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과학 포럼
SF 작품의 가능성은 어떻게 펼쳐질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어떤 상상의 이야기가 가능할까요?
SF에 대한 가벼운 흥미거리에서부터 새로운 창작을 위한 아이디어에 이르기까지...
여기는 과학 소식이나 정보를 소개하고, SF 속의 아이디어나 이론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상상의 꿈을 키워나가는 곳입니다.
( 이 게시판은 최근에 의견이나 덧글이 추가된 순서대로 정렬됩니다. )
제가 보기에는 마이클 크라이튼의 '안드로메다 스트레인'보고 사기친것 같은데말입니다.
방송을 보니까 여러가지로 안드로메다 스트레인하고 겹치는 부분이 많더군요.
다른 님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자작-
그런 소문도 있었다...는 정도입니다. 공식적인 발표는 없었습니다. 그런데 한글판 위키피디아에는 이 내용이 들어있군요. 참고로 영문판과 일본어판... 즉, 제가 해석할 수 있는 버젼의 위키피디아에는 이런 내용이 없습니다. 아마도 한글판 위키를 넣을 때 누군가가 넣은 걸 그대로 채택한 모양... 혹시 서프라이즈의 제작진은 이걸 참고했을까요? (참고로 중국어판에도 이와 비슷한 문구는 없었습니다.)
미르호의 공식적인 폐기 요인은 역시 '낡아서'입니다. 말기에 궤도상 TV/영화 스튜디오로 만들자는 의견이 있어 민간 상업화가 이야기되었지만, 워낙 상태가 좋지 않은데다 그 비용이 엄청나게 많이 들어서(게다가 국제 우주정거장 계획도 진행되는 만큼) 결국 포기하고 폐기해 버렸지요.
여담이지만, 일본판 위키에는 한가지 재미있는 내용이 있는데, 바로 미르에 MSX2 컴퓨터가 탑재되었다는 거죠.
냉전 당시 동구권에 컴퓨터의 수출이 허가되지 않았기에 16 비트 이상의 컴퓨터는 쓸 수 없었고, 8비트 컴퓨터가 주로 탑재되었다고 합니다.
그런데 그 중에서 가장 인기를 끈 것이 바로 뛰어난 확장성과 호환성을 가진 MSX 시리즈였고, 이들은 교육 목적만이 아니라 군사용이나 우주 개발에도 사용되었다고 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미르호이죠. (MSX2는 미르호의 연구 모듈에서 영상 처리용으로 주로 썼다고 합니다. 하긴, 당시로 생각하면 MSX2는 가장 뛰어난 영상 기능을 가진 컴퓨터이기도 했으니...) 그 밖에도 일부 전투기의 CRT 제어 등에 MSX 시리즈에 쓰인 것과 같은 8비트 CPU가 쓰이기도 했다는군요.
여담) 만일 변종 박테리아의 문제가 걱정된다면 폭파후 지구로 떨어뜨릴게 아니라 좀 더 먼 궤도로 옮기고 차후에 우주 멀리 보내버리는게 제일이겠지요. 그리고 언젠가 먼 훗날 MR(므르)라는 이름의 기계 생명체가 우리 지구를 방문하는...^^
솔직히 서프라이즈 프로그램 자체는 얼마나 믿어야 할지 애매합죠. 어디까지나 취사선택. -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