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PG 메이커로 게임 기획을 강의 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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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PG 메이커를 이용한 실습은 매우 편하고 좋습니다.


프로그래밍에 대한 소양이 조금만 있다면 딱히 설명을 듣지 않고도 할 수 있을 정도로 간단하고 여러가지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프로그래밍 소양이 없어도 기본적인 것은 가능하니까요.


무엇보다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VX ACE Lite 버젼이 있다는게 가장 좋은 점이지요.


이벤트에 대한 안내를 하다보면 시스템 구성에 필요한 플래그나 상태 같은 여러가지를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게임을 만들 수 있다."라는 것입니다.


직접 게임을 만들어보고, 테스트하고 평가를 하고, 평가 받는 것.


게임 개발자에게 가장 소중한 경험을 나눌 수 있다는 점에서 말이지요.


하지만 한가지 주의할 점이 있습니다.


익숙해지기 위해서 RPG 메이커로 바로 게임을 만들어 보는 것도 좋지만, 강의에서는 반드시 '기획서 쓰기'를 먼저 가르쳐야 한다는 것입니다.


RPG 메이커는 맵툴처럼 편하게 게임을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간과하기 쉽지만, 제대로 된 기획서가 없다면 설계도없이 눈대중으로 집을 만드는 것이나 다를 바가 없습니다.


어떤 게임을 만들 것인지. 어떤 내용으로 흘러가게 할 것인지. 그리고 각각은 어떻게 연결될 것인지.


개요로 시작되는 기획서를 작성하고, 각각을 어떻게 만들지 충분히 음미하고 난 후가 아니라면 제대로 된 게임은 되지 않습니다.


RPG 메이커 같은 툴을 사용하게 하면 학생들은 굉장히 좋아할 뿐만 아니라 정신없이 빠져들게 마련입니다. 이제까지 꿈만 꾸었던 게임 만들기가 눈 앞에서 펼쳐지는 것이거든요.


여기에서 그 흐름을 조정하고 기획서를 만들면서 단계적으로 작업하게 하는 것이 교수의 역량이라고 하겠습니다.


사실 기획을 제대로 할 줄 알고, 콘셉트와 시스템 기획을 이해하고 있다면 RPG 메이커의 다양한 기능을 매우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어떻게 하면 구현할 수 있는지'에 대한 원리를 이해하고 있으니까요.


RPG에서 기본적으로 필요하다고 할만한 리스폰이나 퀘스트 시스템, 각종 이벤트 같은 것들을 간단한 조합으로 구성할 수 있다는 점을 이해한다면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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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를 아는 이는 현재를 이끌어가고 미래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역사와 SF... 어딘지 어울리지 않을 듯 하지만, 그럼 점에서 둘은 관련된게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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