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 과학 포럼
SF 작품의 가능성은 어떻게 펼쳐질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어떤 상상의 이야기가 가능할까요?
SF에 대한 가벼운 흥미거리에서부터 새로운 창작을 위한 아이디어에 이르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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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워즈>에 나오는 밀레니엄 팔콘은 초광속 도약이 빨라 루크 일행의 목숨을 구해주는 일등공신입니다. 제국군에게 쫓길 일이 많은 혁명군 신세인지라 빠른 우주선이 그만큼 요긴하죠. 반면 이 물건은 걸핏하면 고장이 나 결정적인 순간에 발목을 잡기도 합니다. <제국의 역습>에서 밀레니엄 팔콘이 호스 행성에서 탈출하려다 제국군에게 잡히는 부분이 있는데, 그 때문에 나중에 베스핀까지 추격 당합니다. 만일 호스 행성에서 초광속 도약 장치만 제대로 작동했다면 베스핀까지 추격당할 일도 없었을 테고, 한 솔로가 그렇게 탄소 냉동되지도 않았을 거예요. 그러니까 이 영화의 모든 비극은 결국 밀레니엄 팔콘에서 출발했다는 겁니다. 우주선한테 죄를 따질 수야 없긴 합니다만.
사실 한 솔로 입장에서는 밀레니엄 팔콘이 중요할 때마다 고장이 나기에 밉상일 수도 있습니다. 영화에는 안 나오나 그 이전에도 밀수업을 하며 숱한 고비에 빠졌을 걸요. 허나 <제다이의 귀환>에서 솔로는 팔콘을 꽤나 아끼는 모습을 보여줍니다. 란도 칼리시안에게 우주선을 넘길 때 마치 오래된 벗을 대하는 듯하죠. 란도 역시 밀레니엄 팔콘이 툭하면 말썽이고 잔고장이 많다는 걸 잘 알 겁니다. 원래 자기 우주선이었으니까 한 솔로보다 더 잘 알 지도 몰라요. 허나 란도 역시 팔콘이 나쁘다고 평가하지 않으며, 위험한 작전에 참가할 때 기꺼이 제국 함대까지 이 우주선을 몰고 갑니다. 한 솔로야 원래 무대뽀니까 그렇다 쳐도 란도처럼 사리를 따지는 사람까지 팔콘을 신용합니다.
츄바카는 팔콘에게 딱히 어떻다는 입장을 보이지 않습니다. 솔로와 함께 수많은 항해를 했으므로 그만큼 애증이 쌓였을 법한데, 좀 무덤덤한 것 같아요. 고장이 나면 화풀이를 하거나 선체를 두들기면서 소리를 지르는데, 그 상황에서는 누구라도 그럴만한 행동이라 딱히 의미를 부여하긴 힘듭니다. 솔로와 란도 다음으로 팔콘과 가까운 인물인데, 감정표현이 없다는 생각도 드네요. 우키라서 그럴까요. 솔로나 란도야 인간이니까 감정표현이 쉽겠지만, 우키는 그렇지도 않잖아요. 인간이 아닌 주요 탑승객으로는 C-3PO와 R2D2도 있는데, 3PO는 팔콘이 뭐 그다지 마음에 드는 것 같진 않습니다. R2는 감정을 안 드러내는 성격답게 아예 관심이 없는 것 같고요. 그냥 어디가 고장이 났다고 보고만 할 뿐입니다.
레이아와 루크는 팔콘을 처음 볼 때부터 불안했던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겉보기엔 완전 고물이니 이런 우주선에 목숨을 맡길 수가 없었겠죠. 특히 <제국의 역습> 중반부까지만 해도 레이아는 팔콘을 안 좋게 봤던 듯합니다. 이는 단순히 팔콘이 싫다기보다 한 솔로와 엮이는 감정이 복잡해서 그런 탓도 있죠. 위급할 때 구해주니까 고맙긴 한데, 평소 말썽이 많다는 공통점이 있잖아요. 게다가 밀레니엄 팔콘은 한 솔로 전용 우주선이니 솔로의 이미지가 팔콘에게 그대로 박혔을 수도 있죠. 아마 레이아에겐 팔콘이 그냥 우주선이 아니었을 겁니다. 루크는 <제국의 역습>에 들어선 팔콘을 거의 신뢰하게 된 것 같아요. 투덜거리는 모습이 별로 안 나옵니다. 하긴 팔콘을 탈 기회도 별로 없었지만.
영화를 보는 관객 입장에서도 밀레니엄 팔콘은 결코 미워할 수 없는 우주선입니다. 본래 말썽만 일으키는 캐릭터는 관객에게 짜증을 불러오기 마련입니다. 뭐, 자자 빙크스만 해도 그렇죠. 희한하게 팔콘은 그렇게 큰 말썽을 일으켜도 밉지가 않습니다. 물론 팔콘은 캐릭터가 아니라 사물입니다만. 작중 활약만 보면 캐릭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죠. 아마 말썽이 많긴 해도 한 번씩 제국군을 따돌리며 초광속 도약을 하는 장면이 멋져서 관객들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저는 밀레니엄 팔콘을 의인화한다면, 괴팍한 노병이 어울리지 않을까 싶습니다. 늙어서 겉모습도 볼품없고 툭하면 잔병치레를 자주 하지만, 젊은이들에겐 없는 노련함을 가끔씩 발휘해주는 노병이요. 남들이 다 무시하지만, 사실은 믿음직한 동료죠.
하지만 밀레니엄 팔콘이 아무리 인기가 좋아도 실제로 이런 걸 몰고 다니면 성격 많이 더러워질 것 같습니다. <구공화국의 온라인>에 우주 비행이 나오는지 모르겠는데…. 만약 이렇게 걸핏하면 망가지는 우주선이 나온다면 이걸 쓰는 플레이어가 얼마나 될까요. 함대 전투가 벌어졌는데, 결정적인 순간에 우주선에 시동이 안 걸려 전투에 지고 다른 플레이어에게 욕을 먹거나 아이템 획득 기회를 뺏긴다면 어떨까요. 아마 이거 몰고 다니는 플레이어 별로 없을 걸요. 최고 속도라는 장점이 있으나 거의 도박에 가깝잖아요. 밀레니엄 팔콘은 매력적인 우주선이긴 하나 소설이나 영화에 더 어울릴 것 같습니다. 게임처럼 플레이어가 직접 세계관에 참여하는 매체에는 어울리지 않을 것 같아요.
어쩌면 밀레니엄 팔콘의 진짜 매력은 흔히 말하는 ‘갭’에 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최고로 빠른 우주선이라는 장점과 걸핏하면 망가진다는 단점 사이에 존재하는 갭이 매력인 거죠. 고물 우주선이 가장 빠르다는 아이러니가 오히려 관객에겐 재미있게 다가오는 겁니다. 그리고 보면 ‘망가지는 게 주특기’인 메카닉도 더러 있죠. 하나 예시를 들자면, <백 투 더 퓨처>의 드로이안은 다루기가 무척 까다롭습니다. 영화의 절반은 브라운 박사와 마티 맥플라이가 드로이안을 움직이려고 고생하는 내용입니다. 이 녀석은 밀레니엄 팔콘처럼 망가지는 건 아니지만, 연료가 괴악해 시동이 안 걸리거나 타이머 잘못 눌렀다고 엉뚱한 시대로 가거나 하니까요. 그리고 보면 둘 다 80년대 SF물에다가 조지 루카스와 스티븐 스필버그라는 비슷한 감성의 제작자로군요.
흔히 메카닉은 고장 안 나고 튼튼해야 한다고 합니다. 일개 가전 제품부터 안전해야 한다는 게 상식이잖아요. 허나 이런 상식을 뒤집어서 인기를 끄는 메카닉도 얼마든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밀레니엄 팔콘이나 드로이안만 이야기했으나 알고 보면 비슷한 사례가 꽤 많을 듯합니다.
돈데크만?
에반게리온도 결함 버그 투성이죠.
애초에 미지의 영역이니
울트라맨도 좀 싸우다 보면 변신 풀린다고 경고뜨고..
나름 이런 류의 불완전함이 주는 재미가 꽤 있는 것 같습니다.
실제로 타고다니면 모르겠는데... 게임에서 탈것으로 나오면 매력도가 높습니다.
성능은 좋은데 고장이 잦다는 것은, 고장만 없으면 남들을 압도할 수 있다는 거거든요. 물론 고성능에 고장도 없으면 더 좋겠지만, 그건 상대적으로 비싼 아이템이고, 이런 아이템은 가격 (=고장율을 포함한 평균 성능)에 비해 가끔씩 기대 이상의 고성능으로 대활약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그만큼 자기 과시에 좋죠. PvP나 PvE에서 플레이어들은 고장으로 꼼짝 못하거나 한큐에 죽는 쪼렙 열 보다는 대활약을 벌인 지존 플레이어 한 명을 기억하기 마련이고, 고장율 50%로 어떨 땐 쪼랩이었다가 어떨 땐 영웅이 될 수 있다면 상당한 인지도를 떨치게 됩니다.
이런 특성은 한 솔로의 성향과도 잘 맞는데, 도박 좋아하고 한탕을 노리는 밀수꾼으로서는 그저 고만고만한 성능을 가진 우주선보다는 성능은 기발하게 좋은데 잔 고장이 많은 물건이 성격에 맞을 겁니다. 멀쩡하게 잘 날아다닐 때가 '자기 본래 모습'이고, 고장으로 실패하면 '운이 나빴다'고 생각하면 그만이거든요. 실제 자기가 가진 것에 비해 자신을 더 크게 생각하는 허풍형 인물에게 잘 어울리죠.
물론 고장 같은 걸로 죽지 않는다면 말입니다만, 실제로 죽은 적은 없었으니 언제든 고장으로 위기에 처하는 정도는 '운이 나빴다'고 생각하고 곧 다시 생생 날아다니는 걸 꿈꾸게 되죠.
밀레니엄 팰콘도 기본은 화물선이니까 공장에서 막 찍혀 나왔을땐 내구성과 신뢰성이 뛰어난 기체였을겁니다.
이걸 어떤 누군가가 애정을 가지고 극악 튜닝을 하여 우주 최고속 화물선이 된거겠죠.
'스토리'니까 애정이 있는 것이겠지요.
만약 팔콘 때문에 한솔로 일행이 잡혀서 영화가 끝났다면 모든 관객과 팬들이(아니, 팬 자체가 생기질 않았겠군.) 팔콘을 싫어했을 겁니다.
근데 잔고장이 잦을 뿐 극중에서는 최강의 속도를 보여주는 기체 아닌가요? 설정상 말입니다.
말하자면.........왠지 '이 이 엔진은!!! 속도는 최강이지만 안정성이 떨어져서 누구도 컨트롤 할 수 없!!!!'
같은 삘의 것인데.
차이점이라면 성능이 너무 뛰어나서 안정성이 떨어진다기보단 그냥 주인이 게을+털털 해서 잔손질을 안 줘서 발생하는 일이란 거 같지만요....-_-
이런 성능의 메카닉이라면 응당 주인공을 위해 준비된 것일 수밖에 없습니다.
주인공은 언제나 모험아에 있고 또한 로망과 능력이 있어야 하기 때문이겠죠. -_-
고장 기믹의 기원은 정말 오래됐죠. 사랑만큼이나 흔하달까요. 메칸더V의 운용시간, APU의 탄환 보충, 심지어 무한불가능활률 추진기까지, 그 안에 속해 있으니까요.
알면서도 버릴 수가 없고, 사실 사랑스럽기까지 한 기믹이죠
본문과 댓글 내용들을 읽어보니 아슬아슬한 상황에서 이기는게 더 극적인지라 대부분 제한이 걸려있는채로 싸우는 작품이 상당히 많네요 :)
2차대전 전투기 게임인 IL-2를 하다보면 각 기체마다 비행특성도 틀리고 제한 사항들도 굉장히 달라서 플레이하는 내내 이런 느낌을 많이 받는것 같습니다.
대전초기의 스핏파이어 전투기의 경우 네거티브 G기동을 할시 엔진이 꺼져버리는 문제가 있어서 플레이하는 내내 이점을 신경써서 운용해야하고 머스탱의 경우 고속에서 기체를 급작스럽게 다루면 날개가 부러진다던가 수냉식 엔진을 장비한 기체는 살짝만 피탄되도 엔진이 쉽게 망가져서 교전을 포기해야 하는 상황, 엔진 조작을 서툴게 조작하면 엔진이 고장나 버리는 등등
정해져있는 수치의 기계들을 조작하는 게임이다 보니 항상 제가 타고 있는 기체의 단점과 장점을 생각하면서 플레이하게 되고 더불어 상대방 기체의 단점을 잘 노려서 쌈박질하는게 굉장히 긴장감이 넘치더군요 :D
사람 캐릭터도 착하기만 하면 인기가 별로 없듯이 기계도 뭐 그런 거겠죠.
제국의 역습은 당장은 비극으로 보이지만 한 솔로의 탄소냉동과 루크의 부상 역시 멀리 보면 루크가 운명을 깨달아 진짜 제다이로 성장하고 한과 레이아가 맺어지는 원동력이 되어 결과적으로 저항군의 역량과 결속을 강하게 하였으니 역시 밀레니엄 팰콘은 스타워즈의 진정한 배후세력이 아닌가 싶습니다.
ps. 메카닉 그러면 정비사를 뜻하는 건데(탈것기계류는 일반적으론 메카라고 하죠) 제목 얼핏 보고 고장내는게 미덕인 정비사, 인줄 -_-
함부로 개조따위를 하니까! 기계영혼이 화가 나셔서 심통을 부리시는겁니다!! 이런 극악무도한 한솔로 같으니 신성한 머신갓의 저주를 받으리라!!(그래서 탄소냉동)
왠지 미국식 투박한 기계 스타일인 것 같습니다.
일본쪽에도 이런 스타일의 기계가 있었는지... 기억이 잘 안 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