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 JoySF 운영에 대한 논의가 필요합니다.에 대한 답글이고, 

 제안에 대한 독립적인 논의가 필요할 것 같아 덧글로 쓰기 보단 글로 써서 올립니다.

 제가 지지하는 방식은 [1. 광고 등을 유치하여 운영비에 보탠다.]입니다. 다만 광고만으로는 실질적인 효과가 없을 것 같고요. 사이트에서 활동하는 회원 수가 적지 않은데, 고정 수입이 있는 분들도 꽤 되는 것 같아 기부를 주된 수입으로 활용하는 게 어떨까 합니다. 

 공지글에서 기부금 방식이 어렵다고 하신 이유는 "사실 사이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입이 예상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예상하기 어려운 기부금에 의존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인데, 운영을 잘 하면 그 부분을 보완해 기부금 방식으로 운영할 수 있다 생각합니다.

 구체적인 방안은 이렇습니다.


 1. 매년 1월 1일, 클라우드 펀딩 사이트에 구좌를 개설해 다음 해에 필요한 기부액수를 목표로 펀딩을 시작합니다.

 (ex: 2016년 1월 1일, 2017년 운영자금 펀딩 구좌를 만듭니다.)

 2. 지난해의 사이트 광고수익을 펀딩 금액에 더합니다.

 (ex: 2015년의 광고수익 12만 5천원을 펀딩 구좌에 넣습니다.)

 3.기부 진행은 1년 내내 사이트에 배너로 달아(SF&판타지 도서관 배너 아래가 좋겠군요) 진행상황을 광고합니다.

 (ex: 2016년 1월 1일 현재 10%(12만 5천원) 달성)

 4.펀딩이 완료되었을 때

 4-1.초과분이 발생할 경우 예비비로 적립해둡니다.

 4-2.부족분이 발생할 경우 예비비를 사용하고, 예비비가 없을 경우 일단은 지금까지 그래왔던 것처럼 운영진의 사비로 채웁니다.

 5.부족분은 다음해 펀딩 금액에 더해집니다.

 (ex: 2016년 12월 31일까지 100만원이 모아졌기 때문에, 2017년의 목표 기부액수는 140만원입니다.)

 6.부족분 합계가 60만원이 넘을 경우 사이트 운영을 중단합니다.(라는 협박으로 모금을 합니다.)


 -이렇게 된다면 2016년 운영비를 올해 말까지 기부받는 펀딩 구좌를 개설해야할 것이고,

 -2015년 운영비는 그냥 넘어가던가 따로 모금을 해야하겠습니다.

 -제안이 너무 희망적이라고 생각된다면 설문조사로 회원들에게 1년에 얼마나 기부할런지 조사해보는 것도 좋겠고요.

 -만약에 기부 방식이 실행된다면 저는 1년에 1만원, 사이트 중단 위기가 코앞이라면 5만원 기부할 것 같습니다.

 -5천원 이상을 기부하면 1년 간 아이디 옆에 엠블럼을 달 수 있다든지 5만원 이상을 기부하면 미래경을 한 부 보내준다든지, 그런 것도 할 수 있다면 해보면 좋을 거 같네요.



 사실 돈을 좋은 일에 보태는 게 아니라 같이 놀 공간을 유지하기 위한 비용에 가까우니 '기부'보다는 '갹출' 정도가 맞겠습니다만 일단은 기부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