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 흐르는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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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이 장르물의 골수 팬들은 "괴물(크리쳐)" 영화와 "괴수" 영화를 구분하던 데 저는 이 글에선 이 두 영역을 구분하지 않겠습니다. 어차피 서양쪽에선 둘다 "Monster Movie"로 뭉뚱그리니 말입니다...
2013년부터 2015년까지 괴물 영화 장르 팬들에겐 행복했던 시기였습니다. 괴물에 조예가 깊은 양덕 감독인 "길예르모 델 토로"가 만든 괴수 쌈박 영화 "퍼시픽 림", 그리고 롤랜드 예머리히의 참치 먹는 "갓"질라에 대한 할리우드의 사죄(?) "고질라(2014)", 쥬라기 공원 3 이후 14년만에 돌아온 "쥬라기 월드"가 극장에서 개봉했으니까요.
지금도 괴물 영화들은 꾸준히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괴물 영화가 극장에 개봉하는 건, 그것도 고예산의 블록버스터로 개봉하는 건 매우 드문 일입니다. 매년 극장 개봉을 생략하고 DVD/블루레이 매체 형식으로 비디오 시장에 쏟아져 나오는 저예산 싸구려 괴물 영화들을 생각해보세요. 지금 괴물 영화 장르는 완전히 싸구려 영화들의 영역으로 넘어간 지 오래입니다.
1990년대 중반부터 2000년대 초까지 좀 큰 돈을 들이고, 연기파 배우들이 나오며 대형 제작사에서 제작한 괴물 영화들이 꽤 많이 나왔습니다. 하지만 그런 영화들은 이상하게도 큰 성공을 벌어들이지 못하거나, 겨우 본전치기나 하거나, 흥행 실패를 하는 등 박스오피스에서 제대로 된 대접을 받지 못하고 금방 극장에서 막을 내렸습니다. "레릭","에볼루션","프릭스","레인 오브 파이어" 이 영화들을 지금도 기억하는 분들이 조이 SF에 과연 많이 있을 까요? 아니라고 봅니다.
이러다 보니 할리우드의 대형 제작사에선 괴물 영화 제작을 기피했습니다. 그리고 할리우드는 더 이상 괴물 영화에 관심을 두지 않고, 블록버스터의 대세는 슈퍼 히어로와 에픽 판타지로 넘어갔습니다. 할리우드로부터 관심을 잃은 괴물 영화 장르는 저예산 영화들을 만드는(아니, 싸구려 저예산 영화 말곤 만들어낼 능력이 아예 없는) 듣보잡 저예산 영화 전문 제작사들의 영역으로 떨어졌습니다. 이런 제작사들은 애니매트로닉스같은 아날로그 특수효과 기법보다 싸구려 CG가 싸게 먹히기에 괴물들을 90년대 비디오 게임에서나 볼법한 조약한 CG로 나타냈고, 괴물 영화 장르는 더욱 비웃음을 사고 할리우드에서 더더욱 멀어졌습니다. 블록버스터 영화에 괴물들이 등장을 하더라도, 스토리의 큰 축(즉 주인공들의 주적)이 되기 보단, 영화 속 주인공 파티들이 스토리 진행 도중 잠깐 마주치는 장애물(길어봤자 5분 정도 등장하곤 퇴장하는)로 되어 버렸습니다.
비디오 대여점이 건재했던 시절, 괴물 영화들을 잔뜩 빌려봤던 저에겐 이러한 괴물 영화 장르의 추세가 너무나도 안타까웠습니다. 자신이 좋아하는 영역의 장르가 싸구려 영화들로 오염되는 건 맨눈으론 보기 너무 슬픈 현실입니다. 그래서인지 가뭄에 콩 나듯 극장가에 괴물 영화가 개봉을 하면 반드시 봐야 한다는 의무감으로 극장에 가게 되었습니다.
2004년에 개봉한 “에일리언 vs 프레데터”는 기대했던 것 보단 심심했지만 킬링타임 용으로는 어울렸습니다. “케이브”(이 영화를 기억하는 사람들이 몇이나 될까요?)는 실망이었습니다. 2005년에 개봉한 피터 잭슨의 “킹콩”은 정말로 최고였습니다. 특히 선원들이 거대 벌레들과 맞서 싸우는 시퀀스는 괴물 영화를 좋아하는 저에겐 매초 매초가 황홀했습니다. 2006년에 개봉한 봉준호 감독의 "괴물"도 최고였습니다. 2007년에 개봉한 심형래의 "디워"는....이 영화를 극장에서 봤다는 기억 자체로 인해 이불킥을 하고 싶습니다....한동안 인터넷이 디빠 논란으로 시끌벅적했었는 데, 전 디워는 그런 논란을 일으킬 자격 조차 없는 형편없는 작품이라 생각합니다.
2008년 초는 괴물 영화 팬들에겐 정말 기억에 오래 남을 듯한 시기였을 겁니다. 괴물 영화가 세 편씩이나 극장에 개봉을 했기 때문입니다. “클로버필드”,“미스트”,“에일리언 vs 프레데터 2(이하 AVPR)". 이렇게 세 편이죠. 한 해에 괴물 영화가 극장에서 한 편 개봉하는 것도 매우 드문 데 한 해에 세 편이나 개봉을 하다니! 지금 생각해도 놀랍기 짝이 없습니다.
“미스트”는 정말 최고였습니다. 제가 제일 좋아하는 영화 중 하나가 “미스트”입니다. 영화를 보기 전 스포일러를 당해 결말을 알고 극장에서 봤지만, 그럼에도 결말 부분에선 저도 모르게 탄식이 나오고 가슴 한 복판을 칼로 찔리는 듯한 느낌을 받았습니다. 우리나라에선 결말 때문에 영화 전체를 쓰레기로 매도하는 사람들이 많던 데 오히려 이런 결말이기에 더 오랫동안 사람들의 기억에 남을 것 같습니다.
“클로버필드”의 경우, 세 편의 영화들 중 제작진으로 참여한 JJ의 떡밥 살포로 인해 가장 인터넷에서 관심을 많이 받은 영화입니다. 영화 전반적으로 괴수가 그다지 많이 나오지 않아 아쉬웠지만, 페이크 다큐멘터리 장르 특유의 헨드헬드 기법으로 인해 1시간 내내 롤러코스터를 타는 듯한 기분이었습니다.
“AVPR"은 가장 실망한 영화입니다. 아니, 2008년 봤던 영화들 중 가장 실망한 영화입니다. 초등학생이 쓴 듯한 각본, 감독이란 작자가 신경을 제대로 안 쓴게 팍팍 드러나는 연출, 충격적이기는 커녕 불쾌감만 주는 쓰잘데기 없는 고어, 에일리언 시리즈와 프레데터 시리즈에 묻어가려는 듯한 오마쥬(오마쥬 자체는 나쁜 게 아니지만, 영화의 한참 떨어지는 질을 전작들에 대한 오마쥬로 대충 가리려는 듯해 에일리언 시리즈의 팬으로서 불쾌했습니다) 등등. 도대체 어떤 인간이 이렇게 형편없는 영화를 감독했나 싶었는 데 알고보니 "스카이라인"을 감독한 스트로즈 형제였더군요. 이 영화 때문에 에일리언 프랜차이즈와 프레데터 프랜차이즈가 한동안 위태로웠던 건 말을 할 필요도 없지요.
2012년에 개봉한 리들리 스콧 옹의 "프로메테우스"에서 다양한 괴물들이 나왔지만, 리들리 스콧 옹이 개봉전에 강조했듯이 이 영화는 괴물 보단 "창조자와 창조물 간의 관계"에 신경을 썼고, 괴물들은 스토리의 주된 요소가 아니기에 괴물 영화라고 보기엔 좀 그렇죠.
더 씽 프리퀄은 흥행에 실패하고 평론가들에게 엄청 까였지만 전 그래도 재밌게 봤습니다. 괴물 영화 장르에서 이 정도 퀄리티면 선방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에서 말했다시피 2013년 부터 2015년 까지 연속으로 괴물 영화들이 등장하면서 이 시기도 좋았습니다. 퍼시픽 림, 고질라, 쥬라기 월드 이 세 편 다 만족스럽게 봤습니다.
지금 제작 중인 괴물 영화(그것도 극장에 개봉하는 블록버스터)로는 프로메테우스의 속편인 "에일리언 : 커버넌트", 그리고 앤 해서웨이가 출연하는 "콜로살"이 있습니다. "콜로살"은 아직 포스터도 안나왔고 정식 스토리도 공개되지 않은 상태이라 잘 모르겠네요.
2017년 개봉 예정인 "에일리언 : 커버넌트"는 많은 사람들의 기대를 받고 있습니다. 프로메테우스 땐 에일리언 시리즈의 프리퀄이 아니라고 못을 박아두더니, 결국 리들리 스콧 옹이 "에일리언 : 커버넌트"는 에일리언 시리즈의 프리퀄이라고 인정하더군요. 프로메테우스와 "에일리언 : 커버넌트"를 시작으로 에일리언 프리퀄 4부작이 나올 것이라는 데 에일리언 시리즈가 화려하게 부활을 했으면 좋겠습니다.
ps: 에일리언의 영원한 라이벌이자 듀오인 프레데터의 경우, 아이언맨 3의 감독인 셰인 블랙(프레데터 1편에서 안경 쓴 병사 역으로 출연한 적이 있죠)이 새로운 프레데터 영화의 연출을 맡도록 내정되었고, 각본 집필이 완료된 상태라네요. 그런데 전 개인적으로 프레데터 시리즈는 외계인 영화의 일원으로 봐야지 괴물 영화로 보는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인간보다 뛰어난 과학 기술을 보유한 하이 테크 사냥꾼인데 프레데터를 단순 괴물 취급하기엔 그렇지 않나요...
프로메테우스.. 개봉 전부터 정말 기대했었는데 뭔가 보고 난 뒤 이 찝찝함은 뭘까요....
설명을 들어도 확 안 와닿던데 그래도 후속작이 나온다니 정말 기대가 됩니다.
스피시즈가 빠져보이네요. 제 개인적으로 주장하는바, 괴수 혹은 괴물 영화는 스케일이나 파워 밸런스 이런 차이에서 시작하는 영화죠. 그런데 그에 대항하는 인간이 밸런스를 맞출 방법을 찾은 이후, 영화의 엔딩 연장선상에서 생각해보면 의외로 괴물이 학살당하는 웃지못할 구도가 됩니다. 그건 그렇고 근데 괴물 영화 시리즈들은 전편의 학습능력은 무시하고(이미 관객들은 그걸 학습했는데), 영화 서두에서는 언제 그랬냐는듯, 또 당하는 무한반복(영화 등장인물, 연출자 들만 모릅니다.). 혹은 중간에 멍청하게 개죽음을 당하는 연출 보여서 일부러 심지어 과장된 느낌의 연출을 하는 것도 종종 보이기도 하죠. 예를들어 그냥 도망가면 되는 것을 그자리에서 샤우팅만 하다가 괴물의 사료가 되죠. 비단 이건 괴물 괴수 영화뿐만 아니라 다른 장르에서 많이 비슷하게 나오는 거라, 장르에 상관없이 이런 답답하고 어처구니없는 부분이 있으면 보다가도 과감히 접습니다. 전 특별히 괴물영화 매니아가 아니라서 그 이유를 몰랐는데 알고보니 글쓴님이 서두에서 말씀하신 이유가 있었군요. 언급하신 영화중에 그래도 제가 제일 재밌게보고 후속작이 나오면 볼 의향이 있는 것은, 프레데터 밖에 없습니다. 1편 2편은 독립적인 구성이었죠.
미스트가 한국에서 특히 평가절하된 이유는 한국인들이 김기덕을 어떻게 '취급'하는지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한국 사람들은 고통 속에 내던져지는 걸 굉장히 싫어해요. 사실 달달하고 감미로우면 좋고, 그게 아니라면 최소한 해피엔딩이기라도 해야 하죠.
그런 사람들에게 미스트처럼 격렬한 부조리의 충격을 주는 영화는 머리고 뭐고 가슴부터 거부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런 현상은 영화 뿐아니라 다른 장르에서도 여실히 드러납니다. 부조리나 비극은 컬트적인 인기-소위 오덕문화-는 될지언정 결코 대중적이진 못하죠. 한국 순수장르문학이 죽을 쑤는 이유는 작가들의 오만함도 있지만 독자들의 수준도 있습니다(사실 기량과 능력이 매우 떨어진다 뿐이지 한국 순수장르문학 작가들도 외국 작가들과 주제나 소재는 비슷하게들 써요). 하지만 한국인의 책장에서 순수장르는 외제고 국산이고 장식용 or 구색용 위상만 차지할 뿐이죠.
솔직히 노벨 문학상 작품 매해 숱하게 팔리지만 그거 제대로 읽는 사람은 천에 하나 될까 싶어요.
한국 사람들은 부조리나 두려움과 싸우는 게 아니라, 그냥 그걸 피하고 외면해 버립니다.
이런 사람들이 두려움이 자신을 지나쳐 갈 수 있도록 그걸 끝까지 응시할 거라는 폴 아트레이드나 존엄성을 지키기 위한 몫조차 받지 못해 울부짖다가 이어지는 상황에 망연자실할 수밖에 없는 미스트의 주인공을 이해할 리가 없어요.
이런 경향은 단순히 작품 감상에서 끝나질 않아서, 성차별, 성소수자박해, 인종차별 등등 차별이란 차별은 다 하고 그걸 당연시하는 민주투사가 넘쳐나는 이유가 다른 게 아닌 거죠. 사춘기 열여섯 때야 자기가 원하는 세상과 실제 세상이 다르다는 걸 구분하지 못할 수 있지만 스물여섯, 아니 서른여섯이 돼서도 그러고 있는다는 건 부조리를 외면하기 때문이라는 것 말곤 다른 진단이 나오질 않습니다.
저는 여전히 존 카펜터의 '괴물' (the thing) 을 가장 좋아합니다.
처음 볼땐 에일리언 1 과 2 를 더 좋게 봤던 것 같은데 정작 나중에 다시 끌려서 찾아보게 되는건 그겁니다.
예전에 봤던 명작은 시대가 흘러 다시 봤을 때 세련되지 못한 부분이 새롭게 눈에 띄게 마련인데 (그만큼 창작매체들의 발전이 있었고 눈이 높아졌다는 뜻이겠죠) 이 작품은 지금 봐도 예전에 봤던 그 느낌이 거의 살아 있습니다.
요즘 보면 투박하기 짝이 없는 특수효과인데 요즘 나오는 공포 CG 크리쳐들보다 더 공포스럽고 끌린단 말이죠. 심지어 2000년대 들어 나온 이 영화의 프리퀄보다 조차도 말입니다.
뭔가 애매하기 짝이 없는 그 열린 결말도 마음에 들고.......
덧붙임.
결말 얘기가 나와서 말인데 미스트의 결말은 정말 최고죠. 근데 워낙 강렬하고 극단적인 결말이라 호불호가 갈리는건 어쩔 수 없다고 생각. 좋아하는 사람은 극단적으로 좋아하지만 대중적인 기준과는 좀 거리다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한국인들은 유독 목소리 큰 사람들이라 그 불호를 외치는 소리가 시야에 크게 들어오는 것일지도
끼리끼리 놀아서 그런진 몰라도 제 친구들 얘기 들어보면 대다수는 이 영화를 꽤 좋아합니다.
이 덧글에 스포일러 있습니다.
저도 괴물영화 좋아해서 여러 이야기를 동감합니다만... 딱 하나, [스카이라인]은 괜찮은 영화입니다. 다만, 예산이 끊어져서 용두사미가 된 걸로 알고 있습니다. 스카이라인의 후반부에 주인공이 괴물로 둔갑하게 되는데, 저는 그 부분 이후가 끝내주는 파트였을 거라 예상합니다. 그 간의 여정은 바로 주인공이 무력감을 느끼게 만들고 다 끝났다고 생각한 순간, 괴물이 되어 다른 괴물들을 무찌르는 것. 그 개연성을 살리려고 노력한 것으로 보였거든요. 그런 엔딩을 살려낸 것은 감독의 고집이 아니었나 싶습니다. 즉, 이것은 특이한 히어로물입니다. 완성되었다면 멋졌을 텐데 아쉽게 끝나버린 작품이죠.
그러고 보니 현재 공개된 "에일리언 : 커버넌트"의 포스터를 올리는 걸 깜빡 잊었네요. 리들리 스콧 옹이 전편 처럼 연출을 하고, 전편에서 살아남았던 쇼 박사보단 데이빗에 초점을 많이 둘 것이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