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 흐르는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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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벤져스 2에 대해서 호평과 혹평이 갈립니다. 사실 어벤져스 2만이 아니라 어벤져스 1에서도 그런 일은 있었죠.
한국에서 호평과 혹평이 갈리는 작품(그것도 외국에서는 호평이 중심을 이루지만, 특히 한국에서 그처럼 평이 갈리는 작품)에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바로 "이야기는 단순하고, 캐릭터는 다채롭다."라는 것입니다.
어벤져스 2는 바로 그러한 극단에 서 있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에서 사실상 중심 인물로서 등장하는 것이 닉 퓨리를 빼더라도 자그마치 10명입니다.
블랙 위도우도, 호크 아이도, 여기에 스칼렛 윗치도, 퀵 실버도, 워머신에 비전까지. 제각기 캐릭터로서 등장하여 개성을 뽐내고 있습니다. 작품의 중심에는 토니 스타크/아이언맨이 있지만, 그 무게 중심이 장면에 따라 이리저리 오락가락하는 것처럼 보입니다.
전체적인 이야기는 하나로 일관되게 흐르지만, 수많은 장면에서 수많은 인물들이 제각기 자신들만의 이야기를 자아내고 있으니 뭔가 혼란할만도 합니다. 게다가 이른바 '정의의 편'이라 불리는 쪽에서도 서로간에 대립하고 분쟁을 일으키고, 심지어는 싸우기도 합니다. 악당이었던 자들이 정의의 편으로 돌아서면서 인물 구성은 더 복잡해지고 게다가 중간에 캐릭터가 더 튀어나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구성을 하고 있는 어벤져스 2는 솔직히 '이야기'를 풀어내는데 친절한 작품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야기는 매우 단순하고 간단하지만, 수많은 곁가지가 내용을 혼란하게 만드는 것처럼 보이죠.
그런데... 사실 이것은 당연합니다. '어벤져스 2'는 "그래서 세계는 살아났어?"가 궁금한 사람들을 위한 작품이 아닙니다. "그래서 어벤져스는? 토니 스타크는? 캡틴 아메리카는? 토르는? 헐크는?..... 비전은? 어떻게 되었는데?"가 궁금한 사람들을 위한 작품...
즉, "캐릭터 영화"라는 것입니다.
마블은 어벤져스라는 이야기를 팔고 있는게 아닙니다. 그들은 어벤져스라는 캐릭터, 그리고 그 안에 속한 수많은 캐릭터를 팔고 있는거죠.
어벤져스에서는 6명의 주역이 싸웠지만(닉 퓨리와 마리아 힐을 치면 8명), 어벤져스 2에서는 10명이 싸웠습니다. 그만큼 상품이 많아졌어요. 대단한 것은 그처럼 상품이 많아졌음에도 그들의 가치는 결코 떨어지지 않는다는 겁니다. 본래부터 가치가 높을 뿐더러, 작품 속에서도 그 가치가 결코 낮지 않게 표현되고 있습니다.
그야말로 캐릭터 영화로서 만점은 아닐지라도 합격점을 훨씬 넘을만한 좋은 점수를 주기에 충분한 것입니다.
할리우드 영화를 보면서 우리는 "이야기가 단조롭다."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런데 그건 당연합니다. 할리우드의 많은 작품은 이야기의 결말을 위해서 만들어지는게 아니라 캐릭터의 매력을 살리고 그들의 운명을 보여주기 위해서 만들어지기 때문입니다.
캐릭터 작품으로서의 할리우드 영화 속에서 캐릭터들은 하나의 이야기를 위해서 소비되는 존재가 아닙니다. 그들이 살아가는 일상 속에서 하나의 큰 사건이 발생하여 그들의 다양한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지요.
깊이있는 이야기를 바라는 이들에게 있어 어벤져스 2가 뭔가 부족하고 아쉬워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야기는 뻔하고 단순한데, 한편으로는 이해하기 힘들게 되어 있거든요.
하지만 '아이언맨 1'으로부터 이어지는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내용 속에서 일어난 큰 사건의 하나로서 어벤져스 2를 바라볼때, 우리는 울트론의 위협이라는 큰 사건을 배경으로 토니 스타크가, 캡틴 아메리카가, 그리고 토르와 헐크와... 그들이 캐릭터로서 살아가는 모습을 볼 수 있게 됩니다.
비록 그들의 역사 속에서 짧은 순간인 만큼 그들의 모습은 충분하게 보여지지 않을 수도 있고, 잘 이해하기 어려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큰 사건이었기에 그 안에서 그들이 변화하는 모습, 그리고 감추어졌던 내면의 모습 등이 드러나면서 그들의 캐릭터에 깊이가 더해졌다는 것을 느끼게 할 것입니다.
그들의 내면을 살펴보게 하는 캐릭터, '스칼렛 위치'는 그런 점에서 매우 적절한 선택이었습니다.
분명히 어벤져스 2의 주역은 어벤져스 1과 마찬가지로 아이언맨/토니 스타크이지만, 스칼렛 위치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면 그녀가 또 하나의 주역으로 느껴질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니까요.
다소, 아니 많이 불안정했던 첫 모습과 어벤져스의 일원으로서 나서게 되는 나중의 모습을 비교할 때 그 차이를 매우 잘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할리우드의 영화와 일본의 만화에는 한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많은 작품이 '이야기'보다는 '캐릭터'에 초점을 맞추어 연출한다는 점입니다.
반면 한국의 영화나 드라마 등은 상당 수가 캐릭터 그 자체를 논하기보다는 이야기로서의 결말에 초점을 맞추어 그려내는 사례가 많습니다. 송강호처럼 걸출한 배우가 연기를 맡아서 캐릭터를 부각하긴 하지만, 캐릭터의 이야기로서가 아니라 중요한 사건에 우연히 뛰어든 인물로서 이야기가 그려지다보니 캐릭터의 매력이 충분히 부각되지 못합니다.
캐릭터에 초점을 맞추는 작품도 있지만, 그 경우엔 캐릭터의 수를 이야기에 핵심적인 인물로 한정해서 이야기에 더 중점을 두려고 노력하죠.
캐릭터 중심과 이야기 중심에는 제각기 장단점이 있습니다.
한가지 확실한 것은 캐릭터 중심의 작품에서는 무엇보다도 캐릭터의 매력에 주목해야 하고, 이야기 중심의 작품에서는 무엇보다도 이야기의 매력에 주목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그럼으로써 그들의 작품이 더 잘 살아나고 재미를 더 느낄 수 있게 되니까요.
가장 좋은 것은 이야기도 캐릭터도 모두 살아나는 것입니다. 그런 작품이 명작이겠지요. 하지만 어벤져스 2처럼 고의적으로 캐릭터에 최대한 집중하고 있는 작품에서까지 그런 것을 바라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벤져스 2는 충분히 재미있고 매력적인 작품이며, 분명히 수작의 반열에 충분히 들만한 작품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명작으로 부를 만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야기에만 주목하는 것이 아니라, 이야기와 캐릭터 모두에 골고루 시선을 주기만 해도 더욱 재미있게 느낄 수 있는 '캐릭터 주도형 작품'입니다.
그런 점에서 어벤져스 2를 아직 보지 않으신 분들은 작품의 결말보다는 그들이 살아가고 싸워가는 부분에 초점을 맞추어 보시길 권합니다. 그것이 캐릭터 중심 내러티브 작품을 더욱 재미있게 볼 수 있는 방법이니까요.
여담) 앞서도 말했듯, 할리우드 영화와 일본 만화는 캐릭터 중심 내러티브가 많지만, 한국의 영화나 소설, 심지어 만화는 이야기 중심 내러티브가 더 많습니다. 한국에서 캐릭터 산업이 발달하지 못한 한가지 이유일지도 모릅니다. 때로는 이야기의 중심에서 벗어날 수도 있는 캐릭터의 매력을 충분히 살리는데 익숙치 않을테니까요.
과거를 아는 이는 현재를 이끌어가고 미래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역사와 SF... 어딘지 어울리지 않을 듯 하지만, 그럼 점에서 둘은 관련된게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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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보고 싶긴 한데 , 과연 시간이 날지 어떨지 모르겠네요. 요새 좀 갑갑한 상태라서...
아직 안봤지만 역시 마블 , DC의 문제점이 드러나기 시작하네요. 무수한 캐릭터가 한세계 내에 존재하고 그들이 서로서로 살아 움직이며 다른 캐릭터에게 영향을 끼치는 미국 코믹스의 특성상 어느 한작품만 봐서는 그 캐릭터들이 왜 그렇게 움직이는지 알수가 없게 되죠. 그게 결국 진입장벽이 되는데 , 이 문제가 어벤져스 1 에선 그리 크지 않았지만
2에선 꽤 본격적으로 걸림돌이 되는듯 합니다.
그렇지요. 일단 어벤져스는 분명 "캐릭터" 중심의 영화입니다. 다만 같은 캐릭터 중심인 어벤져스 1편이 너무 준수하게 나와 버린 게 잘못이라면 잘못일 겁니다. 1편은 줄거리와 캐릭터를 다 잡아 챘거든요. 납득할 수 있는 이야기 구조에 "누가 더 강할까?"에 대한 답도 슬쩍 던져 줄 모양새도 보여 주면서 막판에는 "협력해서 싸워 이기는 엔딩"까지 다 보여줬으니, 캐릭터 영화로서 정점을 찍었다고 해도 좋을 겁니다.
그런 1편 다음에 나오는 작품이니, 어지간하면 넘어가도 될 부분도 눈에 거슬리는게 아닐까...하는 게 제 생각입니다.
뭐, 그래도 2편이 못봐줄 정도라는 뜻은 절대 아니구요. 앞서 적기도 했지만 격하게 정이 가는 부분이 여럿 있거든요.
사람들이 작품 스토리는 잘 몰라도... 캐릭터는 기억하는 경우가 종종 있긴 하죠.
뒤마의 <삼총사>, 세르반데스의 <돈키호테>와 같은 고전의 경우에도 스토리보다는 캐릭터 위주의 작품인데...
구성이 조금 허술하고 스토리 전개도 난삽한 편이지만, 그 것을 능가하는 매력적인 캐릭터를 보여줍니다.
그 바람에... 사람들이 '달타냥'이나 '삼총사', '돈키호테'리는 캐릭터는 어지간해서는 기억하는데,
완역본을 제대로 챙겨 읽은 사람들마저도 <삼총사>와 <돈키호테>의 스토리 전개는 잘 기억하지 못하죠.
작품의 가치는 한 가지가 아닙니다 - 나름의 강점을 가지고 있으면 약점도 충분히 보완될 수 있죠.
캐릭터도 살고, 이야기도 살아있는 작품들도... 꽤 있죠.
알렉상드르 뒤마 <몽테 크리스토 백작>
- 몽테 크리스토 백작이라는 매력적인 복수의 화신을 상징하는 최고의 캐릭터.
웅대한 이야기를 치밀하게 짜여진 구성 속에 박진감있게 전달하는 스토리텔링.
빅톨 위고 <레 미제라블>
- 사회적 불우함 속에 도둑이 된 사례를 상징하는 장발장. 냉혹한 경찰 자베르.
실은 장발장은 아무리 고난이 닥쳐도 이겨내고 선을 행하는 이상적인 인간을 그린 캐릭터.
다양한 역경을 슬기롭게 헤쳐나가는 이야기와 시대적 서사를 동시에 보여주는 뛰어난 스토리텔링.
스티븐슨 <보물섬>
- 외다리 해적 존 실버라는 "매력적인 악역"의 대명사로 부족함이 없는 캐릭터.
지도를 입수하는 것에서부터 보물섬에서의 사투, 결말까지 숨막히게 전개되는 스토리.
도스토예프스키 <죄와 벌>
- 영원히 "폐인 캐릭터"의 상징이 될만한 라스콜리나코프.
도끼 살인이라는 충격적인 도입부에서부터 정신적 괴로움을 유려하게 전달하는 작가 특유의 스토리텔링.
제대로 된 걸작 레벨의 작품 중 상당수는.... 이야기도 뛰어나고, 캐릭터도 뛰어납니다.
세계 최고의 위치에 오른 거장의 대표작 중에는 당연히 둘 다 만족하는 작품이 꽤 있죠.
=> 실은 그러니까 걸작으로 칭송받고 거장으로 대접받는 것이구요.
근래에 나온 영화로 보면, 반지의 제왕 같은 작품 역시 캐릭터와 이야기가 살아있는 작품이며, 대부 같은 작품도 캐릭터와 이야기가 모두 매력적입니다. 벌거지님 말씀대로 명작은 모두 명작으로서 캐릭터와 스토리 모두가 잘 살아있습니다.
슈퍼 히어로 작품으로 한정하자면, 배트맨:다크 나이트, 캡틴 아메리카:윈터솔져... 이 두 작품은 이야기와 캐릭터가 충실하게 그려진 좋은 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세계 명작 수준은 아닐지라도 슈퍼 히어로 영화라고 한정했을때 완성도를 따를 작품이 별로 없습니다. 아니 슈퍼 히어로 작품이 아니라고 해도 충분히 완성도 높은 작품이죠.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는 하나하나 단독으로 보는게 아니라 전체를 묶어서 볼 경우 충분히 스토리텔링이 뛰어난 작품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이야기로서의 완성도를 보자면, 어벤져스보다는 다른 작품들이 좀 더 눈에 띄는 경향이 있습니다. 어벤져스라는 작품은 그 특성상 '슈퍼 히어로 대박 세일' 같은 느낌이어서 캐릭터만 나열해도 시간이 부족하거든요.
사실 "반지의 제왕" 같은 작품도 그런 경향이 있다고 하겠지만, 그만큼 충분한 시간을 들여서 연출하고 있기에 양쪽 다 충실하게 그려낼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원래 예정대로 3시간짜리 영화 2편이었다면 조금 급박하게 전해되어 힘들었을지도 모르죠.
다만, 위에서 제시한 '명작'에서도 스토리와 캐릭터 어느 한 쪽이 좀 더 두드러지는게 사실입니다. 몽테크리스토 백작은 어느 쪽인가 하면 결국 '복수극의 끝'이 궁금해지게 만드는 작품이고 이쪽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인물들 하나하나가 매력적이고 잘 그려졌지만, 스토리 주도형이라고 보는게 맞겠지요. 반면 레미제라블은 이야기의 결말보다는 장발장을 비롯한 인물들의 운명과 인생에 더 관심이 가고 또 그쪽을 좀더 중점적으로 그려내고 있다고 보여집니다.
캐릭터 이야기 하니 라이트 노벨들이 이런 노선을 타죠. 노벨이 이 노선에서 만화- 애니화- 각종 이차판권- 캐릭터산업으로 연결되니 가능하지만 우리나라 뭐랄까 이야기는 이야기로만 끝난다고 해야 되나.
캐릭터 문화라는 것 자체가 덕후 문화인데.... 우리는 어떤 캐릭터를 물고빨고 하는 것을 별로 못보잖아요.
우리나라가 캐릭터보다 이야기 중심으로 흐르는 이유 중 하나는 캐릭터의 산업적 가치도 있겠지만, 우리나라의 이야기구조가 하나의 큰 이야기를 하는 쪽으로 발달해왔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캐릭터가 작품을 넘어 생명력을 갖는 많은 사례를 보면 주로 옴니버스 형식의 이야기구조를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교적 연결성이 적은 다양한 이야기 속에서 그 이야기들을 꿰뚫는 공통요소가 '캐릭터'가 되고 이야기의 선후관계나 사건의 진행보다는 캐릭터가 전반적인 작품의 인상이 되죠.
꼭 이야기 자체가 짧은 에피소드의 연속이지는 않아도 동일한 캐릭터를 주인공으로 다양하고 연속적인 개별이야기를 진행하는 시리즈화되거나 오랜역사를 바탕으로 캐릭터를 계속 활용하는 구조라면 '이야기'는 옅어지고 '캐릭터'는 강해집니다.
실제로 이런 대표적 장르 중 하나가 '추리'죠.
추리장르만큼 '캐릭터'가 중심이 되는 장르도 드뭅니다. 여러 트릭이나 사건의 원인과 결과를 이야기하지만 작가별로 내세우는 메인 캐릭터가 수많은 작품을 꿰뚫죠. 심지어 추리 자체의 퀄리티나 트릭은 아주 엉성하지만 매력적인 캐릭터가 중심이 되는 경우도 많을 정도로 추리장르에서 '캐릭터'는 빼놓을 수 없는 요소가 되어버렸죠.
오늘 보고 느낀점은 다른걸 다 떠나서 대중들이 기꺼이 돈과 시간을 내서 보는 블록버스터 영화로서 최고의 미덕을 갖춘 영화라고 생각됩니다. 2시간반 가량을 정말 즐겁게 보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