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타지/무협 포럼
판타지, 무협... 그 자유로운 꿈의 이야기.
판타지, 무협 세계의 정보나 설정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그 다채로운 가능성을 이야기하는 곳.
( 이 게시판은 최근에 의견이나 덧글이 추가된 순서대로 정렬됩니다. )
판타지, 무협 세계의 정보나 설정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그 다채로운 가능성을 이야기하는 곳.
( 이 게시판은 최근에 의견이나 덧글이 추가된 순서대로 정렬됩니다. )
글 수 2,132
AD&D 2nd 규칙에 따르자면, 7 레벨 이상의 드루이드는 동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 동물의 능력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경우가 가능한가요?
- 레벨 7의 레인저와 드루이드가 어떤 목표를 추적(tracking)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레인저 클래스는 추적에 있어서 감점을 받지 않습니다. 그래서 드루이드는 늑대로 변해 감점을 피하려고 합니다. 늑대는 후각이 잘 발달되어 있고, 따라서 추적에 유리할 테니까요. (물론 추적 대상은 냄새를 남깁니다) -
이런 상황이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늑대가 추적할 때 유리하다는 설정은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그렇습니다) 하지만 늑대의 능력까지 사용할 수 있다면, 어느 정도 이득이 있어야 할 텐데요.
※ <드루이드는 날이 있는 무기를 사용할 수 없다 → 그런데 7 레벨 드루이드는 짐승으로 변할 수 있다 → 짐승의 발톱은 날이 있는 무기이다> ∴ 드루이드는 무기에 대해 모순이 있다.
AD&D 2nd 규칙에 따르자면, 7 레벨 이상의 드루이드는 동물로 변할 수 있습니다. 게다가 그 동물의 능력까지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다음과 같은 경우가 가능한가요?
- 레벨 7의 레인저와 드루이드가 어떤 목표를 추적(tracking)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레인저 클래스는 추적에 있어서 감점을 받지 않습니다. 그래서 드루이드는 늑대로 변해 감점을 피하려고 합니다. 늑대는 후각이 잘 발달되어 있고, 따라서 추적에 유리할 테니까요. (물론 추적 대상은 냄새를 남깁니다) -
이런 상황이 가능할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늑대가 추적할 때 유리하다는 설정은 없습니다. (제가 알기로는 그렇습니다) 하지만 늑대의 능력까지 사용할 수 있다면, 어느 정도 이득이 있어야 할 텐데요.
※ <드루이드는 날이 있는 무기를 사용할 수 없다 → 그런데 7 레벨 드루이드는 짐승으로 변할 수 있다 → 짐승의 발톱은 날이 있는 무기이다> ∴ 드루이드는 무기에 대해 모순이 있다.
3판을 기준으로 한다면, 드루이드는 '교리상' 특정 무기 (대부분 날 있는 금속 무기류)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물론 여기에 동물 발톱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
그리고 몬스터 매뉴얼의 늑대는 듣기 (+6), 수색 (+4), 황야 지식 (+1)에 보너스를 받고, 특수 자질 중에 '냄새 맡기'가 있어 추적 중에 황야 지식에 +4 보너스 (합계 +5)를 받습니다.
게다가 일부 정신적인 능력/기술은 변신 후에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니, 드루이드라면 일반 늑대보다도 훨씬 추적에 받는 보너스가 많아질 수 있겠지요.
이 모든 것은 3.0판을 기준으로 한 것이므로, AD&D와는 차이가 있겠습니다만, 같은 회사에서 나온 동일 계열의 신판이니 그쪽을 우선시 하는 것이 낫겠지요.
그리고 몬스터 매뉴얼의 늑대는 듣기 (+6), 수색 (+4), 황야 지식 (+1)에 보너스를 받고, 특수 자질 중에 '냄새 맡기'가 있어 추적 중에 황야 지식에 +4 보너스 (합계 +5)를 받습니다.
게다가 일부 정신적인 능력/기술은 변신 후에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으니, 드루이드라면 일반 늑대보다도 훨씬 추적에 받는 보너스가 많아질 수 있겠지요.
이 모든 것은 3.0판을 기준으로 한 것이므로, AD&D와는 차이가 있겠습니다만, 같은 회사에서 나온 동일 계열의 신판이니 그쪽을 우선시 하는 것이 낫겠지요.
p.s) 추적 능력은 능력보다는 경험 우선에 맞춘게 아닐까요? 상대의 발자국을 보고 '이 놈이 지나간지 얼마나 되었고, 체격이나 상황은 어떻다...(홈즈식)'는 것을 구분하는 것은 아무래도 경험이 쌓여야만 할테니까요. 냄새 만의 추적은 플러스가 될 수도 있지만 마이너스도 될 수 있으므로 감점은 피할 수 없을 것으로 사료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