 과학 소식이나 정보를 소개하고, SF 속의 아이디어나 이론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상상의 꿈을 키워나가는 곳입니다.
( 이 게시판은 최근에 의견이나 덧글이 추가된 순서대로 정렬됩니다. )
제다이가 드로이드나 스톰트루퍼의 광선총을 라이트세이버로 별 무리없이 잘 막아내잖아요.
그런데 제다이들이 크기도 작고 보이지도 않는 실탄을 과연 막아낼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어서요.
그래서 속도 비교좀 부탁드립니다.
1. 광선총 vs 현재 쓰이는 실탄(빠른축에 속하는 총으로)
2. 광선총vs 스마의 볼터(루머인지는 모르겠으나 1.6km/s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플라즈마 탄환이 아니더라도 충분히 폭발할 수 있습니다. 레이저의 복사열에 의해 한부분이 급속하게 가열된다면 폭발현상이 일어날 수 있죠.
저야 뭐 설정에는 문외한이지만...^^;
각설하고, 9밀리 권총탄이 음속을 조금 넘습니다. 네, 초속 340미터 말예요. 빠른 총알을 이야기하셨는데 총알이 꼭 크고 세다고 해서 무조건 빠른 것만은 아닙니다. 경량고속탄의 컨셉을 가진 5.56mm NATO 소총탄은 비교적 약하고 탄두가 작지만 대신 고속을 추구해 총구에서 거의 초속 1킬로미터의 속도를 내지요. 이는 3006 스프링필드(개런드에 쓰이는)나 심지어는 50구경 BMG보다도 훨씬 빠른 속도입니다. 이와 비슷한 속도를 내는 건 아마 매그넘탄류밖에 없을걸요. 스타워즈의 레이저가 날아가는 속도는 아마 영화상에서 화면을 보고 대충 계산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만...장면따라 다른 건지, 혹은 화기의 종류에 따라 다른 건진 몰라도 최소한 제다이들이 튕겨내는 건 음속보단 확실히 느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블레스터는 사실상 상당히 빠릅니다. 이게 지상전에서는 느려보이는데 우주전으로 가도 속도가 거의 같습니다.
왜냐하면 어차피 속도가 멋있게 보이는 연출이라서요 제가 알기로는 탄두 속도가 아광속에 근접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게임상(제다이 아카데미)에서 포스점프를 이용하여 제국군이 쏘고난 뒤에 제가 피할수 있는것으로 보아 레이저는 아닌듯합니다(....)
-막는거는 마우스 놓고 있어도 알아서 막습니다
그러나 실력이나 상황에 따라 결국 언젠가는 튕겨내기에 실패하여 피탄당하고 쓰러지게 되는 모습을 Ep.2의 지오노시스 전투라든지, Ep.3의 키 아디 문디의 죽음에서 확인할 수가 있죠. 지오노시스의 전투의 경우에는 사방 팔방에서 숫적으로 압도하는 드로이드들의 일제사격에 결국 상당한 수의 제다이들이 죽게 되고, 키 아디 문디의 경우에는 평의회의 일원에 속할 정도의 마스터임에도 불구하고 갑작스러운 배신에 당황한 나머지 최초 사격 몇 번만 튕겨내고 결국은 죽게 되고요.
결국, 장기적으로 봤을 때, 예지와 초인적 반사신경을 이용한 제다이들의 광선튕겨내기는 시간벌기에 불과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아무리 잘 튕겨내어도 계속 쏠 수만 있다면 언젠가는 당한다는데 한 표 던집니다~
레이져는 왠만해서 보이지도 않는데다가, 보여도 영화상에서 처럼 덩어리로 보이기 힘듭니다. 속도가 광속인데 짧은 펄스로 덩어리를 끊어서 쏘면, 광속으로 지나가서 눈이 인식하기 매우 힘들고, 눈에 보이라고 길게 쏘면 선으로 보이지요.
애초에 영화에서 레이져라고 부르지도 않잖아요. 다 블라스터라고 하지 않나요????
데스 스타의 행성 파괴 무기의 이름이 하이퍼 블라스터였지요?
http://starwars.wikia.com/wiki/Blaster
일단.. 스타워즈 내의 블라스터의 작동 원리에 대해 상세한 설명이 있는 사이트입니다.
관련 지식이 전무한데다 독해력도 딸려서 전 무슨 소린지 못 알아먹겠습니다만.
대충 가스(물론 스타워즈 세계 내에서만 존재하는)를 매개로 강한 에너지를 응축시켜서 발생시키는 입자빔.. 정도인 것 같습니다.
그밖에 플라즈마를 사용한 물건도 있고 말이죠. 영화에서 클론군들이 쓰는 퍼런 빔이 플라즈마입니다.
레이저 캐논, 터보레이저 등은 레이저라는 이름이 붙긴 해도 결국 블라스터와 같은 원리에 사이즈만 키운 물건들이죠.
슈퍼레이저는 따로 proton beam cannon이라고 합니다만.. 뭔가 대단한 원리가 있는 것 같진 않습니다 (동력은 무려 초공간에서 가져온 hypermatter입니다만=_=)
광선총에서 나오는 것이 진짜 빛, 즉 '레이저' 라면.... 300000km/s 겠죠.
아니라면 그 속도는 추정 불가... 뭐 모델이 있거나 작동 원리라도 알아야 추정을 하죠;;;
다만 영화에 나오는 모습으로 보건데, 현존 총알보다는 훨씬 느릴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