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거야 뭐 옛날 책 읽으면서 낡았군 생각이 드는 것이 하나둘이 아니지만 


 특히나 에스에프쪽의 글을 읽을때는 이게 정말 거슬리는군요. 


 2050년을 배경으로 하는 소설에 핸드폰이 없다든가 하늘을 날아다니는 자동차는 있는데 

 

 집엔 486도 없다든가 등등.  


 이런건 구체적인 예 말고도 


 책 읽으며 드는 낡았다는 느낌 있지 않습니까. 


 뭔가 놀라운 과학기술의 물건이 나왔는데 


 그냥 그런거 있음, 하고 묘사는 휙하고 넘기는 


 나도 무슨 원리인지는 모르고 과학적으로 증명같은 것은 당연히 안되니까 


 그냥 넘어가셈, 하는 작가의 마음이 너무도 드러나는...그런 느낌. 



 옛날 에스에프는 그래서 별로 마음에 들지 않아요. 


 뭐 에스에프 팬덤에선 고전이란 물건이 나올때마다 이거 명작이다, 


 이런 명작이 이제서야 번역되다니 한국의 척박한 에스에프 토양 어쩌고 저쩌고 


 말이 나오지만 막상 읽어보면 별로 재미도 없고 개념도 없단 말이에요. 


 솔직히 왜 그렇게 칭찬받는지 이해가 안가는 글이라 이거죠. 



 사실 전 요즘에 나온 에스에프 소설들이 더 좋습니다. 


 이름있는 빅쓰리 작품보다 변방 구석의


 한국 작가들의 에스에프가 더 좋다는 거죠. 


 이건 사실 구미쪽의 요즘 에스에프 작가들은 한국에 소개가 안되니 


 자연히 한국 작가들의 소설을 읽을 수밖에 없지만...


  

 요즘 한국 작가들의 소설은 이야기로서는 소품들입니다. 


 일단 척박한 한국 에스에프 환경에서 장편은 언감생심이기도 하지만 


 그것보다 뭔가 근본적인 면에서 소품이란 느낌이죠. 


 거장들이 할건 이미 굵직한 것은 다 해놓았고 


 이제 후손들에게 남은 것은 그 굵직한 것들을 이리저리 조합하는 것 뿐이 없다는 느낌?


 그러나 이게 더 마음에 듭니다. 한국 작가들의 소품이 


 굵직굵직한 작품의 빈틈을 채워준다는 것 같습니다. 


 아니 이런 말보단 계승 발전시켰다는 말이 더 낫겠군요. 

 

 

 이런 요즘에 나온 에스에프들은 


 이야기로서 재미는 떨어질 지언정 낡았다는 느낌은 안듭니다. 


 현실성이 있다는 거죠. 그래서 오히려 마음에 들어요. 


 옛날 에스에프를 보면 21세기엔 자동차가 하늘을 날아다니고 


 뭐 이런 식으로그려져 있는 그 허황됨이 없다는 거지요. 



 쓰다보니 말이 지리하게 길어졌는데 아무튼 그렇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