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 흐르는 카페
이곳은 무엇이든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자유 게시판입니다. (댓글 기능을 다시 활성화시켰습니다.)
달내음님 : 부시삽 활동
- 공약 : 정치글 없는, 전문 컨텐츠 생산의 장을 열어가겠다
야구아님 : 시삽 추천
- 공약 : :???
추가로 더 추천될 분들, 혹은 이런 변화를 이끌어 내고 싶다는 분들이 계시면 의견 주시기 바랍니다.
현재로 시삽 출마를 원하는 분은 별빛화살님 한분이군요.
세상은 원래 비정한 법이야.
본문 내용에 문제가 있어 수정을 요청합니다.
저는 정치글을 금지하자고 주장한 적이 단 한번도 없습니다. 정치싸움글을 금지하자고 했죠.
비난, 비방, 욕설, 조롱, 모욕, 편가르기, 감정싸움, 파벌 싸움 등의 문제만 일어나지 않는다면 정치글 얼마든 올라와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위 내용은 공약으로써 말한 것이 아닙니다. 평회원으로써 클럽의 문제 상황을 개선하고자 한 제안이었을 뿐입니다.
부시삽 자리를 얻기 위해 내세운 것이 아닙니다.
저는 시삽 자리에 출마한 사실이 없으며,
부시삽으로써 클럽 규정에서 벗어나는 일들에 대해 규정에 따른 제제를 하는 일을 돕고싶을 뿐입니다.
전문 컨텐츠 생산의 장을 연다는 말도 제가 한 말이 아닙니다.
저는 '전문 컨텐츠'라는 표현을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제가 합리적이고 수준높은 토론의 중요성에 대해 여러번 강조한 것은 사실이지만, 수준높은 토론과 전문 컨텐츠 생산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저는 잡담하는 분위기에서 자유로이 오가는 이야기가 자연스레 열띤 토론이 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볼 수 있고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곳에서요. 제가 말하는 수준높은 토론이란 대화의 전문성에서 오는 것이 아닙니다. 서로 다른 의견을 가진 사람들과 대화를 할 때 자신의 생각이 틀렸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상대를 대화 상대로써 존중하며 논거가 명확한 이야기가 오갈 때 수준높은 토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지식은 논거를 갖추는 데 도움이 되겠지만, 그것이 곧바로 수준높은 토론으로 이어지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좋은 논거로도 얼마든지 질낮은 감정싸움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게 되도록 다같이 노력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추천해주신 건 감사합니다만, 제가 시삽을 맡을 수 있을지 좀 걱정입니다. 동아리를 이끌어가는 타입은 아닌지라…. 아울러 개인 사정이 언제 어떻게 변할지 모르는 터라서요. (추천해주신 분들께는 다시 죄송하다는 말씀 드립니다.)
관리 업무를 계속 해나가는 건 가능하겠지만, 시삽까지는 하기 힘들 듯합니다.
동호회를 관리하는 운영진이라기보다는 프로젝트 스텝으로의 참가를 희망합니다.
제가 하고 싶은 분야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조이SF 백과사전의 위키화.
전 위키 시스템 만들 줄 모릅니다. 하지만 누군가가 그런 시스템이 만들어 주었을 경우, 기존 컨텐츠를 거기에 옮겨 넣고 관리하는 일은 할 수 있습니다. 단순 노가다 업무지만 의외로 그런 걸 좋아하거든요.
만일 적절한 능력을 가진 사람이 없어서 자체 위키가 만들어지기 힘들다면, 현재 SF를 비롯한 서브 컬쳐 면에서는 위상이 많이 떨어지는 한국어 위키피디아를 이용하는 것도 방법이라고 봅니다. 그곳의 부실한 내용을 우리가 채워넣음으로써 상호 발전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경우 문제가 되는 것은 한국어 위키피디아 운영진의 운영 방침, 특히 그 중에서 '저명성 요구'입니다. 대중들에게 충분히 저명성이 있는 단어만을 등재하라는 (온라인 백과사전으로서는 이해할 수 없는) 원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저변이 약한 장르의 작품, 또는 그 안의 설정 같은 것들은 저명성이 부족하다고 삭제 당하기 일수입니다.
따라서 가능하면 자체 위키를 보유하고 있는 편이 좋겠죠.
2. 배심원 제도의 확립
조이SF의 회원 관리 정책, 특히 징계 문제는 1대 시삽이신 표도기 님 이래 전통적으로 그리 매끄러운 편이 못 되었습니다.
저는 이 부분이 소수 운영진의 의견이 너무 성급하게 정책에 반영되기 때문이라고 생각해서,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충분한 공정성과 중립성을 확보할 수 있는 회원 배심원 제도를 만들어 보면 어떨까 합니다.
문제가 생겼을 때 해당 회원에 대해서는 확정 징계가 아니라 임시 제한을 걸고, 책임감과 덕망을 갖춘 회원들의 토론을 통해 징계를 방안을 확정 짓는 것입니다.
이것은 분쟁 게시물 삭제나 덧글 금지 같은 다른 정책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겁니다.
요약하면 운영진과 독립된 사법부를 하나 만드는 거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저 별빛화살은 Joy SF 의 시삽이 되기를 희망합니다.
출마의 이유와 공약은
30120 글 Joy SF 활성화 방안 (정리)
을 참고해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