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과학 포럼
SF 속의 상상 과학과 그 실현 가능성, 그리고 과학 이야기.
SF 작품의 가능성은 어떻게 펼쳐질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어떤 상상의 이야기가 가능할까요?
SF에 대한 가벼운 흥미거리에서부터 새로운 창작을 위한 아이디어에 이르기까지...
여기는 과학 소식이나 정보를 소개하고, SF 속의 아이디어나 이론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상상의 꿈을 키워나가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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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수 8,076
5000번 이상 재충전이 가능하고, 5분 이내에 90%까지 충전할 수 있는 초고성능 이차전지(충전지)가 내년 3월부터 도시바에서 양산된다. 하루에 한 번 정도 충전한다고 볼 때 10년 이상을 계속 사용할 수 있다는 의미다.
충전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충전 수명이 크게 늘어나면 디지털 휴대 기기의 혁명을 가져올 수 있다.
자료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된 이차 전지는 3000회 재충전 시에도 성능 저하가 10% 정도에 불과하고, 심지어 5000회 이상 재충전을 하더라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수명이 매우 길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 리튬이온 전지나 리튬 폴리머 전지는 수명이 매우 제한적이고, 사용 빈도(500~1000회)에 따라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일정 기간 사용 후 교체가 불가피했다.
이 밖에도 이번에 적용됐다는 '5분 만에 90% 이상 초고속 충전' 기능은 도시바가 지난 2005년 처음 공개한 것이다. SCiB 이차전지는 시간당 4.2 암페어를 뿌릴 수 있는 셀 10개와 배터리 관리 시스템으로 구성된 SCiB 표준 모듈에 장착되어 있다.
이 표준 모듈에는 새로운 배터리 관리 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 BMS)이 내장되어 있어, 50암페어로 충전하더라도 배터리 셀 폭주나 연소를 막아 준다. 그 동안 업계에서는 폭발 위험 때문에 짧은 시간 동안 과전류 충전이 불가능했다.
도시바는 일단 출시 초반에는 자동차 및 산업 분야서 활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도시바는 정확한 가격을 밝히지 않았지만 일반 사용자들이 휴대 기기 등에 사용하기 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바는 2015년에 1000억엔 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도시하루 와타나베(Toshiharu Watanabe) 도시바 기업 부문 CEO는 자료에서 "이것은 진정으로 혁신적인 배터리"라며 "SCiB의 뛰어난 성능은 산업 및 전자 기기 부문서 새로운 에너지 솔루션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12/12/2007121201072.html
충전 속도가 매우 빨라지고, 충전 수명이 크게 늘어나면 디지털 휴대 기기의 혁명을 가져올 수 있다.
자료에 따르면 이번에 개발된 이차 전지는 3000회 재충전 시에도 성능 저하가 10% 정도에 불과하고, 심지어 5000회 이상 재충전을 하더라도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수명이 매우 길다는 장점이 있다.
일반 리튬이온 전지나 리튬 폴리머 전지는 수명이 매우 제한적이고, 사용 빈도(500~1000회)에 따라 성능이 급격하게 떨어지기 때문에 일정 기간 사용 후 교체가 불가피했다.
이 밖에도 이번에 적용됐다는 '5분 만에 90% 이상 초고속 충전' 기능은 도시바가 지난 2005년 처음 공개한 것이다. SCiB 이차전지는 시간당 4.2 암페어를 뿌릴 수 있는 셀 10개와 배터리 관리 시스템으로 구성된 SCiB 표준 모듈에 장착되어 있다.
이 표준 모듈에는 새로운 배터리 관리 시스템(battery management system, BMS)이 내장되어 있어, 50암페어로 충전하더라도 배터리 셀 폭주나 연소를 막아 준다. 그 동안 업계에서는 폭발 위험 때문에 짧은 시간 동안 과전류 충전이 불가능했다.
도시바는 일단 출시 초반에는 자동차 및 산업 분야서 활용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도시바는 정확한 가격을 밝히지 않았지만 일반 사용자들이 휴대 기기 등에 사용하기 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도시바는 2015년에 1000억엔 대 시장으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도시하루 와타나베(Toshiharu Watanabe) 도시바 기업 부문 CEO는 자료에서 "이것은 진정으로 혁신적인 배터리"라며 "SCiB의 뛰어난 성능은 산업 및 전자 기기 부문서 새로운 에너지 솔루션으로 자리잡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출처: http://news.chosun.com/site/data/html_dir/2007/12/12/2007121201072.html
2008.03.19 15:43:46
必. '레벨이 깡패'라는 말이 있는데, SF에선 역시 기술이 깡패입니다. ^^
SF에 등장하는 설정들을 보고 '현재 기술'로는 불가능하다는 식의 비판을 하기도 하는데, 그럼 '미래 기술'로는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해 버리면 그만이죠.
2007년도에 불가능하다고만 여기던 것들이 2008년도엔 실용화될 수도 있죠.
모빌슈츠 같은 것도 무겁고 장갑이 약해서 '현재 기술'로는 불가능하다면, '미래 기술'로는 얼마든지 가볍고 장갑도 강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해버리면 OK. ^^
공중항모 같은 것도 미래엔 충분히 만들 수 있다고 하면 그만이죠.
불가능은 없습니다. 필요하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만들어 내는게 인간이니까요.
SF에 등장하는 설정들을 보고 '현재 기술'로는 불가능하다는 식의 비판을 하기도 하는데, 그럼 '미래 기술'로는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해 버리면 그만이죠.
2007년도에 불가능하다고만 여기던 것들이 2008년도엔 실용화될 수도 있죠.
모빌슈츠 같은 것도 무겁고 장갑이 약해서 '현재 기술'로는 불가능하다면, '미래 기술'로는 얼마든지 가볍고 장갑도 강하게 만들 수 있다고 해버리면 OK. ^^
공중항모 같은 것도 미래엔 충분히 만들 수 있다고 하면 그만이죠.
불가능은 없습니다. 필요하면 무슨 수를 써서라도 만들어 내는게 인간이니까요.
2008.03.19 15:43:46
확실히 예전엔 사람이 하늘을 날수 있어요!!! 라고 소리치면 하얀집으로 직행이겠죠.
비행기를 만들려던 많은 사람들이 "현재 기술로는 불가능하다"라는 말을 들었죠.
만약 그 사람들이 그 이야기를 듣고서 비행기 제작을 그만 두었다면 지금과 같은 물류의 급속한 이동은 없었겟죠.
비행기를 만들려던 많은 사람들이 "현재 기술로는 불가능하다"라는 말을 들었죠.
만약 그 사람들이 그 이야기를 듣고서 비행기 제작을 그만 두었다면 지금과 같은 물류의 급속한 이동은 없었겟죠.
2008.03.19 15:43:46
흠...10년간 사용할수있는 건전지라기보다는 재충전과 방전의 번거로움이 없는 제품이군요. 더불어 급속충전시간을 기존의 절반이하로 줄였다는 장점인데...대단한 기술이긴 합니다만...군사용도로는 사용이 어렵고...아마도 일반용품으로는 괜찮을듯합니다. 현재 군사적인 전자제품들의 문제점이 빠른 배터리 수명과 추가 배터리가 지원되지 않을때 짐이 된다는 점인데...(모 전투사진에서 나오는 도트나 관련 광학전자제품들이 배터리때문에 반수이상은 먹통이였답니다. 야시장치 역시 마찬가지...)
이런 이유로 일단 제품에 장착하면 10년정도의 수명을 보유하는 배터리가 미국에서 개발중이라고 합니다.(당연히 이 제품군은 개발되면 군사용도로 우선 사용될듯..)
이런 이유로 일단 제품에 장착하면 10년정도의 수명을 보유하는 배터리가 미국에서 개발중이라고 합니다.(당연히 이 제품군은 개발되면 군사용도로 우선 사용될듯..)
아무리 비싸도 이걸로 리필전지 만들어서 쓸 사람 많을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