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마그네슘 기반 수소 저장체 기사 :

http://media.daum.net/digital/science/view.html?cateid=1050&newsid=20110314030113792&p=yonhap

 

미 에이브람스 탱크의 제원 출처 :

http://blog.naver.com/xmfhxj?Redirect=Log&logNo=20123482351

 

 

위에 언급된 출처 링크에 따르면, 미 에이브람스 탱크의 연료 용적은 약 1500L(1.5입방미터)라고 합니다.

 

이와 동일한 부피의 수소 저장체를 탱크 내부에 탑재한다고 가정합니다.

 

본 저장체가 주로 마그네슘 분말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마그네슘의 밀도에 근거하여 저장체의 무게를 계산하겠습니다.

 

마그네슘의 밀도는 입방센티미터당 1.741 그램이므로,

 

1.5 입방미터 규모의 저장체를 제작할 경우 총 무게는 약 2.61톤으로 추산됩니다.

 

해당 저장체의 수소 저장률은 질량 대비 6%이므로, 총 2.61톤 * 6% = 156.7 킬로그램의 수소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수소의 열량이 킬로그램 당 122 MJ임을 고려할 때 해당 저장체에 충전할 수 있는 총 에너지는 19.12 GJ가 됩니다.

 

에이브람스 탱크 엔진의 출력이 약 1500 마력, 즉 1.12 MW(1마력 = 0.746 kW)임을 감안한다면,

 

이는 탱크가 19.11GJ / 0.0012GW = 17,372초 즉 4.83시간동안 쉬지 않고 이동할 수 있는 에너지입니다.

 

(이게 좋은 것인지 나쁜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가 무기 성능에 관해서는 문외한이라서요...-_-)

 

 

추신 :

 

본 내용은 저장체 장착으로 인한 무게 증가와 저장체 운용 방식의 특수성 그리고 그 외에 수많은 변수들을 고려하지 않았으므로

 

실제와는 현격한 오차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계산에서 오류를 발견하셨을 경우 지적해주시면 참으로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