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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 좋은 스펙은 아니었지만 새 컴퓨터 사고 한동안 게임을 별로 안 해서 모르고 있었는데, 폴아웃 3을 설치해보니 FPS가 바닥이네요. 원체 버그가 많은 게임인지라 그것 때문인 줄 알고 꽤 오랫동안 삽질해왔는데, 그것보다는 컴퓨터 자체의 문제 같습니다. 하루 날 잡고 데모 게임 여럿 돌려봤는데 사양이 더 높은 게임이 잘 도는 경우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고. 잘 돌던 게임이 특정 상황(그 기준은 도무지 모르겠습니다만)만 되면 프레임이 바닥을 벅벅 길 때도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레프트 4 데드나 바이오쇼크가 고급 옵션 주고 60~70프레임대까지 나오고 바이오하자드 5가 1440*900으로 안티 8배 걸고 50프레임을 문제없이 찍습니다. 이건 정상이에요. 근데 던전시즈 2 돌려보니 20프레임 이하로도 종종 떨어집니다. 와이드스크린도 지원 안 하는 2005년도 게임인데다가 주변에 적도 없고 아무 일도 벌어지고 있지 않는데도요! 데이어스 엑스 2나 홈월드 2 같은 게임도 프레임이 상당히 불안정하고 상황 따라 심각하게 끊기는 게 느껴집니다. 모던워페어 1을 고급옵으로 시작해봤더니 너무 끊겨서 게임하기가 짜증날 정도고 폴아웃 3은 모든 옵션을 하나도 빠짐없이 다 끄고 모드 하나도 안 깔고 1024*768에서 돌려도 벽만 보고 있지 않은 한 뭔 일만 벌어지면 20, 30프레임이고(사실은 아무 일 없어도, 빈 건물 안에 혼자 있어도 가끔 그럽니다!), TRU는 60프레임으로 돌다가 랜덤한 간격을 두곤 급격히 느려져서는 1초씩 멈추네요.
다른 게임들로 옵션 바꿔가며 더 실험해볼 수도 있겠지만 골치만 아프고 도무지 문제가 뭔지 모르겠네요. 기가 막혀서 3D Mark 06 돌려봤는데 1만 2천 정도의 정상적 점수가 나왔습니다. 그래픽카드 드라이버 클린 인스톨하고 윈도까지 재인스톨 해봤습니다만 결과는 마찬가지입니다. 막연한 질문입니다만 문제점을 좀 더 확실히 찾아서 해결할 방법이 뭐 없을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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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ur last, best hope for pea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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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윅가이드에 나온 건 이미 시도해봤었지만 별 신통찮더군요. 사실 고룡님하고 거의 같은 사양입니다만, 저 옵션으론 인내심의 한계를 테스트하게 될 겁니다. 그나마 로옵으로 돌려야 할만하다 싶을 정도니까요.
대체 뭐가 잘못된 건지 모르겠군요. gpu 온도가 한 70도 찍거나 화면에 줄이 좍좍 가거나 하는 것도 아니고, 점유율도 문제없는 것 같은데(순간적으로 팍 뛰는진 몰라도) 어떤 게임은 정상적으로 돌고 어떤 게임은 뭔 짓을 하건 아주 벅벅 기어가니...해당 게임 포럼 뒤져봐도 저와 같은 증상 나타나는 사람 아무도 없고. 컴퓨터 산지 얼마 안 됬으면 우겨서 교환이라도 받아보겠는데 그것도 아니고.
저도 두 분과 대충 동급 사양인데, 비슷합니다. 레포데 같은건 풀옵션으로 아무 문제없이 돌리는데 홈월드 2 돌려보고 버벅거리는거 보고 황당했습니다. 폴아웃3야 워낙 필드가 넓고 불러오는게 많아서 옵션을 높이긴 어렵긴 한데, 1024x768에서 버벅인다는건 좀 문제가 있지 않나 싶네요. 그리고 저는 모던 워페어1은 풀옵으로 빵빵하게 했거든요. 홈월드2같은건 게임 자체의 문제인 것 같긴 한데... 네들님 시스템에 뭔가 문제가 좀 있는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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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스나 64비트에서 램2기가는 좀 그렇죠. 적어도 4기가는 되어야 쓸만합니다. 64비트 OS의 존재가치도 여기에 있죠.
자 특정 게임은 잘 돌아가고 어떤 게임은 왜 프레임이 개판이 되는가에 대한 답은 드라이버 버젼에 있습니다.
ati인지 nvidia인지는 모르겠으나 회사별로 드라이버 버젼에 따라 종종 달라질 수 있습니다.
혹시 개인이 트윅한 OS를 쓸 경우도 해당될 수 있죠.
그리고 ati hd 4K 시리즈라면 구 게임에서 성능향상이 그리 많지 않을 수 있습니다. 제품 전략 상 shader model 3.0 이상의 성능에 치중해서 shader model 2.0에서는 성능 향상이 별로 없구요.
지금 성능에 대해 불평이 있는 게임들이 예전에 발매된 것들이니 일단 드라이버 버젼을 내려가보면서 확인하셔야 할겁니다.
시스템 램이 극단적으로 작은 경우 게임 플레이 도중 하드스왑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램이 부족해 하드 가상메모리에다가 옮겨뒀던 게임메모리를 다시 불러오면서 생기는 것으로 그래픽카드의 성능이 떨어져 프레임이 낮을때 생기는 슬라이드쇼와 같은 화면이 아니라 10초에서 30초, 길면 1분동안 한 화면을 보여주며 음악이 뚝뚝 끊기며 반복되거나 심하면 게임이 다운되는 등의 현상이 생긴다면 십중팔구 시스템 램의 부족 때문입니다. 최근 게임은 텍스쳐 옵션을 하이로 갈 경우 램을 4기가 정도는 둬야 할겁니다. 게임이 2기가 정도 먹는다 쳐도 OS가 XP면 500메가, 비스타면 1기가 정도를 잡아먹고 시작하니까 고사양 게임을 즐긴다면 2기가 램이나 그 이하로는 부족합니다. 또한 시스템 램이 충분하더라도 그래픽카드의 램이 부족하면 프레임이 불안정해진다고도 합니다.
화면이 가로로 줄이 죽죽 가는걸 말하는거면 프레임의 문제가 아닙니다.···아니 프레임 문제가 맞긴 하군요. 문제는 항상 프레임이 소숫점 위로 딱 떨어지게 나오는게 아니라 56.8이나 92.3 등으로 나오는 경우 어떤 게임들은 그 소숫점 이하를 버리는게 아니라 화면에 표시해버리기 때문에 화면에 꼭 줄이 간것처럼, 또는 화면이 위아래가 잘린것처럼 표시되어 실제 프레임이 높더라도 화면상으로는 끊기는것처럼 보입니다. 나온지 오래된 게임이 아닐 경우, 그래픽 옵션에서 Vertical Sync, 혹은 수직동기화 항목을 켜면 해결됩니다.
오래된 게임이거나 최신 게임이라도 이 항목이 없는 경우가 있는데 이럴 땐 Riva Tuner를 인터넷에서 다운받아 설치해 D3DOverdrive를 실행, 하드웨어상에서 강제로 수직동기를 하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데드 스페이스 PC판의 경우, 게임상의 옵션에서 수직동기화를 켜면 프레임이 개급락하는 사태가 있는데(그것도 화면 위에 줄이 가서 제대로 동기화가 이뤄지지도 않습니다-_-a), 이 경우도 게임 옵션에서는 끄고 위의 D3DOverdrive를 실행하면 깨끗한 화면과 높은 프레임으로 실행 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 특정 게임에 특정 회사 그래픽 카드의 경우 제대로 실행이 되지 않거나 프레임이 낮게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드라이버의 버전에 따라서 게임 프레임이 들락날락 하는 경우도 있고 시스템 충돌이 프레임 문제를 야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프로토타입 PC버전의 경우 컴퓨터에 타블렛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으면 프레임이 폭락하는 웃기지도 않은 버그가 있기도 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딱집어서 뭐가 문제다 하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참고하시라고 제 사양과 폴아웃 3 게임옵션 설정, 프레임을 올려드립니다.
Vista x64
Q6600
DDR 2GB RAM
HD4850 512MB
평균 프레임 38, 최하 27, V.A.T.S. 모드로 들어가는 순간 잠깐 멈추거나 프레임 급락이 있음.
게임 그래픽 옵션 타협을 효율적으로 하고 싶다면 직접 하나 하나 고쳐가며 확인하는것 보다 http://www.tweakguides.com/를 참조하시는 쪽을 추천합니다. 게임상의 각 옵션당 화면의 차이를 스크린샷으로 보여줘 어떤 옵션을 버리고 어떤 옵션을 취할지 선택하는데 많은 도움을 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