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수 2,398
제가 제일 재밌게 한 알피지는 역시 마이트앤 매직6 편입니다. 플레이 타임이나 재미 등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할 정도죠. ^^
헌데 본고장인 북미에서의 판매량이 너무 저조하군요. 역시 코어 유저 대상의 게임이라 그럴까요?
암튼 북미 중심의 서양 롤플레잉 게임의 판매량 집계랍니다. 다만 최근작들은 아직 진행중이니...
http://betagam.gameshot.net/zboard/view.php?id=usernews&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986
The Elder Scrolls III: Morrowind (GOTY 합산) 공식 400만장 이상
The Elder Scrolls IV Oblivion 추정 400만장 이상, 공식 300만장 이상
Star Wars: Knights of the Old Republic 공식 300만장
Fable (The Lost Chapters 합산) 추정 300만장, 공식 160만장 이상
Neverwinter Nights (두 개의 확장팩 포함) 공식 300만장 이하
Baldur's Gate (확장팩 포함) 공식 260만장
Baldur's Gate II: Shadows of Amn (확장팩 포함) 공식 250만장
Mass Effect 추정 200만장 이상, 공식 160만장 이상
Sacred (Gold 버전 합산) 공식 180만장 이상
Gothic 3 공식 120만장 이상
Dungeon Siege 공식 100만장 이상
Dungeon Lords 공식 100만장 이상
Gothic II (Gold 버전 합산) 공식 100만장 이상
Baldur's Gate: Dark Alliance 공식 100만장 이상
Deus Ex 공식 100만장
Star Wars Knights of the Old Republic II: The Sith Lords 추정 100만장 이상
The Witcher 공식 80만장 이상
Vampire: The Masquerade - Redemption 공식 50만장 이상
Ultima Underworld 공식 50만장 이상
Jade Empire 공식 50만장 이상(PC 버전 제외)
Icewind Dale 추정 50만장 이상
Two Worlds 추정 50만장 이상
The Elder Scrolls II: Daggerfall 추정 50만장 이상
Neverwinter Nights 2 추정 50만장 이하
Planescape: Torment 추정 40만장 이상
Arcanum 공식 23만장
Wizardry 7 공식 18만장
System Shock 2 공식 17만장
Pool of Radiance: Ruins of Myth Drannor (북미) 추정 15만장
Fallout (북미) 추정 15만장
Fallout 2 (북미) 추정 13만장
The Temple of Elemental Evil 공식 13만장
Might and Magic VI: The Mandate of Heaven (북미) 추정 10만장
Might and Magic VII: For Blood and Honor (북미) 추정 10만장
Darkstone (북미) 추정 8만장
Vampire: The Masquerade - Bloodlines 공식 7만장
Ultima IX: Ascension (북미) 추정 7만장
Revenant (북미) 추정 4만장
Ultima I: The First Age of Darkness 공식 3만장
참고 1990년대 중후반까지 서양 RPG들의 손익 분기점은 10만장 정도.
헌데 본고장인 북미에서의 판매량이 너무 저조하군요. 역시 코어 유저 대상의 게임이라 그럴까요?
암튼 북미 중심의 서양 롤플레잉 게임의 판매량 집계랍니다. 다만 최근작들은 아직 진행중이니...
http://betagam.gameshot.net/zboard/view.php?id=usernews&page=1&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2986
The Elder Scrolls III: Morrowind (GOTY 합산) 공식 400만장 이상
The Elder Scrolls IV Oblivion 추정 400만장 이상, 공식 300만장 이상
Star Wars: Knights of the Old Republic 공식 300만장
Fable (The Lost Chapters 합산) 추정 300만장, 공식 160만장 이상
Neverwinter Nights (두 개의 확장팩 포함) 공식 300만장 이하
Baldur's Gate (확장팩 포함) 공식 260만장
Baldur's Gate II: Shadows of Amn (확장팩 포함) 공식 250만장
Mass Effect 추정 200만장 이상, 공식 160만장 이상
Sacred (Gold 버전 합산) 공식 180만장 이상
Gothic 3 공식 120만장 이상
Dungeon Siege 공식 100만장 이상
Dungeon Lords 공식 100만장 이상
Gothic II (Gold 버전 합산) 공식 100만장 이상
Baldur's Gate: Dark Alliance 공식 100만장 이상
Deus Ex 공식 100만장
Star Wars Knights of the Old Republic II: The Sith Lords 추정 100만장 이상
The Witcher 공식 80만장 이상
Vampire: The Masquerade - Redemption 공식 50만장 이상
Ultima Underworld 공식 50만장 이상
Jade Empire 공식 50만장 이상(PC 버전 제외)
Icewind Dale 추정 50만장 이상
Two Worlds 추정 50만장 이상
The Elder Scrolls II: Daggerfall 추정 50만장 이상
Neverwinter Nights 2 추정 50만장 이하
Planescape: Torment 추정 40만장 이상
Arcanum 공식 23만장
Wizardry 7 공식 18만장
System Shock 2 공식 17만장
Pool of Radiance: Ruins of Myth Drannor (북미) 추정 15만장
Fallout (북미) 추정 15만장
Fallout 2 (북미) 추정 13만장
The Temple of Elemental Evil 공식 13만장
Might and Magic VI: The Mandate of Heaven (북미) 추정 10만장
Might and Magic VII: For Blood and Honor (북미) 추정 10만장
Darkstone (북미) 추정 8만장
Vampire: The Masquerade - Bloodlines 공식 7만장
Ultima IX: Ascension (북미) 추정 7만장
Revenant (북미) 추정 4만장
Ultima I: The First Age of Darkness 공식 3만장
참고 1990년대 중후반까지 서양 RPG들의 손익 분기점은 10만장 정도.
하이텔의 '장혁'님 글을 보고 가입하는데요?
45장은 초기 판매량이겠죠. 대다수의 게임은 발매직후 3월동안에 실질적인 판매량이 거의 결정된다고 합니다. 일부 스테디셀러의 예외를 제외하곤 말이죠. 그후의 땡처리물량? 은 이러저러한 경로로 돌아다니는데 (예컨데 번들이나 , 용산의 저가 게임매장, 등) 그거까지 합치면 실제 판매량은 좀더 늘어날겁니다. 물론 참패한 건 변함이 없지만.....
울티마 9의 성적은....-_-;;
확실히 울티마 역사상 최악의 게임이라는 것은 이견이 없지만, 그렇다고 해도 조금 불쌍하군요.
울티마 9... 개발 과정에서 여러가지 문제가 있고 나름대로 변명할 내용도 있겠지만, 여하튼 좋은 게임은 아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여담) 반면 울티마 1의 3만장이라는 성적은 정말로 놀라운 기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후일 수많은 기종으로 이식되었지만, 1980년 출시 당시에는 애플용으로만 나왔고, 유통사에서는 정말로 제대로 된 선전을 하지 않았으니 말입니다. (80년대 게임이 얼마나 있었는지를 생각하면 최소 3만장의 기록이 대단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확실히 울티마 역사상 최악의 게임이라는 것은 이견이 없지만, 그렇다고 해도 조금 불쌍하군요.
울티마 9... 개발 과정에서 여러가지 문제가 있고 나름대로 변명할 내용도 있겠지만, 여하튼 좋은 게임은 아니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여담) 반면 울티마 1의 3만장이라는 성적은 정말로 놀라운 기록이 아닐 수 없습니다.
후일 수많은 기종으로 이식되었지만, 1980년 출시 당시에는 애플용으로만 나왔고, 유통사에서는 정말로 제대로 된 선전을 하지 않았으니 말입니다. (80년대 게임이 얼마나 있었는지를 생각하면 최소 3만장의 기록이 대단하다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일본의 RPG 게임으로서는 역시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가 최고를 자랑하고 있습니다.
<파이널 판타지>가 2개 RPG로 알려져 있지만, 적어도 일본 내에서는 <드퀘> 쪽에 많이 밀리고 있으니 말입니다.
(<파판> 7, 8편은 <드퀘> 시리즈에 가까운 매상을 기록했지만, 9편 이후에는 계속 감소 중인 반면, <드퀘>는 꾸준히 300만 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PS(7)나 PS2(8)에서는 300~400만 개가 팔렸는데,과연 NDS용으로 나올 <드퀘9>은 얼마나 팔릴지...
여담) 그나저나 RPG 게임이 2~300만개씩 꾸준히 팔리는 것은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스타O래프트를 빼면 만 단위도 팔까 말까 한 우리 상황에서는 솔직히 부러울 뿐...
<파이널 판타지>가 2개 RPG로 알려져 있지만, 적어도 일본 내에서는 <드퀘> 쪽에 많이 밀리고 있으니 말입니다.
(<파판> 7, 8편은 <드퀘> 시리즈에 가까운 매상을 기록했지만, 9편 이후에는 계속 감소 중인 반면, <드퀘>는 꾸준히 300만 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PS(7)나 PS2(8)에서는 300~400만 개가 팔렸는데,과연 NDS용으로 나올 <드퀘9>은 얼마나 팔릴지...
여담) 그나저나 RPG 게임이 2~300만개씩 꾸준히 팔리는 것은 대단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 스타O래프트를 빼면 만 단위도 팔까 말까 한 우리 상황에서는 솔직히 부러울 뿐...
엘더스크롤4의 경우 멀티플랫폼 발매라 판매량이 컸던것 같고
위저드리/울티마의 전성기때는 시장이 채 형성이 안되서 그런지 유명세에 비하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