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부터 전문학교에서 겸임으로서 학생 지도를 맡게되었습니다.


이제까지 강의만 했던터라 걱정도 되고, 기대도 됩니다.



오랜 기간 강의를 하다보면 한가지 느끼게 되는게 있습니다.


바로 "공부를 잘 하고 못하고는 학생들 자신의 문제....이지만, 그보다 교수와 학교의 문제가 더 크다."라는 것입니다.



사실 잘 하는 학생은 혼자서도 열심히 합니다. 그런 학생들에게는 아주 작은 조언만으로도 큰 도움을 줄 수 있지요.


하지만 잘 하지 못하는 학생은 그만큼 열심히 잘 가르쳐주어야 합니다. 가능한 관심을 갖고 쉽고 즐겁게 수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그만큼 교수의 역량이 중요한 것이지요.



같은 학생이라도 어떤 교수 밑에서는 열심히 하는 반면, 다른 교수 밑에서는 열심히 하지 않는 모습을 종종 보게 됩니다.


그것은 학생의 문제가 아닙니다. 교수의 문제죠.



아무리 뛰어난 교수도 모든 학생을 잘 가르칠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뛰어난 교수라면 가능한 많은 학생들을 잘 가르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게임 학과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다보면 수업 중에 게임만 하는 학생이 종종 나오곤 합니다.


간혹 '그건 학생들 탓이니 무시'하는 교수분도 계십니다.


"공부는 학생이 알아서 하는 것"이라면서 말이지요.


일부 학생들도 그렇게 생각합니다. 해당 학교에서 가르치기 전에 그 학교 졸업생에게 학교 분위기를 묻자, "앞에 몇 명만 가르치고, 나머지는 무시해도 됩니다."라는 답변을 들은 적도 있었죠.



하지만 저는 그 말에 동감하지 않습니다. 솔직히 "학생들이 알아서 하는 것"이라면, 교수가 왜 필요할까요? 그냥 교과서 던져주고 읽기만 하면 될텐데 말이죠.



교수라면 그런 학생들이 흥미를 느끼고 조금이라도 무언가를 깨닫게 하는 법입니다.


모든 학생들이 다 공부에 흥미를 느끼게 할 수는 없지만, 적어도 관심을 갖고 조금이라도 무언가를 얻을 수 있게 해야 합니다.


학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학생들이 나서서 관심을 가질 수 있는 수업을 해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교수의 책임이며 임무... 그리고 무엇보다도 권리라고 생각합니다.



솔직히, 저는 학생들과 이야기하는게 즐겁습니다. 그들의 이야기를 듣고 그들에게 이야기를 해 주는게 즐겁습니다.


그리고 그들이 '도움이 되었다.'라고 이야기해줄 때 정말로 기쁩니다.



그렇기 때문에 학기가 끝난 후에도 종종 학생들을 만나서 상담을 듣기도 했고, 가끔은 개인적인 특강을 해 주기도 했습니다.


그런 만큼, 수업만이 아니라 학생들을 책임져야 하는 입장에 놓이게 되었다는 것이 기대됩니다.


이제까지와는 달리 좀 더 적극적으로 학생들과 무언가를 할 수 있으니까요.



하지만 그만큼 걱정도 됩니다. 제가 잘못하면 학생들의 미래를 망가뜨릴 수도 있을테니까요.


학기를 마치고 저는 과연 좋은 교수로 기억될 수 있을까요?


마음보다도 실천이 중요한 만큼, 일단을 해 보지 않고는 모르는 일이겠지만 말이죠.




여담) 사실 이 같은 생각은 대학원때 지도교수였던 분에게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그 분은 박사 학위를 2개 갖고 있을 뿐만 아니라, 핀란드 등 여러 외국 대학에 특강을 나가실 정도로 뛰어난 실력을 갖고 계십니다. 게다가 인맥도 상당해서 많은 사람들을 연결해서 시민들을 위한 음악회를 열기도 하셨죠.(반면, 선거 때면 여러 곳에서 같이 하자는 청탁이 자주 들어오지만, '나는 정치는 모른다.'라며 거절하시며, 모 정부 출원 기관이 생길 때는 다른 분들이 장으로 추천했음에도 자신이 심사 위원장이라는 이유로 거절하신 것으로 알고 있고요.)

  강의 기부도 자주 하고 계시며, 자원봉사 활동도 적극적인데, 그 분의 가장 멋진 점은, 논문 지도를 위해서 직접 학생들이 있는 곳으로 찾아가신다는 점이었습니다. 제가 회사에서 일하니 바쁠거라고 하시면서 회사 근처까지 찾아오셔서 점심 시간을 이용해 논문 지도를 해 주셨고, 지금도 꾸준히 논문 등의 발표를 위해서 도와주고 계십니다. 교수님의 도움이 없었다면, 대학원을 다니는게 그만큼 힘들었을 것입니다. 게다가 그 후에도 몇 개의 논문 발표를 할 수도 없었겠지요.

  더욱 멋진 점은 지금도 여러가지 배움의 기회를 찾아서 노력하고 계시다는거죠. 이제 곧 은퇴하실 때가 되어가지만, 조금이라도 좋은 수업을 위해서, 그리고 교수님 자신의 발전을 위해서 제자들에게도 가르침을 청하고 계십니다. 탁월한 실력을 갖고계심에도 권위의 'ㄱ'자도 찾을 수 없는 분이기도 하죠.

  그 분은 그럴듯한 자리에 오를만한 자격이 충분함에도 그렇게 하지 않고, 학생들을 위해, 그리고 다른 많은 이를 위하여 노력하고 계십니다. 그리고 그런 모습이 제게는 너무도 멋지게, 행복하게 비추어집니다. 바로 그런 교수가 되었으면 하는게 바로 제 꿈이 되어버릴 정도로...


  이번은 바로 이를 위한 첫 발걸음인만큼 기대가 되지만, 동시에 제 자신의 역량이 너무도 부족하다는 생각에 걱정도 됩니다. 게다가 자그마치 4군데나 강의를 나가고, 수업 숫자도 많거든요. 여러가지를 가르치고 싶다는 욕심 때문에-그리고 부탁을 거절하지 못하는 성격에- 이렇게 된 것이긴 하지만, 그만큼 각각의 학생들에게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는건 아닐까 하고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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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를 아는 이는 현재를 이끌어가고 미래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역사와 SF... 어딘지 어울리지 않을 듯 하지만, 그럼 점에서 둘은 관련된게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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