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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인을 암살하는 무슬림이라…]


어둠 속에서 비밀스럽게 행동하는 암살자는 그 쿨한 분위기 때문에 대중문화에서 단골로 다루는 요소입니다. 암살자를 다룬 소설이나 영화, 게임 등은 그 수를 헤아리기 어려울 정도로 많고, 장르 판타지에서도 전사나 마법사처럼 고정 클래스로 빠지지 않고 등장하죠. <던전스 앤 드래곤스>에 나오는 로그 클래스부터 <자칼의 날>에 나오는 저격수까지 암살자는 시대를 넘나들며 사랑을 받았습니다. 아마 먼 미래에도 이런 사랑은 변치 않을 거고, 암살자는 각종 미디어에서 여전히 몸을 숨긴 채 활약하고 있겠죠.

 

이런 암살자를 가리키는 단어는 이슬람 쪽에서 유래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마초를 가리키는 하시시가 변해서 아사신이 되었고, 그 결과 어쌔신(assassin)이 되었다는 건데요. 실상 이런 이야기는 <동방견문록>에 나오는 야사에 가깝다고 합니다. 실제 아사신들은 이슬람의 극렬한 교파이며, 오랜 기간을 두고 꼼꼼한 계획을 짜서 실행에 옮겼다고 합니다. 대마초에 취해서 살인을 하는 일은 없었다고 하죠. 이러니저러니 해도 덕분에 이슬람 극렬파는 어쌔신의 기원으로 굳어지고 말았지만요. (판타지 게시판에 아사신의 정확한 유래에 관한 글이 올라와 있으니 한 번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게임 <어쌔신 크리드>는 이런 아사신이 주인공으로 등장하는 작품입니다. 작품의 배경은 2012년 미래로 주된 이야기는 어떤 남자가 조상의 기억을 더듬어 올라가는 기계 애니머스를 사용하면서 시작합니다. 애니머스는 조상의 기억을 따라가다 제3차 십자군 침공 때까지 이르고, 거기서 알타이르 이븐 라 아하드라는 인물을 불러냅니다. 알타이르는 아사신파의 일원이었는데, 플레이어는 알타이르를 조종해 십자군 세력의 아홉 지도자를 암살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십자군 시대를 다룬 작품들이 십자군 쪽에 우선순위를 두는 반면, 이 게임은 십자군을 처치하는 이슬람 세력이 주인공인 셈이죠.

 

처음에 이 게임을 보고 굉장히 놀랐는데, 저렇게 무슬림이 주인공이기 때문이었습니다. 그것도 그냥 무슬림이 아닌 유럽인을 암살하는 아사신입니다. 저야 유럽이나 이슬람과는 상관없는 동양인이니 그냥 넘어갈 수 있습니다만. 유럽인들은 이 게임을 보고 어떻게 생각할지 궁금합니다. 영국인이나 프랑스인이 이 게임을 하면, (지금도 그렇게 친근한 관계가 아닌) 무슬림을 움직여 자기네 조상인 십자군을 죽이는 셈이지 않습니까. 조상을 암살하는 게임이라니 유럽인은 <어쌔신 크리드>를 상당히 불편해하지 않을까요.

 

왜군이 주인공으로 나오는 임진왜란 게임이 있다고 합시다. 이 게임은 왜군을 조종해 청이나 조선군을 제거하는 게 주된 내용입니다. 이런 게임이 한국이나 중국에 나온다면 많은 유저들이 반대의 목소리를 낼 겁니다. 예전에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에서도 그런 적이 있었고, 요즘 <적색경보 3>를 보며 많은 사람들이 우려하는 것도 비슷한 현상이라고 할 수 있죠. 그렇다면 십자군을 처치하는 게임인 <어쌔신 크리드>도 십자군을 조상으로 둔 유럽인 입장에서는 심기를 건드리는 물건 아닐까요. 거기다가 주인공은 가뜩이나 안 좋은 이미지가 쌓이고 쌓인 무슬림입니다. 무슬림 = 과격 테러분자라는 잘못된 공식이 퍼진 곳은 미국만이 아닐 겁니다. 상당수의 유럽인도 이슬람을 저렇게 생각할 테죠.

 

기실 이슬람이 유럽인을 때려잡는 작품은 이전에도 있긴 했습니다.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가 좋은 예로 여기서 살라딘 미션을 진행하면 사라센 문명으로 브리튼과 프랑크 문명을 공격하게 됩니다. 하지만 살라딘 미션은 <에이지 오브 엠파이어 2>의 일부분일 뿐 게임 자체는 중세의 여러 전투 장면을 다루고 있습니다. 거기다가 이 게임 역시 여러 모로 유럽이 중심입니다. 그래서 사라센이 브리튼을 몰아내는 게 그렇게 튀어 보이진 않았습니다. 하지만 <어쌔신 크리드>는 처음부터 끝까지 무슬림이 중심입니다.

 

물론 십자군 침공은 잘못된 일이었습니다. 성지를 되찾는다는 명분 하에 멀쩡히 잘 살던 아랍인들을 두들겨 패고 쫓아냈으니까요. 그 동안 서방에서는 십자군을 비판적으로 바라보는 눈길이 거의 없었으나 최근에는 그런 움직임이 조금씩 일기도 합니다. <킹덤 오브 헤븐> 같은 영화가 나오는 것도 다 그런 움직임의 일환이죠. 그러니 <어쌔신 크리드>도 그런 분위기를 타고 나왔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이 게임이 직접적으로 십자군을 비판하는 건 아니지만, 무슬림의 십자군 암살이 용납될 정도로 분위기가 달라졌다는 겁니다. 유럽인들도 이 게임을 하면서 십자군 침공은 잘못된 일이었고, 그러니 게임 내용에 불편함이 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일본과 달리 유럽인들은 그나마 자기네 과오를 인정하는 편이니까요.

 

아직까지는 게임 사이트 등에서 유럽인이 <어쌔신 크리드>를 싫어한다더라 하는 기사를 본 적이 없습니다. 실제로 유럽인들이 <어쌔신 크리드>를 신경쓰지 않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킹덤 오브 헤븐>을 볼 때도 그랬지만, 서방에서 이런 작품이 나올 수 있다는 게 신기합니다. 서양의 눈으로 본 이슬람인지라 아직도 오해의 소지가 많이 남아있습니다만. 그래도 이슬람의 비중이 커진다는 게 반갑기도 합니다.

 

아사신의 이름인 Altaïr알테어로 부르는 유저가 많더군요. 하지만 이 아사신은 아랍인이니까 알타이르 혹은 알따이르 등으로 부르는 게 옳지 않을까요.

 

순수 역사물인 줄만 알았던 이 게임이 알고 보니 SF였더라 했던 게 가장 큰 반전이었습니다. 내용은 제3차 십자군 침공인데, 배경이 2012년이라니 충격이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