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계동물이 문명을 만든다면 그 사회는?

이번에도 판타지란에 올릴까 하다가 sf란이 조금 더 적합할 것 같아 이곳에 올립니다. 인간사회는 문명을 이루기 시작한 이후부터 근대에 이르기까지 부계 즉, 남성이 중심이 되는 사회였습니다.
이는 그동안의 역사에서도 잘 드러나는 점이지요.

남성중심 사회는 지난 역사에서 명확히 파악할 수 있는 만큼 그 모습에 대해서는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종적 특징에 대해서는 정확히 알 수 없지만, 인간종이 환경에 적응하면서 부계 즉 남성 중심의 사회가 되었다는 것은 확실합니다. 부계 사회에서 환경적 적응에 성공했다고 볼 수도 있지요.

그렇다면 여기서 질문을 하겠습니다. 인간과는 전혀 다르게 철저한 모계위주의 위계질서를 가진 동물이 문명을 이륙한다면 그 문명에서의 사회상은 어떻게 될까요?
여기서 말하는 철저한 모계위주의 구조란 웬만해서는 변화하지 못할 정도의 구조를 칭합니다.

여기서 암수의 차이로는 예를 들어 / 수컷의 두 배에 이르는 몸집, 수컷에 비해 월등한 힘차이 등의 신체적 물리적 요소부터. 문명 이전의 원시집단부터 있어왔던 모계적 습성, 모계를 중심으로 한 위계질서, 암컷의 우위점이 종의 특이성 등 집단적 정신적 요소 등이 있을 수 있겠지요. 물론, 다른 요인이 작용할 수도 있고요.

모계동물이 문명을 이륙한다면 과연 그 사회는 어떤 모습을 지니게 될까요?

p.s 그런 세계에서는 수컷이 암컷에게가 아니라 암컷이 수컷에게 강간에 준하는 범죄를 저지를지도 모르겠군요.
p.s2 소설의 설정에 그런 문명이 등장하기에 올려봅니다. 다른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하르모니아 - 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