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기술 대부분은 디지털과 전기에 의해서 만들어지고 유지되며 사용됩니다.


그러나 어떤 이유든 포스트 아포칼립스가 발생된다면 필연적으로 디지털과 전기로 만들어진 것들은 대부분 소실될 것입니다.


디지털과 전기로 만든 기술은 디지털과 전기로 보수, 유지해야하며 이를 위해서 전기를 만드는 기술 역시 전기로 만들어집니다.


설령 그것이 가능하더라도 그것을 위한 지식과 기술과 경험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경험자가 살아남아도 생존이 우선시 되는 포스트 아포칼립스에서는 디지털과 전기로 의존한 경험자가 살아남기 힘들 것이며

설령 살아남을지라도 그것을 만들 재료와 전기, 그리고 인원이 필연적으로 요구됩니다.


또한 경험자가 다른 신인에게 가르치기 위해서 몇 년의 기본 교육과 몇 년의 고등 교육, 그리고 몇 년의 경험이라는 초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포스트 아포칼립스는 그런 상황에서 유지하기에는 진짜 운이 좋지 않으면 무리입니다.


무엇보다 그 기술과 지식의 대부분은 디지털에 대부분 저장하고 있으며 그것을 유지할 전기와 네트워크가 요구되는데 포스트 아포칼립스는 그것마저 소실되거나 제어할 수가 없을 가능성이 매우 클 겁니다.


특히 그 제어할 수 없는 가능성의 경우는 살아남은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서 조사하기 보다는 눈 앞의 물질적인 것을 먼저 얻어가기 때문에 그 지식과 기술이 쉽게 볼 수 없을 겁니다.


그 외에도 병원의 수술도 전기를 요구하며, 군용무기 산업과 민간 산업 등과 같은 기술들조차 모두 전기를 요구하는게 대부분입니다.

안정적으로 발전소라던지 전기 생성하는 발전기를 가지고 있다해도 그 전기를 생성할 연료도 전기로 만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그 연료는 전기 없이 수작업으로 얻을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불순물로 발전소를 돌리기 힘들 겁니다.

그리고 그 불순물에 닳아버린 발전소를 수리할 기술과 지식, 경험도 필요하며 때에 따라서는 다수의 인원을 요구합니다.


거기에 특수한 소재로 만들어진 경우 그 희소자원을 채취하는 것조차 전기를 요구할 겁니다.


반면 장인의 경우는 전기보다는 자연으로부터 얻어지는 화력 등으로 수작업으로 만듭니다.

희소자원이 없어도 만들 수 있는 것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얻을 수 있으며 몇몇 기술은 장인만이 만들 수 있는 것도 있을 겁니다.


장인은 오랜 지식과 기술과 경험으로 얻어져 있으며 이러한 기술은 디지털과 전기의 의지 없이 만들어 진 것입니다.

이러한 장인들은 위의 전문가보다는 스스로 생존할 수 있는 부차적인 효과까지 얻고 있습니다.

거기에 서적으로 만들 수 있는 장인이 있다면 지식을 작성하여 그것을 유산으로 남길 수 있습니다.


고도의 치료수술보다는 한의사 같이 자생적으로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치료할 수 있는 것도 암과 같은 병을 완전히 치료 못하는 포스트 아포칼립스에서 어떻게든 암의 진행을 억제할 수도, 암을 치료할 수도 있을 겁니다.


다만 더 자세한 내용에 대해서 저는 전문가가 아니므로 좀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할 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위 내용에서 더 추가하자면 장인이 기술과 지식과 경험을 계속 유지될려면 그를 위한 의료사, 혹은 호위자 등과 같은 다른 사람들이 도움이 필요로 합니다.


장인이라는 존재가 계속 존재하기 위해서는 그를 위해서 건강을 책임지고, 그 장인과 같은 기술과 지식과 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육성, 장인의 생명을 지키는 보호 등과 같이 복잡한 관계성까지 포괄하면 엄청나게 다루기 힘들 겁니다.

또한 아날로그. 정확히는 물질적으로 남긴 서적도 유지보수, 보존할 기술과 지식도 필요하고 그걸 위한 인원도 필요할 겁니다.


위 내용에 대해서 표도기님께서 더 정확하고 전문적인 지식으로 제대로 된 정보를 연구해주셨다면 좋겠습니다만.....


바램이 이루어질지는 모르겠군요.


PS : 3차 세계대전 이후 현대무기들을 발굴하고 재생하는 시대는 있습니까?

http://www.joysf.com/?_filter=search&mid=forum_sf&search_target=nick_name&search_keyword=%EC%9D%B4%EC%8B%9C%EC%9C%A0&document_srl=4602942

위 게시물도 함께 보시면 좋겠습니다.


이치를 부여하여 개념을 강화시키고,
이념을 개변하여 심상을 변화시키고,
이상을 방출하여 존재를 구현시킨다.


존재를 조작하여 이상을 변화시키고,
심상을 부여하여 이념을 강화시키고,
개념을 구현하여 이치를 실현시킨다.


심오한 "기원"이, "소망"을 만들고,
심대한 "소망"이, "기적"을 일으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