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 오버마인님의 스타트렉 홈페이지


창설종족 : 파운더(Founder)

dominionsmall.jpg도미니언은 감마 쿼드란트에서 온 강력한 행성간 연합이다. 약 2000년전에 창설된 것으로 알려진 도미니언 연합하에 수백개의 행성이 파운더(Founder)에 의해 통치되고 있다. 파운더는 잘 나타나지 않지만, 젬하다(Jem'Hadar)의 군대는 파운더의 명령에 의해 도미니언 연합을 충실히 관리하고 있다.



사회 구조

도미니언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먼저 3계급으로 나누어진 사회구조를 알아야 한다. 파운더, 보타, 젬하다로 이루어진 도미니언의 지배체계는 유전공학과 약물에 의해 강력한 통제력을 갖는다. 보타와 젬하다에게 파운더는 신적인 존재이므로, 반란은 생각할 수 없다. 보타는 젬하다보다 수가 적으며, 파운더의 의지를 젬하다에게 전하는 사제의 역활이다.



파운더(Founder)

founder.jpg고대부터 존재해온 형체변형족(Shape Shifter)의 문명으로, 도미니언을 설립했다.



역사

파운더들은 이미 예전에 은하계를 탐사했다. 하지만, 고체들(Solids, 파운더들이 일반 생명체를 부르는 명칭)은 형태변형족인 파운더들을 두려워 하고, 사냥하고, 살해했다. 파운더들은 생존을 위해 오마리온 성운(Omarion Nebular)로 후퇴하였다. 이곳에서 파운더는 도미니언을 설립했고, 점점 영역을 넓혀나가 수백개의 행성을 공포와 폭력을 지배하게 된다. 비록 한번 실패를 겪었지만, 은하계를 탐사하려는 그들의 모험심은 꺾이지 않았다. 파운더는 100명의 독립적인 개체를 우주 곳곳으로 보냈고, 각각의 개체는 고향으로 돌아오려는 강한 욕구를 갖고 있었다. 따라서, 그들의 귀환으로 파운더들은 은하계의 곳곳을 알게 되었다.

파운더의 변신능력은 꽤 정확한 편으로, 다른 종족으로 변신한 파운더를 알아보기란 쉽지 않다. 게다가 몇몇 스캔장치조차 탐지해낼 수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파운더의 몸에서 떨어진 신체조각은 원래의 젤리형태로 돌아간다. 연방의 표준 페이저를 3.5로 세팅하면 파운더의 변신을 해제하고 젤리형태로 돌릴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파운더는 그들의 의지를 우주 곳곳으로 전파하기 위해, 젬하다라 알려진 전사 종족을 창조해 낸다. 젬하다는 유전적으로 조작되어 파운더들에게 절대 충성을 하며, 파운더는 케드라셀-화이트(Ketracel-White)라는 약물로 젬하다를 조종한다. 이 약물은 보타(Vorta)를 통해 젬하다에게 공급되며, 보타족과 젬하다족에게 파운더는 신이다.

체인질링(Changelling)이나 쉐이프 쉬프터(Shape Shifter)는 외부에서 파운더들을 부르는 이름이다.



보타(Vorta)

weyunesmall.jpg도미니언의 대리인으로, 역시 유전공학에 의해 파운더에게 복종한다. 보타는 파운더의 의지를 젬하다에게 전달한다. 파운더가 신이라면, 보타는 신의 말씀을 전하는 사제라고 할 수 있다.



역사

웨이윤 6(Weyoun 6)에 의하면, 파운더들은 유인원 수준의 보타 선조를 개조해 현재의 보타족을 만들어 냈다. 그 이후, 보타들은 파운더를 신처럼 숭배한다.



젬하다(Jem'Hadar)

jemhadar01.jpg도미니언의 군대를 이루는 젬하다는 유전적으로 조작된 전사종족이다. 파운더들은 보타를 통해 젬하다를 통제한다.



역사

젬하다와의 첫 접촉은 2370년, DS9에서 이루어졌다. 그들은 식사를 하지 않으며, '화이트'라는 약물만으로 신체에 영양을 공급한다. 잠도 자지 않으며, 휴식은 육체를 약하게 한다고 생각한다. 출산기(Birthing Chamber)에서 태어나기 때문에, 여성도 존재하지 않으며 성욕도 없다. 비상시에는 전투가 가능한 성장시키는데 3일밖에 걸리지 않는다. 수명은 짧은 편으로, 적은수가 15살정도까지 살며, 20살이 넘으면 '명예로운 연장자(Honored Elder)'라는 동상을 세워준다. 현재까지 30살까지 산 젬하다는 아무도 없다.





군사적 상황

2373년, 도미니언 함대가 카다시안 본성에 도착하면서, 도미니언과 카다시안 동맹이 맺어진다. 도미니언의 알파 쿼드란트 진출은 계속 이어져, 보타는 로물란 성간 제국, 톨리안 연합, 미라돈, 베조란과 상호불가침조약을 맺게 된다. 연방은 도미니언의 알파 쿼드란트 진출에 공포를 느끼고, 도미니언 함대의 추가적인 진출을 막기위해 베이조 웜홀 주변에 기뢰지대를 설치한다. 이에 반응해 알파 쿼드란트에 도착해 있던 도미니언 함대는 즉시 연방의 우주정거장 딥 스페이스 9을 공격한다. 거의 동시에, 스타플릿과 클링온 연합함대는 타러스 III(Torros III)에 위치한 도미니언의 함대 조선소를 급습해 철저히 파괴한다.

기뢰로 인해 웜홀을 통한 도미니언 함대의 증원을 막았음에도 불구하고, 알파 쿼드란트에 진출해 있는 도미니언 함대는 2374년 초반의 전투를 통해 연방과 클링온 함대에 심각한 타격을 입힌다. 스타플릿은 티라 성계(Tyra System)에서 젬하다 함대와 벌인 전투에서 98대의 우주선을 잃는 참패를 경험한다.

전쟁은 알파 쿼드란트쪽에 갈수록 불리하게 진행되는 가운데, 로물란 성간 제국이 도미니언과 맺은 불가침조약을 파기하고 연방과 클링온에 협력하기로 한다. 3개 세력의 연합함대가 카다시안의 지배하에 있던 친토카 성계(Chin'toka system)를 탈환하면서, 도미니언 전쟁은 중대한 전환점을 맞이한다.

ds9battle01small.jpg그러나, 도미니언과 새로 동맹을 맺은 브린(Breen)의 함대와 무기가 도미니언에 지원되면서 알파 쿼드란트쪽 세력을 압도하기 시작한다. 연방의 비밀조직인 섹션31(Section31)은 파운더들에게 치명적인 바이러스 병기를 개발, 파운더의 본성을 오염시켜 대결합(Great Link)를 이루고 있던 엄청난 수의 파운더들이 사망했음에도, 전쟁은 여전히 알파 쿼드란트쪽에 불리하게 진행되고 있었다. 하지만, 알파 쿼드란트쪽에서 브린의 에너지 완충 병기(Energy dampning weapon)에 대항하는 방법을 개발하면서, 도미니언측의 기세도 꺾이기 시작한다.

도미니언 함대는 카다시안의 본성으로 후퇴한후 추가적인 우주선의 건조와 병사들의 생산할 시간을 벌기 위한 공성전으로 나선다. 알파 쿼드란트측에서는 최종결전이라 생각하고 도미니언 함대를 압도하는 대규모의 공격을 펼친다. 게다가 카다시안 군부는 동맹을 깨고 알파 쿼드란트쪽에 붙기로 결정한다. 하지만, 도미니언 함대를 지휘하던 파운더는 항복을 거절하고, 죽을때까지 싸우라고 명령한다. 알파 쿼드란트측은 도미니언 함대의 처절한 공격때문에 예상을 상회하는 피해를 입기 시작한다. 그러나, DS9의 치안관이자 형태변형족인 오도는 도미니언측 함대 지휘관 파운더와의 링크를 통해 형태변형족이 고체들과 평화롭게 살수 있음을 설득하는데 성공한다. 파운더는 함대의 항복을 명령함으로써, 알파 쿼트란트측과 도미니언 함대의 전쟁은 막을 내리게 된다.



도미니언의 현상황

founder2.jpg2373년, 도미니언은 알파 쿼드란트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확보하기 위해 카다시안 연맹과 동맹을 맺었다. 길고 참혹한 전쟁끝에 연방-클링온-로물란 연합함대는 도미니언-카다시안-브린함대를 격파하는데 성공한다. 카다시안 본성에서 벌어진 전투중, 카다시안이 동맹을 깨고 연방측에 협력하였으며, 전쟁이 끝난후 딥 스페이스 9에서 벌어진 회담에서, 도미니언은 카다시안과 반강제로 맺다 시피한 동맹에서 카다시안을 정식으로 해방시켜주는데 동의한다. 오도와 바셔가 파운더들의 대결합에 퍼진 바이러스 질병의 해법을 알아냄으로써 대결합의 오염도 해결됐다. 도미니언은 감마 쿼드란트로 모두 돌아갔으며, 알파 쿼드란트로의 위협은 존재하지 않는다.

[ 관련 이미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