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 흐르는 카페
이곳은 무엇이든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자유 게시판입니다. (댓글 기능을 다시 활성화시켰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란에
질문하려다가 질문이라기보다 좀 심도깊은 토론과 사색의 글 및 댓글들이 나올거 같아
그냥 여기 자유게시판에 씁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게시판에 보면 최근 어느 분이 가공이 불가능한 금속이 있냐라는 질문을 달아주셨고
여기에 대해 많은 분들이 댓글을 달아주면서
어떤 분이 "채산성과 비용을 무시한다면 현재 지구상에서 고체로 존재하는 물질들 중 인간이 못 부수고
못 가르는 금속은 없다"라는 요지의 댓글을 다시면서 이런 촌철살인의 말을 던지시더군요.
"갈라지지 않는 물질은 없다"
위 댓글을 보면서 저는 철학계와 종교계에서 2000년동안 논쟁이 되어왔던 패러독스가 떠오르더군요.
'전능한 신은 들 수 없는 돌을 만들 수 있는가?'
위 패러독스는 종교가 지배하던 중세암흑기부터 신학자들을 괴롭히는 문제이고 현재까지도 유신론 철학자들과
무신론 철학자들이 논쟁하는 문제인데요.
그 내용은 대충 이렇습니다.
신이 전능하다면 "들 수 없는 돌"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허나 전능한 신이 전능하기에 "들 수 없는 돌"을 만드는 순간 전능한 신은 딜레마에 빠져버립니다.
그 신이 "들 수 없는 돌"을 들어버리면 그 순간 그 돌은 "들 수 없는 돌"이 될 수가 없기에 결국
전능한 신은 "들 수 없는 돌"을 만드는 게 실패해버린 것이 됩니다.
"들 수 없는 돌"을 만드는 게 실패한 것이 되지 않으려면
신은 그 돌을 "들 수 없는 돌"이라는 정의 그대로 들 수 없어야 합니다.
허나 이렇게 되면 전능한 신에게 못하는 것이 하나 생기게 되는데
이는 "못하는 것이 없이 모든 걸 할 수 있다"라는 전능의 정의에 어긋나버리게 되는거죠.
즉 이 신은 다음과 같은 딜레마들에 처하게 됩니다.
1: 전능하니까 "들 수 없는 돌"도 만들 수 있어야 한다.
2: "들 수 없는 돌"을 만들고 나서는 전능하니 그 돌을 들 수 있어야 한다
3: 허나 그 돌을 들게 되면 "들 수 없는 돌"을 만든 게 실패라는 증명이 되어버린다.
즉 그 돌은 "들 수 없는 돌"이란 정의를 내릴 수 없게 된다.
4: "들 수 없는 돌"이란 정의에 합당하게 그 돌을 전능한 신이 들 수 없으면 이번에는
전능한 신에게도 못하는 일이 하나 생기게 되버리니 이는 "못하는 일이 하나도 없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라는 전능의 정의에 어긋나버리게 된다. 즉 전능한 신은 전능한
신이라 부를 수 없게 된다.
5: 그렇다고 1번으로 돌아와서 아예 "들 수 없는 돌"을 만들지 않으면 다음 질문에 부딪히게 된다.
"들 수 없는 돌"을 만들지 못한다는 건 못하는 일이 하나 있다는 건데 이런 신에게 "못하는 일이 하나도
없고 무엇이든 할 수 있다"라는 의미를 가진 "전능"이란 수식어를 붙이는 게 합당한가?
이것 때문에 신학과 철학에서는 중세때부터 현재에까지 유신론철학자들과 무신론 철학자들이 논쟁하고 있습니다.
"전능"이라는 단어는 자체 모순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아니다, 그건 무신론 철학자들이 "전능"이란 단어의 의미를 잘못 해석한거다.
유신론 철학자들은 주로 이런 주장을 하며 전능이란 단어가 자체 모순적 의미를 가진 단어가 아니라
무신론 철학자들이 단어의 의미를 잘못 해석했다고 주장합니다.
대충 이들의 주장을 요약하면 동그란 삼각형을 그릴줄 모른다고 해서 능력이 없다는 건 어불성설이며
1+1=3이 되지 못하게 한다 해서 능력이 없다는 건 어불성설이라는군요.
1+1=3은 그저 의미없는 말장난일 뿐이고 동그란 삼각형을 그린다란 말도 의미없는 말장난일뿐이라는 겁니다.
동그란 삼각형을 그린다라는 말은 그저 단어들의 조합일 뿐이고
아무런 뜻이 없기 때문에
의미를 전달해야 한다는 말의 최소요건조차 구비하지 못한다나요?
이와 비슷한 성질을 가지는 게 "들 수 없는 돌을 전능한 신이 만들 수 있는가"라는 질문이라더군요.
전능한 신에게는 못하는 것이란 게 있을 수 없고, 전능한 신에게 들 수 없는 돌이란 건 애초부터 있을 수가
없는데도 전능한 신에게 들 수 없는 돈을 만들라고 요구하는 건
1+1=3이 되게 하라고 요구하는 거나 동그란 삼각형을 그리게 해달라고 신에게 요구하는 것과 다를바 없는
말장난이라는 겁니다.
유신론철학자들은 문제의 패러독스에 대해 이런 식의 답변을 합니다.
"만일 무신론자들이 신에게 들 수 없는 돌을 만들라고 요구한다면 신은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너가 지금
하고 있는 말은 1+1=3이란 말이나 동그란 삼각형을 그린다라는 말과 다를바 없는 의미없는 말이며 의미없느
질문이고 의미없는 요구이다. 의미없는 질문에 대답할 이유가 나에겐 없느니라. 의미없는 질문은 질문 자체가
될 수 없는 말장난이기 때문이니라. 대답은 오로지 질문에만 가능한 것이며 너가 한 질문은 질문이 아니라 그저
단어들의 조합일뿐이니라. 즉 의미를 가진 말이라 할 수 없는 것이니라."
이에 대해 무신론 철학자들은
들 수 없는 돌을 만드는 것과 동그란 삼각형을 그리는 건 차원이 다른 문제라고 반박합니다.
동그란 삼각형을 그린다는 건 실제로 일어날 수 없고 논리적으로는 형용모순이긴 하지만
들 수 없는 돌을 만드는 건 지금 실제로 일어나는 현상이고
전능이라는 단어와의 관계를 배제한다면
"들 수 없는 돌을 만든다"라는 이 말 자체만으로는
논리적으로 아무런 모순이 없다라는 게 무신론 철학자들의 주 반박입니다. ("들 수 없는 돌을 만든다"라는
문장 자체는 1+1=3이나 "동그란 삼각형을 그린다"라는 문장과는 다르게 논리적으로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정상적인 문장이라네요)
인간은 실제로 들 수 없는 돌을 만들고 있다네요.
인간이 만들어내고 있는 아파트와 집들은
인간이 실제로 들 수가 없는 돌이라는 겁니다.
즉 인간은 지금 현실에서도 계속 자기가 들 수 없는 돌(아파트와 집)을 만들고 있는데
신이 자기가 들 수 없는 돌을 만들지 못한다는 건
전능한 신이 한낱 인간이 할 수 있는 것도 못한다는 얘기니
유신론 철학자들의 반박은 신을 인간보다 더 못한 존재로 떨어뜨리는 반박이라고 하는군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란에서 인간이 가공할 수 없는 금속이 있냐란 질문에 대해
"갈라지지 않는 물질은 없다"란 댓글에 대해서도 이러한 철학적 문제를 응용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능한 신은
"갈라지지 않는 물질"을 만들 수 있을까요?
만일 만들 수 있다면 그 신은 그 물질을 갈라지게 할 수 있을까요?
갈라지게 할 수 있다면 그 물질은 "갈라지지 않는 물질"이라 정의내릴 수 없으니
결국 전능(?)한 신은 "갈라지지 않는 물질"을 만들어내는 걸 실패하게 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갈라지지 않는 물질"이 그 정의대로 갈라지지 않고
전능한 신조차도 갈라지게 할 수 없다면 이러한 신을 과연 전능하다고 할 수 있을까요?
못하는 게 하나도 없어야 전능하다라고 할 수 있는데 자기가 만든 "갈라지지 않는 물질"만큼은
못가른다면 못하는게 최소한 하나는 있다는 결론이 나오는데 그래도 전능하다라......
가공이 불가능한 금속이 있느냐란 질문글 보고
철학책들 보면 흔히 소개되는 패러독스가 생각나서 장문의 글을 올립니다.
처음에는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란에 올리려다가
제가 작성한 글을 다시 읽어보니 질문이라기엔 너무 글이 길고
거의 에세이 수준의 글인 거 같아 마땅히 올릴 게시판을 찾지 못해서
여기 자유게시판에다 올립니다.
스태플던은 별을 만드는 <스타메이커>마저도 2x2=4의 규칙을 따르는 세계의 법칙을 어기지 못한다라고 했었습니다.
"전능하다는 것"도 그 말의 범위를 정의하면 그만입니다. 그 안에서 전능하고 가능한 것이죠.
"전능은 무조건 무엇이든 모두 다"라고 이야기하면 그건 상세히 생각하기 귀찮거나 단어 사용에 무책임한 거죠.
"전능하다는 것"도 그 말의 범위를 정의하면 그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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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전능이란 단어가 그 말의 범위를 정의하지 않고 무한한 능력이라 정의내려놓은게 문제죠.
실제로 벌거지님처럼 전능이란 말의 범위를 한계지으려는 유신론 철학자들도 있긴 한데
무신론철학자들은 전능이란 단어는 무한한 능력으로 정의내리고 있고
무한하다는 건 말 그대로 한계가 없고 범위가 없다는 의미인데
한계도 없고 범위도 없는 의미를 가진 단어를
한계 짓고 범위를 지어 정의한다는 건
아예 전능이란 단어의 의미를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의미인
무한의 능력과는 정반대되게 유한의 능력으로 재맘대로 엉뚱하게 정의내리겠다는 것이고
이는 논리학에서 금지하는 "은밀한 재정의의 오류"를 범하는 거라고 반박하더군요.
한마디로 벌거지님이 말씀하시는 것처럼 전능의 범위를 정한다는 건
범위를 정할 수 없는 무한한 능력과는 정반대되는 유한한 능력을 의미하는 것이기에
그것은 결단코 전능이 될 수 없다네요.
여담이지만 드래곤볼에 보면 원조 피콜로와 똑같이
생긴 신이 나와서 신은 자살을 할 수 없으니
피콜로의 처치를 손오공에게 맡기는데
안그래도 철학계에서는 이것도 무신론철학자들과 유신론 철학자들간의 오랜 논쟁이 있었더라구요.
전능한 신은 자살할 수 있는가?
자살할 수 없다면 그런 신을 전능하다고 할 수 있는가?
러셀의 역설, 유형이론에 관해서 찾아보세요.
농담하시는줄 알았는데 의외로 진지하셨군요. 죄송합니다.
(표현이 읽기에 따라 굉장히 공격적으로 비칠 수 있습니다만, 저는 비꼬는게 아닙니다. 오해하지 말아주세요.)
결론부터 말하자면, 처음부터 주어진 문장 자체가 아무 의미가 없습니다.
언어유희를 진지하게 받아들이시면 곤란합니다.
이건 철학적인 문제가 아닌 명제와 표현에 관한 문제입니다.
< 네기님이 이것이 무의미한 표현임을 모르시는 경우 >
돌을 만드는 것은 능력이고, 전능이라는 표현이 모든 이라는 뜻을 내포하기에 발생한 문제입니다.
돌과 전능, 신이라는 요소가 사고를 방해하는 것 같아 위 문장을 줄이면,
"모든 능력을 갖고있는 자가 자신이 어떠한 능력이 없음을 증명할 능력이 있는가."
가 됩니다.
무의미합니다.
모든 집합을 포함하는 집합이 존재한다면, 자기 자신을 포함하지 않는 집합은 그 집합에 포함되는가.
의 부분명제(?)입니다.
< 혹은 네기님이 말장난임을 아시고서도 진지하게 받아들이시는 경우 >
왕 : 이제 거짓말 하는 자는 모두 처형한다.
신하 : 저는 지금 거짓말을 하고 있습니다.
왕 : 너 내일 처형한다.
처형대에서 왕은 곤란해졌습니다.
청자 : 낄낄낄.
이어야지,
청자 : 흠. 이 철학적인 문제에 관해서 논하려고 한다.
과연 그가 거짓말 하고 있다는 말은 모순이 되는가.
아니다. 우리는 얼마든지 누가 거짓말하고있다고 하지 아니한가.
그러한데 그가 거짓말하고 있다면 그는 진실을 말하고 있는 것이고, 아아... 뭐지?
는 아닙니다. 말장난을 들었거나 말할 때에는, 그냥 가볍게 웃으세요. 건강에도 좋습니다.
'전능'과 '전지'(뭐든지 안다)를 분리시키면 혹 가능하지 않을려나 하는 생각도 듭니다.
즉, 뭐든 할 수는 있지만 자신이 아는 범주 내에서만 가능하다던가... 으음, 좀 아닌가?;;;
흔히 무,유신론 논쟁에서 신의 전능하다면 그 전능함이 모순률을 무시하느냐 아니냐 하는 주제로군요.
위에 벌거지님도 써 놨지만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추상적 개념을 가리키는 단어는 대개 실용적인 측면에서 그 정의가 제한되어 있습니다.
어차피 전능이라는 단어도 인간이 만들어낸 거라서 전능이라는 단어의 의미가 모순률을 무시하는지 (즉 네모난 세모를 그릴 수 있는지) 아니면 모순률을 무시하지 않는 선상에서 가능한 모든 것을 의미하는지를 정하는 것도 인간입니다.
어차피 인간의 언어 형식에 틀리지만 않으면 2개 이상의 개념을 붙여서 상호 모순을 만들 수 있습니다.
'네모난 것'은 자체적으로 모순이 아니고 '동그란 것'도 그렇지만 '네모난 동그라미'라고 단어를 조합하면 모순이 되죠.
'전능'이라는 단어도 다를바가 없다고 봅니다. 제가 보기엔 '제한없는 전능함'이란 단어는 '네모난 동그라미'랑 비슷하다고 생각됩니다.
추상적 개념들은 원래 파고들다보면 죄다 개념이 두리뭉슬합니다. 아마 모든 단어들이 철학적, 물리적 정합성과 별 연과 없이 만들어져서 그렇겠죠. 모든 상상력의 결과물이 그렇듯이 그런건 그냥 인간이 정하기 나름입니다.
소설 설정과 마찬가지로 말이죠.
'신'이란 개념도 마찬가지라고 생각.
애초에 전능의 개념정의가 다른데 백년 만년 이야기 해봐야 언어유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닌것 같습니다. 적어도 같이 사용하는 단어의 정의는 일치하고 말해야 토론이지 아니면 나는 멍멍멍 너는 야옹야옹 밖에 안됩니다.
그리고 정말 전능하다면 들 수 없지만 들려있는, 양가적 상태의 무언가를 만들수도 있겠죠.
어차피 우주적 스케일에서 보면 물벼룩 수염보다 못한 고작 몇만년짜리 인간의 두뇌에서 나온 개념인 전능이 실제로 존재하는-존재한다면-전능의 그림자라도 닮아있을리가 없죠.
고로 저는 일반적인-인류가 현재 상상할수 있는 범위하에서의- 의미에서의 전능은 모순이라 생각합니다.
1. 일단 자신이 들수 없는 돌을 만든다
2. 당신은 그 돌을 들수 없으므로 전능하지 않다.
3. 내가 들수없으면 들수 있는 딴놈을 만들겠다.
4. 그놈이 들 수 있으면 아무도 들지 못하는 돌을 만들수 없으므로 전능하지 않다.
5. 아무도 들지 못하는 돌을 만들겠다.
6. 아무도 들지 못하므로 전능이 아니다
7. 스스로 들어 올려지는 돌을 만들겠다.
8 그건 반칙아니냐
9 반칙이면 어떠냐 전능인데 반칙이건 나발이건 상관안해.
말장난.
먼저 들 수 없는 돌을 만든 후,
누가 그걸 들어보라고 하면,
들 수 있는 돌로 바꾼 다음,
들면 되지 않을 까요
만든 순간과 드는 순간에는 분명 시간차가 있을 테니..
여기서 신의 능력은,
들 수 없는 돌을 > 들 수 있는 돌로 바꾸는 것이므로,
두 명제를 다 만족할 수 있습니다
근대 물리 이론의 등장으로 예전엔 상상도 못했던 개념이 가능해지기 시작했는데...
들수 있는 상태와 들수 없는 상태가 중첩된 돌도 가능하지 않을까요?
'전능'이나 '무한'같은 단어는 일상언어에서 문학적 용법으로 쓰이는 단업니다.
간단히 말해서 그 개념이 뭔 지도 모르고 알고 싶지도 않으며 알 필요도 없지만 우리가 삶을 영위하며 대화를 하기 위해 대충 만들어 쓰는 단어라는 거죠.
애초 '전능'이나 '무한'을 상상하거나 인식, 묘사할 수 있는 인간이 있을 리가 없습니다. 바로 그런 이유로 자기가 상상하거나 인식, 묘사할 수 없는 대상을 '묘사'하기 위해 끌어다 쓰는 단어인 게죠.
다르게 말하면 애초 '명제'가 성립하지 않는다는 거죠. 철학적 관점에서 보면 '전능한 신은 들 수 없는 돌을 만들 수 있는가?'라는 건 '으윽! 허리가...!'와 같은 감탄사 이상의 의미를 갖지 않습니다. 물리학이 영혼을 탐구대상으로 두지 않는 것처럼, 이런 '문장'(명제가 아닙니다)은 철학적 탐구 대상이 되지 못한다는 거죠.
본문에서 해당 명제가 지금도 논란이 되고 있다고 말씀하셨지만, 그게 '이슈'로 작용하고 있지는 않을 겁니다.
그 이야기는 반 세기도 넘게 전에 끝 났거든요. 사실 '(유)무신론적 철학자'란 표현도 조금 이상해요. 제가 아는 게 맞다면 거의 대부분의 철학자들은 (적어도 자기 연구실에서 만큼은)무신론자거든요.
것보다 언어가 완벽하지 않은데 완벽한 존재를 언어로 설명하려는 것 부터가 오류가 발생할 문제 아닐까요....생각하는 모든 개념들을 언어로 표현할 순 없잖습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