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메이크된 엑스컴도 이미 확장팩이 2개나 나왔습니다만, 아직까지도 원조 엑스컴을 잊지 못하는 사람은 많이 있죠.

그런 사람들 덕분에 출시한지 20년이 넘어가는 지금까지도 도스박스로 돌려주는 토탈팩이나, XcomUtil 같은 훌륭한 트레이너가 꾸준히 나왔습니다.

하지만 고전 도스 게임이라는 원본의 한계가 명백했기 때문에 아예 프로그램 코드를 처음부터 새로 만들어서 갖고 놀기 좋게 한 오픈 소스가 나왔습니다. 그래픽은 예전 그래픽을 그대로 사용하고, 각종 변수들은 모두 사용자의 입맛대로 변경 가능하도록 외부로 빼서 만들었네요.

http://openxcom.org/

이곳에 가 보시면 더 자세한 내용을 살펴볼 수 있고 다운로드도 할 수 있습니다. 단, 그래픽 리소스 등 많은 데이터를 기존 엑스컴에서 그대로 가져오기 때문에 이미 순정 엑스컴이 이미 깔려 있어야 사용 가능합니다.
이렇게 한 이유는 당연히 저작권 때문입니다. 프로그램 자체가 완전히 새것이지만 어디까지나 '이차 창작'이므로 원본 데이터를 함부로 배포하면 저작권 침해가 되지요. 20년이나 지난 게임을 다시 찾는 사람이라면 원본 리소스는 어떻게든 갖고 있을 것이기 때문에, 원본 데이터를 직접 배포하지 않는다는 것이 별 문제는 되지 않고, 법익과 공익을 잘 조화시키는 적절한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음악 파일 (mid 파일)도 외부로 추출해서 사용자가 마음에 드는 음악을 파일 이름만 바꿔서 넣으면 임의로 갈아끼울 수 있는데, 전투 BGM으로 영화 '사이코'의 음악을 넣으니까 긴장감 만땅이군요.

원본 음악은 사운드 블래스터로 들을 땐 훌륭했지만 애드립 기반의 오픈엑스컴에서는 영 듣기 거시기했거든요.
profile

이상 사회는 이상 인간만이 만들 수 있어. 보통 사람은 보통 사회밖에 못 만들지.
                                                                                                               - 애플 시드: 아테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