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 흐르는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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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 "4월은 잔인한 달"이라는 말을 그저 싯귀로만 생각하곤 했었지만...
2014년의 봄은 대한민국 사람에게 너무나도 잔인했고,
또한 너무나도 괴로운 일의 연속이었습니다.
그 잔인하고 길고 길었던 봄이 가고, 어느새 폭염의 여름이 왔습니다.
아직도 그 봄의 괴로움은 끝나지 않았고, 제대로 마무리되지 않은 상태이지만...
어느새 여름이 오면서 차츰 잊혀지고 있고, 벌써부터 월드컵을 이야기하며 분위기가 바뀌고 있습니다.
글쎄요... 저희 가족은 세월호 사고 후 애도하는 의미에서, 봄 시즌 내내 극장에 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일찌감치 아주 기대했었던 스파이더맨 2편도 고질라 리메이크도 모두 얌전히 패스했더랬죠.
그 대신 주말이면 되도록 가족과 교회에 가서 기도를 했죠 - 저는 본래 마음 속 깊이 무신론에 가깝지만,
교회든 성당이든 절이든 어디든 간에 하여간 간절히 빌어보기라도 할 수 있는 그런 공간이 필요했습니다.
심지어 양심에 찔려서 엔터테인먼트의 성격을 가진 책들은 아예 버려두고 읽지 않으려 했습니다.
세월호 사건이 터지고 들고 다닌 책은 지난 20 년 동안 뭔 얘기인지 몰랐던 칸트와 쇼펜하우어였습니다.
도대체 이 나라와 그 사건 관계자를 과연 그 징벌론자 칸트라면 어떻게 응징하자고 말할 지 궁금하기도 했고,
쇼펜하우어라면 이 파탄적인 마음과 괴로움을 어떻게 강한 의지와 수양으로 이겨내도록 말해줄 지 궁금했습니다.
무언가 이성적으로 그 사건을 살피고, 마음을 가라앉히며, 냉철하게 생각할 수 있도록 도와줄 촉매가 필요했습니다.
그 결과 칸트와 쇼펜하우어는 아직도 이해되지 않고 뭔 말인지 모르겠지만, 하여간 생각을 하도록 도와주었습니다.
아마도 칸트라면 선장은 당연히 사형, 관련된 선원들도 대부분 사형 아니면 무기징역을 선고했을 것 같습니다.
- 칸트는 무시무시한 징벌론자인데, 죄를 지었다면 그 죄값을 100% 지불해야 사회가 바로 선다고 봤거든요.
쇼펜하우어는 외부의 괴로움도 슬픔도 노여움도 헛된 것이니 자기 자신의 마음으로 이겨낼 수 있도록
뚜렷한 주관과 강력한 자아를 가져야만이 비로소 험한 세상에서 제정신을 유지할 수 있다고 했습니다.
- 쇼펜하우어는 세상에 대한 관심도 개인적 욕망도 죄다 버리고 자신의 의지를 세워서 쫓으라고 하는데,
저는 처자식을 무척 사랑해서 가족을 버릴 수 없으며 의무감에서 탈출할 수 없으므로 별로 위로가 안되더군요.
그런데, 그랬던 봄이 가고 여름이 되었습니다.
가족들은 주말에 내내 기도만 하고 있기 보다는 영화도 보고 놀러도 가고 싶다고 하고,
저도 출근길에 "이제는 SF나 장르문학을 읽어도 괜찮지 않을까?"망설이며 책을 들었다 놓았다 합니다.
뭔 말인지도 잘 모르겠는 책을 마음수양한다고 들고서 꾸역꾸역 억지로 읽는 것에도 지쳤고,
솔직히 어느새 차츰 엔터테인먼트에 마음이 쏠리는 것을 부정할 수 없습니다.
이제 세월호의 아픔과 트라우마에서 벗어나 애도 기간을 끝내도 되는 것일까요?
이렇게 잊고, 또 즐기고, 월드컵을 지내면서 완전히 망각해도 괜찮을까요?
아직도 죄책감 때문에, 너무 미안해서, 마음놓고 웃고 떠들고 즐기기 어렵습니다.
4월은 잔인한 달이라고 말했던 T. S. 엘리어트는 1차 대전 직후 유럽의 모습을 <황무지>라고 칭하며
참혹한 전쟁에서 살아남은 사람들이 "생명이 깨어나는 봄"을 맞이하는 마음을 눈물겹게 이야기했습니다.
"4월은 잔인한달"이라고 했던 엘리어트의 심정이 싯귀를 들은 지 거의 25년 만에 이해됩니다
- 그도 살아남은 죄책감 때문에 괴로왔던 것이죠.
아무리 괴롭고 힘들어도 새로운 계절이 옵니다 - 그런데 새로운 시절은 살아남은 사람에게만 허락될 수 밖에 없죠.
그는 새로운 시절이 시작되는 것을 죄책감 속에 맞이했습니다. 살아남은 자의 죄책감이라는 것은 그런 것입니다.
남겨진 사람들은 그 죄책감을 곰씹어야 할 의무가 있고,
그것을 통해 더 좋은 세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 최상의 반성입니다.
그런 마음을 갖고자 다짐하며, 너무나도 잔인했던 봄을 보내고 여름을 맞이합니다.
세월호 참사가 한달이 넘었습니다.
돌아오라는 실종자 시신 대신 선거만 돌아왔군요.
어느 선거나 다 그렇겠지만,
이번 선거는 좀 다른 의미가 있다고 보아집니다.
누구에게 정권을 줄까.. 그런 문제가 아니라,
이제까지 우리가 살아온 방식이 과연 옳았나? 문제가 있다면 무엇이 문제였는가?
그런 것을 반추하는 이벤트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세월호 참사 이후 울었습니다.
그때 다들 머릿속에 든 생각은...
과연 이것이 나라냐... 고작 우리가 이딴 나라 만들려고 그렇게 땀을 흘렸나....
라는 것일겁니다.
나이 드신 분들께는 이런 질문 자체가 괴롭고 피하고 싶을 겁니다.
평생을 바쳐 만든 나라인데, 이게 뭐가 잘못되었다는 생각은
자기 인생을 부정하는 질문으로 비추어질 것입니다. 충분히 그럴 수 있습니다.
저는 그 분들이 섭섭하게 생각하는 것조차 잘못되었다고 말하고자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한번 돌이켜 봐야 할 때가 아닌가 합니다.
과연 이렇게 나아가는 것이 맞는지?
돈이 돈을 벌고,
빈부격차가 벌어지고,
안전조차 비용으로 처리해 무시하고,
민영화해서 재벌에게 국가공기업을 팔아넘기고,
일부 소수의 귀족계급이 등장하는, 경제적 신분제 사회를 지켜만 보는.
.대다수 서민들은 목숨이 끊어질때까지 일하게 몰아붙이는 이 시스템이 옳은지.
여기에 대해서 성찰하고 각성하고 행동하지 못한다면,
자식은 먼저 떠나고
부모만 죽지 못해 남는
이 비극은 되풀이 될 것입니다.
(이 글이 다른 분께 상처를 입히는 소위 "정치글"로 비추어 진다면 진심으로 사과드리겠습니다.)
벌거지님이 말씀하시는 부조리를 견뎌하지 못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그 고통을 어떻게 해결해야 하나 싶어 책도 읽고 사람도 찾아다녔지만 결론은 시지프스의 바위를 계속 굴려 올리던가 그냥 적당히 눈 감고 모른척 하던가 둘 중 하나더군요(책은 그렇다 쳐도 '인간'들은 하나 같이 사기꾼들이더이다. 자기의 그 닳고 닳은 사고방식을 감언이설로 부조리를 초월했다며 포장하던 어용학자 하나는 지금도 생각나는 군요).
아무리 슬프고 힘든 일이 있어도 먹고 싸야하는 게 인간 아니겠습니까. 솔직히 전 이럴때면, 인간이 제 아무리 잘났다고 떠들어제껴 봤자 이 머나먼 우주공간 한복판에서조차 접시닦이와 화장실을 만들어 놓을 수밖에 없다던 크리스 켈빈의 절규를 제 비명대신 내지릅니다.
어쩄든 인간의 생존 목적은 바로 그 생존 자체니까요.
여담이지만 전 이번 월드컵 때 한국이 알제리에게 박살났으면 하고 바라고 있습니다.
그 주최국인 브라질조차 지금 더 나은 세상을 위해 피를 흘리고 있는데 그보다 나을 것도 없는 우리가 수백 명의 죽음이 지난 지 얼마나 됐다고 공이나 차고 있는 건 아니라는 생각이 들거든요. 하물며 아무리 하찮은 죽음 앞에서도 49일은 지켜주거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