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1년2~3개월 전에   블록체인기술을 사용해  분산 어플리케이션(Decentralized app)을 개발할수있는 이더리움 플랫폼에대해 소개했었는데, 반응이 영 시원찮더라구요.

http://www.joysf.com/4868400


그때는 많이 알고있지 못해서 설명이 좀 매끄럽지 못하고 이해가 잘안가셨을 수도 있어요.


2016년 3월 6일 글을 올릴당시 10$ 이던 이더리움은 현재 180$이 됐습니다.  8000억정도에 불과하던 Marketcap은 현재 18조원 정도로 불어났구요.


 지금 현재 가상화폐시장에 투자하고 있는 사람들의 인구수는 전세계 80억명에서 0.05%(400만명)가 안되어 보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200~300만명 수준이라고 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제 막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했구요.  미국과 일본에서는 대중에게 안전한 투자처로 인식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이번 대규모 랜섬웨어 사건으로 더 큰 주목을 받게됐죠.


비트코인은 우리나라에서 300만원을 넘어섰습니다.   


http://www.josic.com/using-blockchain-to-enable-faster-cross-border-remittance


그리고 최근 전세계 거대 은행들이  Ripple 이라는  가상화폐와 협력을 하고 있습니다.

현재 2~3개월 사이에 30배 이상이 치솟았습니다. Ripple의 Marketcap은 14조에 달합니다.


최근 뉴스들을 살펴보면 2025~2027년경이면 세계 GDP의 5~10%가 블록체인기반 가상화폐로 모여들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http://www.naeil.com/news_view/?id_art=208049  

2016년에 나온 이 뉴스를 보면 꽤 설명이 잘되어 있습니다.


이제 은행간에도 거래가 즉시결제가 되는것이죠.


비트코인도 전세계어디든 전송이 가능하지만 전송속도가 수수료에따라 최소 15분에서 12시간까지도 걸립니다. 하지만

Ripple은 전세계 어디에 있든 3초~10초면 큰 금액이든 작은 금액이든 아주 적은 수수료로 송금이 가능합니다.  아마 1~2년 뒤에는 스마트폰에 지갑을 설치하고  XX페이 처럼 바로 결제가 가능하게 될것이고 해외여행을 다녀도 굳이 환전을 하여 가지고 다닐 필요성도 점차 줄어들것으로 보입니다.







image_5906163481493689071564.jpg



현재 비트코인을 포함해서 블록체인기술을 사용해 파생된 가상화폐 수백개의 전체 Market Cap은  70~80조원 정도 입니다.


하루에도 2~3조원씩 전체적인 파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더리움은 스마트컨트랙트로 보험, 계약, 예측시장(토토, 도박, 복권, 대통령이 누가될지.. 등), 게임 등 엄청나게 많은 분야에 적용이 가능하고 은행업무를 자동화시킬 수 있습니다. 


스마트컨트랙트를 예로들면,   강수량의 수치를 실시간으로 업데이트하고 확인하면서   만약 강수량이 어느 기간동안 저점을 찍으면서  가뭄이 온다면  그 계약을 한사람은 저절로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계약, 아니면 그반대로 홍수가 난다면  보상을 받을 수 있는 계약 등  무수히 많은 것들을 만들어낼 수 가 있습니다.


리플은 은행간 거래, 개인간 송금 등 화폐로서의 역할에 치중할것으로 보이고, 이더리움은 여러가지 탈중앙화된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낼 것으로 보입니다.


이외에도 용도나 특징별로 수십 수백개의 가상화폐가 있지만, 비트코인을 제외하고  marketcap 1,2 위를 다투고 있는 Ethereum과 Ripple에 대해 짧게 써봤습니다.


지금도 엄청 많이 오른것처럼 보이고, 사실 많이 올랐습니다.  그런데 전세계 시장으로 볼때  현재 70~80조 시장은 무척 작은 시장이고, 1000조원 이상이 되는데는 불과 2년이 안걸릴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미국 일본 중국 호주 유럽 등 각국에서 자금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만만치 않고요.  그런데  인도나 다른 개발도상국들까지 참여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전세계 GDP의 0.1%라도 차지하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미국의 달러 부채가 20 trillion에 근접하고 있고, 중국의 경제도 빠른속도로 망가져가고 있습니다.  


SF를 다루는 곳인데  돈을 주고 받는 미래의 화폐시스템에 대해서는 깊게 논의가 된적이 없는 것 같아서... 


지금이라도 예의주시해서 보시길 바라는 마음에 짧게나마 글을 써봅니다...


다른 나라보다 먼저 참여해서 우리나라 사람들이 이득을 보면 그게 외화를 버는것이고 애국을 하는 것이라고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덧붙이자면, 가상화폐시장은 하루에도 등락폭이 +- 수십%에서 수백%가까이 됩니다. 잘못하면 한순간에 돈을 모두 날릴 수도 있죠.


만약에 가상화폐시장에 참여하신다면  안전한 개인지갑이나, 거래소, 하드웨어 월렛 등에 분산시켜 보관하시기를 바랍니다. 


정말 거래를 잘하시는 분이면 모르겠지만  처음 들어오신 분들의 열에 아홉은 돈을 잃게 됩니다.  


다시 한번 강조하지만, 만약 하신다면 매달 조금씩 구매를 하시거나 안전한곳에 보관하시길 바랍니다.


블록체인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싶으시다면 네이버에만 검색해도 많은 정보가 나옵니다.

( 원코인이라던지, 국내에서 판치는 사기코인, 클라우드채굴 서비스 같은 사기에는 정말 당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국내 최대거래소로는 coinone, bithumb 등이 있습니다. ( 요즘 인기가 치솟고 과열되어 국내거래소에 프리미엄이 10% 이상 붙어있으니... 구매하신다면 Coinmarketcap.com 에서 시세를 비교하시고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국내에 계신분들은 어쩔수없이 울며겨자먹기로 대부분  국내 거래소를 이용할 수 밖에 없습니다. 그 후 구매한 코인을 해외거래소로 옮겨 거래할 수 있긴 하죠.)


광고가 아니고 구매를 권유하는 것도 아니고, 최근 가상화폐 시장의 동향을 알려드리는 겁니다.


글을 써서 저에게 돌아오는 이득은 거의 미미합니다. 어짜피 몇달뒤에는 더 크게 알려지고 뉴스에도 나오기 시작할테니까요. 


SF소설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써 미래의 화폐에도 관심을 가지면 좋겠다는 생각에 다시한번 글을 올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