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묻고 답하고)
궁금하신게 있나요? 무엇이든 좋습니다. 편하게 물어보세요.
여기는 '무엇이든 물어보는 게시판'입니다.
(과학과 SF에 대한 질문은 'SF/과학 포럼'쪽에서 해 주세요.)
( 이 게시판은 최근에 답변이 추가된 순서대로 정렬됩니다. )
여기는 '무엇이든 물어보는 게시판'입니다.
(과학과 SF에 대한 질문은 'SF/과학 포럼'쪽에서 해 주세요.)
( 이 게시판은 최근에 답변이 추가된 순서대로 정렬됩니다. )
글 수 6,466
미국에서 사는 셋딸의엄마 입니다 큰딸을 한국대학교을 보내고 싶은데
입학과정과 수업료 도움이 되는 정보을 알고 싶읍니다 1년은 대학을 여기서
다닌후 1년은 한국유학을 생각하고 있읍니다
교육보다는 한국전통과관습 한국의뿌리을 가르치고 싶은 마음
한국대학1년을 다닌후 미국에 와서 대학을 마치려고 하는데
정보 부탁합니다
우선 따님들의 국적이 좀 중요한 포인트가 되겠습니다. 미국에서 대학을 입학한 상태라면, 한국 대학에 따로 다시 입학하는 것보다는 '교환학생' 제도를 알아보시는 것이 현실적입니다. 한국에서 나름 이름있고 괜찮은 대학들은 살인적인 과열 입시 경쟁 때문에 미국에서 공부한 사람이 바로 입학하기 어렵습니다. 특히 수학이 무지하게 어렵거든요. 재외 교민 입학 제도라는 것이 있긴 하지만 이것도 최근에는 경쟁이 심해져서 그렇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물론 언제나 미달인 한국의 지방 대학들은 그냥 학사과에 전화만 하고 조치를 취해달라고 하면 좋아라 하면서 입학 수속을 일사천리로 밟아줍니다만, 교육상 별로 좋지 않습니다. (한국의 지방대학들 중 일부는 심지어 한국에 위장 취업하려고 하는 중국이나 동남아 사람들을 학생 신분으로 만들어 주어서 간신히 연명하고 있기도 합니다, 학사 관리가 당연히 엉망이고 그쪽 교수님들도 무지하게 힘들어 하시죠)
그렇지만 미국 시민권자면서 미국 중위권 이상의 대학에 학적이 있는 학생이라면, 한국의 대학들이 경쟁적으로 교환학생으로 받으려고 하기 때문에 1년 정도 한국의 대학에서 공부하면서 학점도 쌓고 한국 문화와 한국의 전통을 배우는 데 무리가 없을 것입니다. 교환학생의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한국에서 공부하는 동안에도 미국 대학의 소속이기 때문에 수업료를 미국 대학에 지불하는 것이고, 따라서 수업료의 차이도 별로 생각할 필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