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틀테크 ( 메크워리어, 메크커멘더 )
배틀테크, 메크워리어, 메크커멘더와 관련한 각종 자료, 설정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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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멕워리어> 시리즈에는 조종석 시점(1인칭)과 메크의 뒷통수 시점(3인칭)이 있습니다. 그런데 듣자하니
몇몇 서버에서는 3인칭 시점을 금지한다고 하더군요. 이런 제약은 처음 봅니다. 무기나 장비도 아니고 시
점을 제한하다니요.
전 게임을 한 경험이 없어서 신기하기도 합니다. 시점이란 것은 개개인이 설정하는 것인데, 어떻게 단체로
제약을 할 수 있을까요. 시점이 무슨 치트키처럼 적용되는 것도 아닐 텐데요. 서버 설정을 할 때, 시점 항목
이 있다면 모르겠지만, 그런 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점 제한을 하는 이유도 모르겠습니다. 시점에 따라 전투력의 차이가 그렇게 심한가요? 3인칭을
선택하면, 좀 더 넓은 시야를 갖겠지만, 전투에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칠 것 같진 않습니다. 설마 그렇다고 하
더라도 금지할 이유가 있나요? 이건 편법이 아니지 않습니까. 멀쩡한 것을 왜 못하게 하는지….
시뮬레이션의 느낌을 주는 1인칭도 좋지만, 메크의 움직임을 볼 수 있는 3인칭도 매력적입니다. 메크가 걷
는 모습은 그 자체로도 꽤나 흥미롭거든요. 싱글 미션에서 3인칭을 고수하는 사람들도 있을 텐데, 어째서 1
인칭을 고집하는지 궁금합니다. 시뮬레이션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려는 것일까요?
몇몇 서버에서는 3인칭 시점을 금지한다고 하더군요. 이런 제약은 처음 봅니다. 무기나 장비도 아니고 시
점을 제한하다니요.
전 게임을 한 경험이 없어서 신기하기도 합니다. 시점이란 것은 개개인이 설정하는 것인데, 어떻게 단체로
제약을 할 수 있을까요. 시점이 무슨 치트키처럼 적용되는 것도 아닐 텐데요. 서버 설정을 할 때, 시점 항목
이 있다면 모르겠지만, 그런 건 없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시점 제한을 하는 이유도 모르겠습니다. 시점에 따라 전투력의 차이가 그렇게 심한가요? 3인칭을
선택하면, 좀 더 넓은 시야를 갖겠지만, 전투에 그렇게 큰 영향을 미칠 것 같진 않습니다. 설마 그렇다고 하
더라도 금지할 이유가 있나요? 이건 편법이 아니지 않습니까. 멀쩡한 것을 왜 못하게 하는지….
시뮬레이션의 느낌을 주는 1인칭도 좋지만, 메크의 움직임을 볼 수 있는 3인칭도 매력적입니다. 메크가 걷
는 모습은 그 자체로도 꽤나 흥미롭거든요. 싱글 미션에서 3인칭을 고수하는 사람들도 있을 텐데, 어째서 1
인칭을 고집하는지 궁금합니다. 시뮬레이션의 특성을 최대한 살리려는 것일까요?
2008.03.24 11:22:28 (*.118.230.154)
비행시뮬에서 넘어온 MW 유저가 호스트라면...그럴수도 있을듯.
온라인 플심에선 외부시야를 공공연히 치트로 보고 있으니 말이죠.
플심처럼 처음 배우는게 어려운 게임일수록 난이도 및 편의 옵션이 다양한데 이런 게임의 경우엔 '멀쩡히 있는 옵션' 이라고 해서 켜버리게 되면 아예 수준이 다른 게임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플레이한 유저라면 자신이 납득하는 적절한 선에서 난이도 설정을 하는 것이고.... 외부시야(혹은 no cockpit 시야) on/off는 그 중 대표적인 옵션이죠.
그런데 완전한 3차원 움직임의 플심의 경우 조종석 시야가 상당한 핸디캡이 되는것에 반해
사실상 2차원적인 움직임의 MW의 경우 3인칭이 딱히 득본다던가 하는건 아닙니다만...
뭐 제생각에 MW의 1인칭은 일종의 고정관념...인것 같군요.
온라인 플심에선 외부시야를 공공연히 치트로 보고 있으니 말이죠.
플심처럼 처음 배우는게 어려운 게임일수록 난이도 및 편의 옵션이 다양한데 이런 게임의 경우엔 '멀쩡히 있는 옵션' 이라고 해서 켜버리게 되면 아예 수준이 다른 게임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어느 정도 플레이한 유저라면 자신이 납득하는 적절한 선에서 난이도 설정을 하는 것이고.... 외부시야(혹은 no cockpit 시야) on/off는 그 중 대표적인 옵션이죠.
그런데 완전한 3차원 움직임의 플심의 경우 조종석 시야가 상당한 핸디캡이 되는것에 반해
사실상 2차원적인 움직임의 MW의 경우 3인칭이 딱히 득본다던가 하는건 아닙니다만...
뭐 제생각에 MW의 1인칭은 일종의 고정관념...인것 같군요.
3인칭 시점은 다른 FPS에서는 훨씬 더 큰 어드밴티지를 얻을수 있습니다. 멕 워리어는 대부분의 경우 넓게 펼쳐진 지형에서 싸우는게 대부분이지만 다른 FPS에서는 구조물이라던지 벽이 많은 전장에서 싸우는 경우도 많습니다. 1인칭 시점에서는 벽에 붙어있을때는 벽이 시야를 가리기 때문에 뒤에 무엇이 있는지 보이지 않지만 3인칭 시점에서는 시점이 후방, 그것도 1인칭의 시점보다 조금 위에 있기 때문에 보이지 않는 곳까지 더 많이 볼수 있습니다. 이런 점은 아주 큰 메리트로 작용하기 때문에 3인칭 시점을 금지하는 서버가 몇몇 있는거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