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회차 다끝내고.. 2회차는 실감나게 해보자 해놓고 리플렉션 끄고, 화면상 마킹 끄고, 적 시전 방향도 끄고 했지요.


그리고 1회차와는 다르게 들키면 왠만해서는 그냥 일어나서 살상하는 살상플레이를 했습니다.


그래도 결국 뿔은 자라지 않더군요.


뭐... 듣던대로 만들다 만 스토리입니다. 챕터 1까지는 괜찮습니다. 챕터 2는 말그대로... 어쩌라고 라는 말이 나오는 수준인데, 팬들은 모두 이걸 코나미의 방해 결과물로 보고 있지요. 물론 개중에는 만든지 몇년이 지났는데, 결과물을 여기까지밖에 못만든 히데오 잘못도 있다고는 합니다만...



  챕터 1을 굳이 옛날 드라마 같은 구성을 한것에 대해는 전 별 불만이 없습니다.  스탭롤 스킵이 안되는것도 아니고, 스킵한다고 뭘 놓치는것도 아니거든요.

  불만이 있다면 다른 사람과 같이 '빅보스 타락하는거 보여준대매? 그거 어따두고, 팬들이 해몽을 해야 하는 수준에 이르렀냐.' 라는 겁니다.


아우터 헤븐이 어떻게 만들어 졌는가는 커녕 그냥 피스워커 후의 빅보스 행적 정도밖에 안됩니다. 타락을 보여주려고 했다면 타락의 계기만 보여주고 중간은 어디로 다 날랐어요.


뭐.. 이제야 유명한 이야기입니다만..



원래 계획대로 챕터 5까지 나왔으면 괜찮았을까요? 아마도 그랬을지도 모릅니다.  어떻게 봐도 이건 자, 이야기 시작한다! 에서 끝난걸로밖에 안보이거든요. 광고 트레일러에 쓰인 모든 씬들은 게임내에서 있어도 없어도 되는 수준으로 내려간것도 있고, 삭제된것도 상당히 보여요.


하지만, 코지마는 메기솔 브랜드에서 이제 고질적인 문제점이 슬슬 드러나기 시작했어요.


1. 핵 아니면 할 이야기가 없다.

  핵이 무슨 최종 병기입니다. 맞기야 하긴 한데...  이야기를 끌고 가는 무슨 데우스 엑스 마키나 수준이며 전 시리즈의 목적이기도 하지요. 핵. 솔직히 말해서 그 핵 이야기만 빼면 이야기가 더 재미있어질것 같은데, 핵은 솔직히 이제 식상하지 않습니까? 매 시리즈마다 반핵반핵 외치면 핵이란걸 좀 새롭게 해석해보던가 하면 좋은데, 매 시리즈마다 핵핵거립니다. 그렇게 더운가...?


2. 악역이 말이 많다.

  메기솔3에선... 악역이 말이 없었어요. 무슨말인가 하면, 그냥 자기 철학을 설파하는 인물이 없었다는겁니다. 그냥 단순한 악역이 하나 있었고, 말이 많을 뻔한 악역은... 그냥 질문만을 던집니다. 그리고 그정도면 상당히 적정레벨이었습니다. 근데 그후로부터 자기 철학을 가진 악역이 많이 나오고, 저마다 자기 철학을 주인공에게 이야기 하는데... 물론 자기 철학을 가진 악역이 있는건 보통은 매력요소입니다만, 메기솔에선 그이야기가 통하지 않는이유는... 하나같이 현실과 동떨어져 있기때문입니다. 물론 시리즈에 그런 사람 한 두사람 있어도 되요. 근데 매번같이 그런 인물이 연설하고 있으면 슬슬 짜증도 나고 '무슨말인가 들어는 보자.' -> '아 녜. 녜, 그렇근영. 뭔 개소리.' 가 되거든요. 악역이 매력적인 악역이 되는 이유는 우리가 이해 할 수 있는 이유를 가지고 미친 사람이 보통은 매력적이 되지 않는가 싶습니다.

  스컬페이스는 뭔 말도 안되는 철학을 가지고 자신의 음모를 밀고 나가는데...  차라리 그냥 세상에 무차별적인 복수를 하겠다면 훨씬 공감거리가 많았을겁니다.



개인적으로는 초인적 이라는 코드를 5에선 안넣었어도 될 것 같은데 라던가, 이야기가 감동적이나, 깊이가 없다. 라는걸 이야기 하고 싶습니다만...


그래도 콰이어트 엔딩과 파스 엔딩은 좋았습니다.



저는 콰이어트 엔딩은 연출이 괜찮았고, 더군다가 버디중 가장 믿을만한 버디였던지라, 기억에 남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콰이어트를 다시 돌려놓는건 하고 싶지 않더군요. 떠나갔으면 그걸로 떠나간겁니다. 그 허탈감과 아쉬움은 게임 연출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추가로... 콰이어트에 대한 코멘트는 복장에 대한 변명이 팬들이 생각한것보다 더 초라한건 좀 까일만한 거리라고 생각합니다.)


  파즈 엔딩도 제대로 허탈함을 느끼게 하지요. 그리고 실제론 있을리없는 파즈의 녹음의 대사 역시, 허무함을 느끼게 합니다. 그것이 이거저거 다 뺐긴 빅보스의 마음을 말해주는것 같아요.


개인적으론 나름 몰입해서 했습니다. 게다가 저는 왠만하면, 정말 왠만하면 들킴 -> 리로드라서... 좀 오래 잡고 있었던것 같습니다.


그리고 이번 메기솔은 난이도를 스스로 속박 플레이를 해서 조정 하기 때문에...  사실 그냥 깨면 좀 쉽거든요.

마취 소음 저격총 들고 한놈씩 재우면 무지하게 쉬워집니다. 아니면 마취 기절 돌격소총 들고 돌진해도 되요.  그냥 다 필요없으면 그냥 수면 포격 몇번씩 불러도 됩니다.


그러다보니 플레이 타임은 좀 길었던것 같습니다. 해골바가지 헛소리씬하고 챕터2 격리구역 이벤트 후 바로 엔딩만 아니었으면 이야기 나름대로 재미있었고 말이지요. 나름 재미있었던 이야기라고 생각합니다.

Hominis Possunt Historiam Condonare, Sed Deus Non Vul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