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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아직도 콜오브듀티4에서 헤어나오지 못하고 있습니다만....
여기서 돌아다니다 문득 이런생각이 듭니다. 콜오브듀티제작사가 딱 이런식으로 워해머40000게임을 만든다면? 아래 어떤분이 파이어 워리어를 하시면서 워해머 40000 돈오브워의 유닛들을 FPS의 시점에서 볼수 있다는것이 신기하다는 말씀을 보고 문득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포일러가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콜오브듀티4의 스토리는 뭔가 가슴이 찡하죠.
여기에 처절함의 최고봉 워해머 40000의 스토리를 더하면 뭔가 되도 될것 같단 말이죠. 콜오브듀티 4에는 이런저런 처절하거나, 가슴이 찡하거나, 웅장한 장면이 많습니다.
미해병의 수도 진격이라던가.... 인공지능도 꽤나 사실적으로 움직이고요.... 전장의 상황에 잘 맞춰 움직이지요. 워해머 40000도 처절하거나 웅장하기론 둘째가기 서러운 스토리니까요.
특히 임페리얼 가드쪽이 적격일거 같습니다. 이단행성 수도로 진격 해 들어갔건만, 갑자기 스페이스마린 함대로 부터의 오비탈 밤바먼트 경고 통신이 들어오고 잽싸게 드롭쉽을 타고 탈출하려 하지만, 결국 폭발에 휘말려 죽어가는 가드맨들.... 콜오브 듀티 제작사의 연출력과 구성력이라면 굉장히 가슴 찡한 스토리를 만들수 있을것 같습니다.
P.S. 콜오브듀티4 베테랑 난이도 말이지요. 이거 깨고 있는데 정말.... 성격 더러워 지더군요.
난이도 올라갔으니, 주인공이 더 쉽게 죽는거야 당연한거지요. 적들 인공지능이 영악해 지는거 좋습니다. 적들이 더 많이 나오는것도 좋고요. 근데 적들 사격술은 또 왜이리 뛰어납니까? 러시아 임무중 적들이야 초국가주의 반란군이라 해도 다 정식 훈련받은 군인이니 그렇다 쳐요. 아니 그렇게 쳐도 말도 안됨. 도무지 아랍 테러리스트들이 100m 거리에서 건물 안에 숨어서 살짝 머리만 내놓고 주변을 살피는 병사의 머리에 헤드샷을 왜이리 잘날리는 겁니까? 그것도 막 쏴대서 어쩌다 한방이면 말도 안함. 초탄은 100% 헤드샷.... 이런!!!! 풀더미에 숨어도 귀신같이 맞추고요. 도무지 테러리스트와 일반 병사인건지 특수부대 저격수들인건지 구분이 안감. 이거 진짜로 이래요? 군대가서 사격훈련 받으면 정말 이정돈 기본인가요? 일반 병사들도 이렇게 쏠수 있는거에요? 그런거에요. 그럼 그건 넘어가요. 근데 아군 사격술은 왜 떨어지는건데.... 흑 미해병대도 그렇고 명색이 세계 최고 특수부대중 하나인 SAS 특수부대원 이란 사람들이 코앞의 적을 못맞춰서 마구 갈겨대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정말.... 할말이 없음. 눈물이 앞을 가려요. 과장좀 보태서, 주인공 전진하는데 엄호도 안해주고. 주인공 먼저 건물 들어가 총 맞아 가면서 죽을똥 말똥 하고 있으면 그제서야 쭐래쭐래 쫒아와서 건물 진압 하는둥 마는둥. 위에 전장의 상황에 맞춰 잘움직이는건 순전히 연출된 상황에서만 그렇고.... 다른때는 그저.... 에휴.... 이거 베테랑으로 다 깨신분들이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특히 엑스박스면 마우스도 아니고 패드인데.... 아이쿠....)
여기서 돌아다니다 문득 이런생각이 듭니다. 콜오브듀티제작사가 딱 이런식으로 워해머40000게임을 만든다면? 아래 어떤분이 파이어 워리어를 하시면서 워해머 40000 돈오브워의 유닛들을 FPS의 시점에서 볼수 있다는것이 신기하다는 말씀을 보고 문득 생각이 들었습니다.
스포일러가 될지 모르겠습니다만, 콜오브듀티4의 스토리는 뭔가 가슴이 찡하죠.
여기에 처절함의 최고봉 워해머 40000의 스토리를 더하면 뭔가 되도 될것 같단 말이죠. 콜오브듀티 4에는 이런저런 처절하거나, 가슴이 찡하거나, 웅장한 장면이 많습니다.
미해병의 수도 진격이라던가.... 인공지능도 꽤나 사실적으로 움직이고요.... 전장의 상황에 잘 맞춰 움직이지요. 워해머 40000도 처절하거나 웅장하기론 둘째가기 서러운 스토리니까요.
특히 임페리얼 가드쪽이 적격일거 같습니다. 이단행성 수도로 진격 해 들어갔건만, 갑자기 스페이스마린 함대로 부터의 오비탈 밤바먼트 경고 통신이 들어오고 잽싸게 드롭쉽을 타고 탈출하려 하지만, 결국 폭발에 휘말려 죽어가는 가드맨들.... 콜오브 듀티 제작사의 연출력과 구성력이라면 굉장히 가슴 찡한 스토리를 만들수 있을것 같습니다.
P.S. 콜오브듀티4 베테랑 난이도 말이지요. 이거 깨고 있는데 정말.... 성격 더러워 지더군요.
난이도 올라갔으니, 주인공이 더 쉽게 죽는거야 당연한거지요. 적들 인공지능이 영악해 지는거 좋습니다. 적들이 더 많이 나오는것도 좋고요. 근데 적들 사격술은 또 왜이리 뛰어납니까? 러시아 임무중 적들이야 초국가주의 반란군이라 해도 다 정식 훈련받은 군인이니 그렇다 쳐요. 아니 그렇게 쳐도 말도 안됨. 도무지 아랍 테러리스트들이 100m 거리에서 건물 안에 숨어서 살짝 머리만 내놓고 주변을 살피는 병사의 머리에 헤드샷을 왜이리 잘날리는 겁니까? 그것도 막 쏴대서 어쩌다 한방이면 말도 안함. 초탄은 100% 헤드샷.... 이런!!!! 풀더미에 숨어도 귀신같이 맞추고요. 도무지 테러리스트와 일반 병사인건지 특수부대 저격수들인건지 구분이 안감. 이거 진짜로 이래요? 군대가서 사격훈련 받으면 정말 이정돈 기본인가요? 일반 병사들도 이렇게 쏠수 있는거에요? 그런거에요. 그럼 그건 넘어가요. 근데 아군 사격술은 왜 떨어지는건데.... 흑 미해병대도 그렇고 명색이 세계 최고 특수부대중 하나인 SAS 특수부대원 이란 사람들이 코앞의 적을 못맞춰서 마구 갈겨대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정말.... 할말이 없음. 눈물이 앞을 가려요. 과장좀 보태서, 주인공 전진하는데 엄호도 안해주고. 주인공 먼저 건물 들어가 총 맞아 가면서 죽을똥 말똥 하고 있으면 그제서야 쭐래쭐래 쫒아와서 건물 진압 하는둥 마는둥. 위에 전장의 상황에 맞춰 잘움직이는건 순전히 연출된 상황에서만 그렇고.... 다른때는 그저.... 에휴.... 이거 베테랑으로 다 깨신분들이 정말 존경스럽습니다. (특히 엑스박스면 마우스도 아니고 패드인데.... 아이쿠....)
나와 다른 사람....
배틀존이란 게임을 해보신적이 있으신가요? (2편까지 존제 엑티비전에서 출시)
이게임이 상당히 된 게임입니다만(95시절이던가?) 바로 전략이지만 1인칭으로 진행됩니다..
자기가 유닛타고 싸우며 내려서 총질하는것도 가능하죠... 건물짓고 유닛좀 뽑고.. 뭐 다됩니다.
오래된 기역 저편에 존제하는 게임중 하나;;;
이게임이 상당히 된 게임입니다만(95시절이던가?) 바로 전략이지만 1인칭으로 진행됩니다..
자기가 유닛타고 싸우며 내려서 총질하는것도 가능하죠... 건물짓고 유닛좀 뽑고.. 뭐 다됩니다.
오래된 기역 저편에 존제하는 게임중 하나;;;
알아두셔야 할게 있습니다.
1. GAZ나 Grigg 중사던가? 하고 캡틴 프라이스가 숨기로 되있는 포지션에 서있거나 숨어있지 마십시요.
둘다 앞에 아군이 있건말건 사격하는데 프렌드리 파이어가 있기 때문에 아주 멋지게도 플레이어는 헤드샷 당합니다.(-_-)
2. 역시 상기 아군은 맞아도 죽지는 않기 때문에 덜 불편하긴 하지만 저들이 스나이핑 포지션 앞에 자리잡고 있다면 십중팔구 스나이핑을 방해하기 위한 스크립트 이동을 몇번 합니다.(-_-) 따라서 심적 안정을 취하시고 방해 하더라도 신경쓰지 마시기 바랍니다.
3. 상기 아군을 제외한 아군은 프렌드리 파이어에 맞으면 죽을수 있습니다.(-_-)
역시 스나이핑을 매우 방해합니다.
4. 아주 좋은 엄폐물 처럼 보이는데는 들어가지 마시기 바랍니다.
스크립트에 의해 적 전원이 수류탄을 집중적으로 던져댑니다.(-_-)
수류탄이 20발 넘게 날아오는것을 경험한바 있습니다.
5. 베테랑 난이도에서 대쉬중인 적은 대쉬 시작한순간이나 대쉬 끝내는 순간을 제외한 대쉬 내내 거의 명중당하지 않으므로 총알 낭비 하지 마시고 멈춰서면 쏘시기 바랍니다.
6. 적 총알은 총구 에서 나온다는것을 제외하면 총하곤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총구에서 나오자마자 90도 꺽겨서 플레이어에게 날아오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적 사격 방향이 딴곳이라고 자신에게 총알이 안날라올것이라 생각하지 마십시요.
간단히 말해 고개만 내밀면 헤드샷 당하는건 강제적인거니까 심적 고통 겪지 마시고 항상 먼저 쏠수있게 조심스런 노출을 하시기 바랍니다.
7. 그리고 어쩔수없이 필드를 달려야하는 상황에서 적 명중율은 이전 난이도 수준으로 내려가니까 그냥 '잘'하시면 됍니다.
예를 들어 스나이핑후 도주상황이나 탱크 호위 미션들 같이 필드를 달려야 하는 미션의 경우 대놓고 적앞을 뻣뻣하게 서서 걸어가지 않고 엄폐물과 대쉬만 잘 사용하는 이상 1~2샷에 맞아죽는 사태는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1. GAZ나 Grigg 중사던가? 하고 캡틴 프라이스가 숨기로 되있는 포지션에 서있거나 숨어있지 마십시요.
둘다 앞에 아군이 있건말건 사격하는데 프렌드리 파이어가 있기 때문에 아주 멋지게도 플레이어는 헤드샷 당합니다.(-_-)
2. 역시 상기 아군은 맞아도 죽지는 않기 때문에 덜 불편하긴 하지만 저들이 스나이핑 포지션 앞에 자리잡고 있다면 십중팔구 스나이핑을 방해하기 위한 스크립트 이동을 몇번 합니다.(-_-) 따라서 심적 안정을 취하시고 방해 하더라도 신경쓰지 마시기 바랍니다.
3. 상기 아군을 제외한 아군은 프렌드리 파이어에 맞으면 죽을수 있습니다.(-_-)
역시 스나이핑을 매우 방해합니다.
4. 아주 좋은 엄폐물 처럼 보이는데는 들어가지 마시기 바랍니다.
스크립트에 의해 적 전원이 수류탄을 집중적으로 던져댑니다.(-_-)
수류탄이 20발 넘게 날아오는것을 경험한바 있습니다.
5. 베테랑 난이도에서 대쉬중인 적은 대쉬 시작한순간이나 대쉬 끝내는 순간을 제외한 대쉬 내내 거의 명중당하지 않으므로 총알 낭비 하지 마시고 멈춰서면 쏘시기 바랍니다.
6. 적 총알은 총구 에서 나온다는것을 제외하면 총하곤 아무런 연관이 없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총구에서 나오자마자 90도 꺽겨서 플레이어에게 날아오기도 합니다.
그러므로 적 사격 방향이 딴곳이라고 자신에게 총알이 안날라올것이라 생각하지 마십시요.
간단히 말해 고개만 내밀면 헤드샷 당하는건 강제적인거니까 심적 고통 겪지 마시고 항상 먼저 쏠수있게 조심스런 노출을 하시기 바랍니다.
7. 그리고 어쩔수없이 필드를 달려야하는 상황에서 적 명중율은 이전 난이도 수준으로 내려가니까 그냥 '잘'하시면 됍니다.
예를 들어 스나이핑후 도주상황이나 탱크 호위 미션들 같이 필드를 달려야 하는 미션의 경우 대놓고 적앞을 뻣뻣하게 서서 걸어가지 않고 엄폐물과 대쉬만 잘 사용하는 이상 1~2샷에 맞아죽는 사태는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자기가 병사가 되서 쌈질하는 겜은 여러개 있죠...하프1모드에도 하나있고
하프2모드로 엠파이어스인가도 그럴겁니다 커맨더가 한명있고 다른 유저들이 커맨더의 명령을 받아서 건물짓고 싸우고 새비지라는 게임도 저런 형식이죠..
그나마 새비지는 최신이라(그래도 최소 4년은 된) 아직까지 게시판등으로 멀티등이 가능합니다 win시절에 던전키퍼2도 자기가 유닛이 되서 싸우는것이 가능했었고...
아 그리고 보니 배틀필드도 저런스타일의 전투군요 명령받아 싸우는 비록 건물건설등의 기능은 없지만
콜옵은 모드가 만들어진다면 재미있겠군요...
target=_blank>http://betagam.gameshot.net/zboard/zboard.php?id=savage
추가로 세비지 게시판
하프2모드로 엠파이어스인가도 그럴겁니다 커맨더가 한명있고 다른 유저들이 커맨더의 명령을 받아서 건물짓고 싸우고 새비지라는 게임도 저런 형식이죠..
그나마 새비지는 최신이라(그래도 최소 4년은 된) 아직까지 게시판등으로 멀티등이 가능합니다 win시절에 던전키퍼2도 자기가 유닛이 되서 싸우는것이 가능했었고...
아 그리고 보니 배틀필드도 저런스타일의 전투군요 명령받아 싸우는 비록 건물건설등의 기능은 없지만
콜옵은 모드가 만들어진다면 재미있겠군요...
target=_blank>http://betagam.gameshot.net/zboard/zboard.php?id=savage
추가로 세비지 게시판
정말 재미있게 했죠..저도 엑박으로
건쉽 미션은 웬지 찜찜하기도 했고...
다만 정신건강상, 그리고 가끔 집에 내려갔을때만 하게 되는 상황상 베테랑은 생각도 안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즐기자고 하는거 스트레스 받기 싫음.
4를 깼으니 소장용으로 모셔두고 있는 3를 다시 깨고, 잊을만하면 4를 또 깨면 되겠군요.
그전에 매스 이펙트나 해야지 -_-
건쉽 미션은 웬지 찜찜하기도 했고...
다만 정신건강상, 그리고 가끔 집에 내려갔을때만 하게 되는 상황상 베테랑은 생각도 안하고 있습니다. 어차피 즐기자고 하는거 스트레스 받기 싫음.
4를 깼으니 소장용으로 모셔두고 있는 3를 다시 깨고, 잊을만하면 4를 또 깨면 되겠군요.
그전에 매스 이펙트나 해야지 -_-
그러니까요. 대쉬로 요리 조리 피하면서 아군도 기피하고(ㅡㅡ;;;) 잘 하면서 얼마는 깼습니다. 액트2 마지막 미션인가. 그 테러리스트 수장 사살하고 낮이 된후 적의 대규모 공격을 방어하다가 랜딩존으로 튀는 미션까지 갔습니다. 여기서 완전 좌절했지요.
스나이핑을 하는데 아군이 방해하죠. 그냥 쏴버리면 friendly fire is not be tolerate던가 뜨면서 게임오버. 건물 깊쑥히 숨어서 그림자안에 숨어있어도 적은 헤드샷을 맞추고.... 아군이 제가 사격하는거 방해해도 괜찮아요. 저를 쏘는것도 제가 잘하면 굳이 절 맞추지는 않죠. 근데 적도 굳이 안맞춰 주는건 뭡니까.... 정말 SAS 맞아요????
아나 2m 앞에 있는 적에게 두다다 갈기고도 사살을 못하나????
탄환에 유도장치가 있는거에요. 적 탄환은 다 주인공 이마로 유도되고 아군 탄환은 전부 허공으로 유도되는것에 틀림 없어요.... ㅠㅠ
스나이핑을 하는데 아군이 방해하죠. 그냥 쏴버리면 friendly fire is not be tolerate던가 뜨면서 게임오버. 건물 깊쑥히 숨어서 그림자안에 숨어있어도 적은 헤드샷을 맞추고.... 아군이 제가 사격하는거 방해해도 괜찮아요. 저를 쏘는것도 제가 잘하면 굳이 절 맞추지는 않죠. 근데 적도 굳이 안맞춰 주는건 뭡니까.... 정말 SAS 맞아요????
아나 2m 앞에 있는 적에게 두다다 갈기고도 사살을 못하나????
탄환에 유도장치가 있는거에요. 적 탄환은 다 주인공 이마로 유도되고 아군 탄환은 전부 허공으로 유도되는것에 틀림 없어요.... ㅠㅠ
이런 게임의 베테랑 난이도라는 것은 더 사실적이 된다거나 하는게 아니기 때문에 그저 자신의 인내심의 한계를 시험하는 근성으로 하시는거 아니면 별로 할만한게 못된다고 봅니다....
그리고 동료들의 SAS로서의 명성은 아마 불사신 몸빵에 있을 겁니다. 아무리 맞아도 안죽지요 이사람들.. 적들도 어이없을 듯...'저새끼들 왜 안죽어...-_-' 아니면 AI끼리 짜고 농간일지도.
그건 그렇고 왜 맞았는지 모르게 비명횡사 자주 했는데 프렌들리 파이어였군요. 쩝..프라이스 대위님 그렇게 안봤는데....
그리고 동료들의 SAS로서의 명성은 아마 불사신 몸빵에 있을 겁니다. 아무리 맞아도 안죽지요 이사람들.. 적들도 어이없을 듯...'저새끼들 왜 안죽어...-_-' 아니면 AI끼리 짜고 농간일지도.
그건 그렇고 왜 맞았는지 모르게 비명횡사 자주 했는데 프렌들리 파이어였군요. 쩝..프라이스 대위님 그렇게 안봤는데....
프렌들리 파이어는 그릭스 하사가 가장 심합니다. 미니미 화력이 쓸데없이 강해서... 특히 핵미사일 기지 통제실로 침투하는 미션에선 절대 그릭스 앞에 서지 마십시오. 굳이 그릭스 앞에 서야겠다면 반드시 숙인 자세로 서십시오. 안그러면 백이면 백 그릭스가 쏴대는 미니미에 뒷총 맞고 죽습니다.-_-;
흐음. Heat 미션 말씀이신가... 그 미션은 처음 폭약더미로 적들을 날려버리고 매복 공격을 가할 때 박격포가 아군 위치를 두들길 때까지 살아남는게 중요합니다. 그 이후에는 쉽지요. 뛰기만 하면 되니까요.-_-;
미니건 위치까지 뛰어서 헬기 떨어뜨리고 건물 안쪽의 폭발물 위치까지 뛰어서 4개 격발장치를 모조리 작동시키고 난 다음에는 재블린으로 탱크만 부수고, 에어스트라이크 떨어뜨리면서 무조건 랜딩존으로 뛰기만 하면 됩니다. 직접적으로 위협이 되는 적만 사살하고 나머지는 그냥 열심히 스플린트.-_-)
기억하기로는 적의 거의 반 정도는 드라구노프로 해치운 걸로... 사실 미션중에 나오는 쓸만한 저격총이 그것밖에 없었습니다.(M21은 미션 시작시에나 들고 나오고)
미니건 위치까지 뛰어서 헬기 떨어뜨리고 건물 안쪽의 폭발물 위치까지 뛰어서 4개 격발장치를 모조리 작동시키고 난 다음에는 재블린으로 탱크만 부수고, 에어스트라이크 떨어뜨리면서 무조건 랜딩존으로 뛰기만 하면 됩니다. 직접적으로 위협이 되는 적만 사살하고 나머지는 그냥 열심히 스플린트.-_-)
기억하기로는 적의 거의 반 정도는 드라구노프로 해치운 걸로... 사실 미션중에 나오는 쓸만한 저격총이 그것밖에 없었습니다.(M21은 미션 시작시에나 들고 나오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