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벨런스상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것들.

1. 특정 적군이 자신이 장착하고 있는 무기와는 전혀 맞지 않는 탄약만 잔뜩 들고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덕분에 분명 무기는 엄청 좋은걸 들고 있는대 뛰어와서 주먹질만 하는 상황이 많습니다.

2. 연관성 없는 탄약 드랍이 너무 심합니다. 권총만 가진녀석이 12게이지 bull탄을 50발씩 들고 있는거 보면 너무 노골적으로 유저에게 탄을 뿌리는 기분이 듭니다.  대표적인 상황이 ball+플레셋, 9mm ball + AP 10개씩 들고있는 화염병

3. 탄약과 마찬가지로 지나치다 할 정도로 마약이 남아돕니다. 운하님께서 적군들이 마약을 섭취해서 플레이어를 공격하길 바라신거 같지만 실제로 게임해보면 마약섭취는 커녕 섭취 도중에 사살 당하거나 혹은 먹지도 않고 죽어서 그걸 고스란이 유저에게 전달해줘서 돈이 지나치게 쌓이는 상황이 벌어집니다. 

그리고 의도하신건지 몰라도 민간인 캐릭을 사살하면 게임에 존재하는 모든 마약이 10개씩 소지하고 있습니다. 이게 문제점이 험비가 처음 나오는 미션에 적대적인 민간인들도 똑같이 적용된다는 점이 있습니다. 마약만 종류별로 80개씩 쌓인거보면 그냥 한숨 나오는건 저뿐만이 아닐거라고 생각이 듬
 
4. 랜덤 인카운터 중에 몰락이라고 BOS 벙커가 나오는 것이 있습니다. 이거 문제점이 경비 두명의 미니건이 모드 패치로 인해서 탄약이 안맞아서 탄약을 1000발이나 들고 있는 주제에 주먹질 하는 상황이 있습니다. 손쉽게 제거한 뒤에 비싼 무기와 엄청난 탄약을 손쉽게 획득 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건의 사항

베레티 실버호크에 특징 속사 + 특전 퀵파이어 와 조합하면 Ap3 으로 40-60대미지의 샷건탄을 2연사 할 수 있습니다. 사거리나 2연발 AP를 수정해야 할 듯 합니다.

권총류 발사 할때 AP 소모를 좀 줄여야 할거 같습니다.  샷건의 대폭 강화 + 지나친 탄약 드랍 덕분에 존재 이유가 없습니다.  저격총 사용하다가 적이 근거리에 접근하면 AP4 6~12 권총을 사용하겠습니까? AP5 40-60 샷건을 사용하겠습니까?

적군 인벤토리에 있는 연관성 없는 탄을 제거하고 SMG나 점사 무기처럼 탄약소모가 심한 무기를 들고 있는 적에게는 해당 탄약을 더 지급해야 할거 같습니다. (연사하다가 1발씩 쏘는거나, 가까이 와서 주먹질 하는거 보면 뭔가 안습한)

초반에 보스들이 중화기를 들고 있는 것처럼 에너지 무기도 드랍하는건 어떨까 합니다. 



이번 버전에 추가되어서 정말 멋지다고 생각하는 것들.

1. 훔치기 활용도를 대폭 상향 시킨것에 무척이나 마음에 듭니다. 다만 적이 너무 많은 탄약을 드랍하는 것 덕분에 빛을 바랜감이 적잖아 있습니다. 

2. 바닐라를 플레이 해보셔서 알겠지만 퀸시에서 갑자기 난이도가 급상승하는대, 이유가 데스클로들 덕분임. 이전까지 적들과는 다르게 AK나, SMG난사에도 피뿜으며 죽는게 아니라 그 많은 탄을 다 맞으면서 말도 안되는 대미지를 구겨 넣어서 였는대, 이에 대해서 강화된 류탄 + 샷건 덕분에 어느정도 카운터가 됨.

3. 추가된 탄약 덕분에 파묻혔던 무기가 다시 되살아나는 경우도 생겼습니다. 아니면 바닐라에선 미션 초반에 나오질 않아서 버려진 무기들이 극초반에 나와서 활용도가 높아진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m14) (하지만 m14보다 m1을 넣었으면 했습니다.)


4. 강화된 보스들 덕분에 진지하게 레이드(?) 비슷한걸 생각해보기도 했습니다. 물론 아군들을 마약으로 강화시키는건 기본이고요.




P.S - 저도 피드백만이 아니라 작업을 돕고 싶은대, 무슨 프로그램으로 게임 내용을 고칠수 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