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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activisionblizzard.com/액티비전과 블리자드의 결합... 아니 보다 정확히 말하자면, 시에라, 시에라 온라인, 블리자드, 비벤디 모바일 등을 소유하고 있는 비벤디 게임즈와 액티비전사가 하나로 합병한다는 소식입니다.
(액티비전-비벤디가 아니라 액티비전-블리자드가 된 것은, 비벤디 게임즈가 비방디 그룹의 일원일 뿐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되는군요. 액티비전-시에라가 아닌 것은 역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인기에 힘입은 것일까요?)
비벤디 게임즈에서 20억 달러, 액티비전에서 10억 달러를 투자하여 탄생하는 이 회사는 현재 게임계의 독보적인 존재였던 EA사보다도 더 높은 매출 규모를 가진 초거대 회사로, 그야말로 게임계에 일대 변화를 일으킬만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특히, 온라인 시장에서 비벤디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라는 강력한 게임을 내세우고 있고, 액티비전에서는 현재 온라인 쪽으로 개발 중이라는 [퀘이크], [콜 오브 듀티] 등의 게임들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MMORPG 만이 아니라 FPS 계열의 게임까지 장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력을 발휘하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게다가, 양쪽 모두 PC 만이 아니라, 콘솔, 그리고 모바일에 이르기까지 모든 매체로 선보이는 회사들... 그만큼 파장도 더 클 것이라 생각됩니다.
EA가 독주하는 게임 업계에 또 다른 경쟁자가 등장한 것은 환영할 수 있는 일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 생각하면, 한마리 공룡이 설치던 게임계에 또 한마리의 괴수가 등장한 것이고, 이들 공룡과 괴수의 먹이는 결국 중소 게임 업체가 될테니, 우리 입장에서는 결코 좋은게 아니겠지요.
(이를테면, 현재 진행 중인 스타크래프트 방송 협상에서도, 액티비전-블리자드가 보다 큰 힘으로 압박을 넣을테니까요.)
정신 차려야 합니다. 해외의 두 괴수 게임 업체들에게 휩쓸리지 않을려면, 더불어 우리들도 역시 온라인에만 치중하지 말고 보다 넓은 시장을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이를 위해서는 저작권을 존중하는 문화가 필요한데, 따로 이야기하지는 않겠습니다.)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언젠가 우리나라 게임 업계는 애니메이션 업계가 그렇듯 하청 업체로 남겨지게 될 수 있습니다. 혹은, 아예 소멸해 버리거나...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노력하고 신경을 써야 겠지요. 게임 업계는 바야흐로 또 다른 폭풍의 시대니까요.
액티비전-블리자드 합병 발표 - 아이뉴스 24
http://www.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020500&g_serial=298470
게임산업, 빅뱅에서 살아남으려면 - 전자신문 사설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712030229
P.S) 그나저나 액티비전의 한국 법인인 액티비전 코리아와 블리자드의 한국 법인 블리자드 코리아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군요. 액티비전-블리자드 코리아라는 형태로 바뀌게 될까요?
(액티비전-비벤디가 아니라 액티비전-블리자드가 된 것은, 비벤디 게임즈가 비방디 그룹의 일원일 뿐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되는군요. 액티비전-시에라가 아닌 것은 역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인기에 힘입은 것일까요?)
비벤디 게임즈에서 20억 달러, 액티비전에서 10억 달러를 투자하여 탄생하는 이 회사는 현재 게임계의 독보적인 존재였던 EA사보다도 더 높은 매출 규모를 가진 초거대 회사로, 그야말로 게임계에 일대 변화를 일으킬만한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듯 합니다.
특히, 온라인 시장에서 비벤디는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라는 강력한 게임을 내세우고 있고, 액티비전에서는 현재 온라인 쪽으로 개발 중이라는 [퀘이크], [콜 오브 듀티] 등의 게임들이 존재하고 있기 때문에, MMORPG 만이 아니라 FPS 계열의 게임까지 장악할 수 있다는 점에서 위력을 발휘하지 않을까 생각되는군요.
게다가, 양쪽 모두 PC 만이 아니라, 콘솔, 그리고 모바일에 이르기까지 모든 매체로 선보이는 회사들... 그만큼 파장도 더 클 것이라 생각됩니다.
EA가 독주하는 게임 업계에 또 다른 경쟁자가 등장한 것은 환영할 수 있는 일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한편으로 생각하면, 한마리 공룡이 설치던 게임계에 또 한마리의 괴수가 등장한 것이고, 이들 공룡과 괴수의 먹이는 결국 중소 게임 업체가 될테니, 우리 입장에서는 결코 좋은게 아니겠지요.
(이를테면, 현재 진행 중인 스타크래프트 방송 협상에서도, 액티비전-블리자드가 보다 큰 힘으로 압박을 넣을테니까요.)
정신 차려야 합니다. 해외의 두 괴수 게임 업체들에게 휩쓸리지 않을려면, 더불어 우리들도 역시 온라인에만 치중하지 말고 보다 넓은 시장을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이를 위해서는 저작권을 존중하는 문화가 필요한데, 따로 이야기하지는 않겠습니다.)
지금과 같은 상황이 계속된다면, 언젠가 우리나라 게임 업계는 애니메이션 업계가 그렇듯 하청 업체로 남겨지게 될 수 있습니다. 혹은, 아예 소멸해 버리거나...
그렇게 되지 않기 위해서라도, 우리는 노력하고 신경을 써야 겠지요. 게임 업계는 바야흐로 또 다른 폭풍의 시대니까요.
액티비전-블리자드 합병 발표 - 아이뉴스 24
http://www.inews24.com/php/news_view.php?g_menu=020500&g_serial=298470
게임산업, 빅뱅에서 살아남으려면 - 전자신문 사설
http://www.etnews.co.kr/news/detail.html?id=200712030229
P.S) 그나저나 액티비전의 한국 법인인 액티비전 코리아와 블리자드의 한국 법인 블리자드 코리아는 어떻게 될지 모르겠군요. 액티비전-블리자드 코리아라는 형태로 바뀌게 될까요?
과거를 아는 이는 현재를 이끌어가고 미래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역사와 SF... 어딘지 어울리지 않을 듯 하지만, 그럼 점에서 둘은 관련된게 아닐까요?
SF&판타지 도서관 : http://www.sflib.com/
블로그 : http://spacelib.tistory.com
트위터 : http://www.twitter.com/pyodogi (한글) http://www.twitter.com/pyodogi_jp (일본어)
콜 오브 듀티의 연출력을 가진 스타크래프트 고스트를 기대해봐도 될까요? :)
그나저나, EA가 여기에 대항하기 위해서 THQ, UBI Soft 등을 인수하면 그것도
나름대로 볼만한 대결이 되겠는걸요...
그나저나, EA가 여기에 대항하기 위해서 THQ, UBI Soft 등을 인수하면 그것도
나름대로 볼만한 대결이 되겠는걸요...
EA의 경쟁자가 생긴다는 시점에서 아주 좋군요. 서로 경쟁해서 둘 모두 더욱 발전하고 서비스가 많이 향상될것 같습니다. 특히 서비스와 고객을 위한 배려가 좋아질것 같다는...+_+
사실 북미 시장 위주로 보면 우리나라에 게임 개발사는 거의 없다고 봐야죠..... 국산 패키지 게임 해 본 지 참 오래됐습니다;
그리고 이런 거대 외국 게임 회사들 우리나라 좀 적극 진출 해줬으면 하네요. 현지실정에 맞게 1~2년 전의 타이틀을 기반으로 서든어택, 아바같은 온라인 게임을 만드는거죠.
그리고 이런 거대 외국 게임 회사들 우리나라 좀 적극 진출 해줬으면 하네요. 현지실정에 맞게 1~2년 전의 타이틀을 기반으로 서든어택, 아바같은 온라인 게임을 만드는거죠.
전자신문 기사 중에서 세계 게임시장이 플랫폼 중심에서 브랜드 중심으로 변할 거라는 글귀가 눈에 들어오네요. 확실히 그간 플랫폼 중심으로 이야기를 많이 했지요. 게임의 브랜드화라는 것도 그다지 깊게 생각하지 않았고….
저도 기사를 보면서 우리나라가 따로 놀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외국 시장에 휩쓸리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작금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따져보니 꼭 그렇지만도 않은 것 같군요.
저도 기사를 보면서 우리나라가 따로 놀기를 좋아하기 때문에 외국 시장에 휩쓸리지 않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서 작금의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가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 따져보니 꼭 그렇지만도 않은 것 같군요.
브랜화는 가속될겁니다.
이제 멀티플랫폼이 대세가되어서 사실상 독점게임의 입지는 대단히 적어졌습니다.
되려 서드파티에게는 독점적인 공급이라는게 도박이될정도로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야되는 시대가 온거고
[이런점에서 아직도 독점게임을 고집하는 일본제작사들이 차세대기시장에서 맥을 못추는게 어찌보면 당연한걸지도 모릅니다.]
예전에 게임계의 패권이 소니닌텐도MS같은 플랫포머였다면
이제는 EA,액티비전같은 퍼블리셔들이 플랫폼머에게 요구를 하는 시대가온겁니다.
가장 좋은예로 삼육공의 성공적인 블록버스터인 기어즈 오브워의 경우
최초 개발당시에는 삼육공자체의 스펙을 램 256으로 한정해서 개발하려햇으나
게임개발사인 에픽에서 512램으로 해야된다해서
최종적으로 램을 512로 바꾼거로 알고잇습니다.
[이 결정은 후에 풀삼의 등장할적에 1년뒤에 나왔음에도 1년전의 삼육공와 비슷한 스펙을 보여주게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음]
잠시 콘솔부분에 한정해서 말한것같은데요.
암튼 이것으로 플랫포머들의 입지가 대단히 약해졌다고보시면됩니다.
역으로 비벤디가 액티비전을 사실상 먹어버리면서 대형미디어그룹의 게임시장진출이 가속화될것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EA역시 UBI와 합치는거부터시작해서 최종적으로는 타임워너사에게 먹힐지도 모르지요.
타임워너사는 사실 그옛날 아타리쇼크를 일으킨 장본인으로
북미게임시장을 붕괴시킨사례가 존재합니다.그래서인지 좀 주의깊게 볼필요가 잇음.
이제 멀티플랫폼이 대세가되어서 사실상 독점게임의 입지는 대단히 적어졌습니다.
되려 서드파티에게는 독점적인 공급이라는게 도박이될정도로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야되는 시대가 온거고
[이런점에서 아직도 독점게임을 고집하는 일본제작사들이 차세대기시장에서 맥을 못추는게 어찌보면 당연한걸지도 모릅니다.]
예전에 게임계의 패권이 소니닌텐도MS같은 플랫포머였다면
이제는 EA,액티비전같은 퍼블리셔들이 플랫폼머에게 요구를 하는 시대가온겁니다.
가장 좋은예로 삼육공의 성공적인 블록버스터인 기어즈 오브워의 경우
최초 개발당시에는 삼육공자체의 스펙을 램 256으로 한정해서 개발하려햇으나
게임개발사인 에픽에서 512램으로 해야된다해서
최종적으로 램을 512로 바꾼거로 알고잇습니다.
[이 결정은 후에 풀삼의 등장할적에 1년뒤에 나왔음에도 1년전의 삼육공와 비슷한 스펙을 보여주게되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음]
잠시 콘솔부분에 한정해서 말한것같은데요.
암튼 이것으로 플랫포머들의 입지가 대단히 약해졌다고보시면됩니다.
역으로 비벤디가 액티비전을 사실상 먹어버리면서 대형미디어그룹의 게임시장진출이 가속화될것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EA역시 UBI와 합치는거부터시작해서 최종적으로는 타임워너사에게 먹힐지도 모르지요.
타임워너사는 사실 그옛날 아타리쇼크를 일으킨 장본인으로
북미게임시장을 붕괴시킨사례가 존재합니다.그래서인지 좀 주의깊게 볼필요가 잇음.
그러니까 축구밖에 모르는 사람들에게 농구공 줘봐야 대부분이 농구공으로 축구할테니까요......
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