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스코가 좋아하는 그리고 불곰이 좋아하는 그 바퀴가 아니라 회전하는 둥근 물건인 바퀴말입니다.

현대 문명의 든든한 기반으로서 온갖 분야에 다 쓰이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가장 흔히 탈것에 많이 볼 수 있는 물건이죠.


근데 어째 SF에선 찬밥취급입니다.

영화든, 소설이든, 만화든 종류를 가리지 않고 실제 활약으로든, 설정상으로든 중요하거나 대중적으로 쓰이는 경우가 참 드뭅니다.


그나마 현실 역사를 기반으로 하는 쪽에는 중요병기부품으론 완전히 밀렸지만 실생활에선 가끔 보입니다만(예를 들어 건담). 작품 자체가 팬터지에 가까운 경우(스타워즈가 대표적이죠) 전장은 물론(AT-AT라든지) 실생활에서도 찾아보기 어렵습니다(호버탈것이 주류). 아예 진짜 팬터지나 스팀펑크에서 중장갑 바퀴 유닛(워3 부릉이, 무장철도 등)들이 높은 평가를 받는 것과 비교하면 상당히 대조적입니다 상당수의 팬터지와 스팀펑크가 비행이 자유로움에도 불구하고 말예요.


또한 같은 SF라도 외계인이 등장하면 그 순간 바퀴는 나락으로 떨어지는데, 바퀴를 사용하는 외계인이 없기 때문입니다(최소한 저는 못봤습니다). ...으음... 이제와서 생각해보니 팬터지에서도 고대문명이 나오면, 고대문명의 산물에도 바퀴는 없네요(최소한 저는 못봤습니다).


곰곰히 생각하면 바퀴가 실생활은 물론 경이로운 진보의 산물로 나올때는 거의 없습니다. 반면 바퀴가 경이로운 진보의 산물에 밀려 실생활에서마저 밀려나는 경우는 많습니다. 사실 후자가 대다수입니다. 가뭄에 콩나듯 바퀴가 인간(혹은 비슷한 것)의 생활의 한 축을 담당한다면, 그것은 작품이 제시하는 세계가 우리의 현실세계와 크게 다르지 않음을 강조하는 듯한 분위기가 있어요.


바퀴자체를 좋게 말하면 현대적, 정직하게 말하면 고풍적 소재로 사용한달까요.


(이 '고풍적'이란 묘사할 말이 달리 떠오르지 않아서 쓴 겁니다. '비현대적인 배경을 표현하기에 적합치 않은것'이 제 의도입니다)


탈것으로서의 바퀴와 대등한 다른 것들. 곧 '두 다리'와 함선과 항공기는 SF든, 각종 펑크든, 심지어 우주 배경의 SF와 진짜 팬터지에서도 상당한 대접을 받고 있는 것과 비교하면 한층 더 바퀴의 신세가 처량해집니다(예를 들어 '인공 거인'이나 '하늘을 나는 함선'은 SF든 팬터지든 경이로운 산물로 대접받습니다).


아아... 함선이나 항공기는 그렇다 쳐도 이족보행에게 마저도 꿇리게 되는 신세라니... 천대받는 바퀴의 신세가 한층 더 불쌍해집니다(탈것 차별이냐...). 누군가는 바퀴의 유용성을 말할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그것과는 별개로 바퀴가 작품에서 받는 천대가 나아질 리 없죠. 가까운 예로 기시감에서 메탈갑옷 대신 1인승 가변형 장갑차량이 나왔어도 그 역할은 변함이 없었을텐데 결국 그런건 안나왔잖아요?


창작물에서 바퀴가 주역이 되는 경우는 무척 드물기 짝이 없습니다. 다른 이동 방식에 비교하면 처량한 수준입니다.


비행이나 항해에 비하면 주행은 그렇게 매력이 없어서일까요?

주행이 주류가 되면 바퀴보다 이족 보행이 더 매력적이어서 일까요?

생각해 볼 만한 주제입니다. 당분간 심심할 일은 적어지겠네요

[물고기군] 밤이면 언제나 아름다운 인생을 꿈꾼다. 사랑하고픈 사람과 별을 바라다 보고 싶을때 비오는날 우산들이 공허하게 스쳐갈 때 노래부르는 물고기가 되고 싶고 날개달려 하늘을 날고싶다. 아침의 차가운 바닥에서 눈을돌려 회색의 도시라도 사람의 모습을 느껴본다 부디 꿈이여 날 떠나지 마소서... [까마귀양] 고통은 해과 함께 서려가고 한은 갑갑하메 풀 길이 없네 꿈은 해와 함께 즈려가고 삶과 함께 흩어지네 나의 꿈이여 나의 미래여 나의 길을 밝혀 밤의 끝을 보내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