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시삽 Overmind 입니다.


오랫만에 글을 올리는데 즐거운 소식이 아니어서 마음이 무겁네요.

아시다시피 현재 JoySF는 창립자이자 초대 시삽인 표도기님이 사비를 털어 운영중인 곳입니다. 제가 2000~2001년쯤 가입을 하였으니 표도기님 개인이 이정도 규모의 사이트를 15년 이상 운영하셨지요.


또한, 표도기님은 SF 도서관도 운영하고 계시기 때문에 개인이 사비를 털어 운영을 계속하기에는 사실 예전에 한계에 다다르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SF 도서관이나 JoySF 나 표도기님 개인사정에 의해 어느날 문 닫아도 이상하지 않은 상황이고요.


표도기님께 들은 바에 의하면, 현재 JoySF 사이트 유지를 위해 서버비용만 월 10만4천원이 고정비용으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물론 이 비용은 모두 표도기님이 부담하고 계시고요. SF 도서관 유지비용은 또 따로 꽤 들어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외에 사이트 유지관리를 위한 노력봉사가 추가되겠지요)


따라서, JoySF 사이트를 존속시키기 위해서는 어디선가 서버를 제공 받거나, 광고를 달아 비용을 충당하거나, 예전에 나왔던 미래경 같은 회지처럼 쌓여있는 콘텐츠를 재가공하여 수익을 얻어 비용을 충당하는 등의 방법에 대해 논의할때가 오지 않았나 싶습니다. 


광고 없이 뜻있는 회원분들중 일부가 운영비를 정기/비정기적으로 기부하는 방식도 있지만 사실 사이트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수입이 예상가능해야 하기 때문에 예상하기 어려운 기부금에 의존하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이런 변화들에 대해서 거쳐가는 시삽인 저나, 창설자이나 서버 운영자인 표도기님이 독단으로 결정할 수는 없는 일이라고 판단되기 때문에 회원분들과 함께 논의를 해보고자 합니다.


1. 광고 등을 유치하여 운영비에 보탠다.

2. JoySF에 쌓여있는 콘텐츠의 활용방안을 강구한다. (이 경우 가능한한 작성자에게 저작권 관련 동의를 구한다.)

 2-1.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콘텐츠 작성 유도 방안.

3. 포털 또는 기업의 서버지원을 모색한다.


회원분들의 많은 의견 부탁드립니다.


profi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