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4  경제 상황

3.41  경제 상황은 자원을 받는 단계로, 동시에 진행할 수 있지만, 순서가 필요한 경우 영향력 순서대로 진행한다.

3.42  행동 카드 뽑기
1) 이 단계 동안, 각 플레이어는 행동 카드를 1장 뽑는다.
2) 행동 카드는 다양한 효과를 가진 카드로서, 게임 중 ‘사용’이라고 쓰여진 시기에만 사용할 수 있다.
3) 동일한 행동 카드를 동일한 대상에 대해 동시에 사용할 수 없다. (예: 신속 카드를 한 함대에 동시에 2번 사용할 수 없다.)
4) 플레이어는 행동 카드를 7장 이상 가질 수 없고, 만일 7장 이상 가진 경우는 행동 카드를 뽑을 수 없다.
5) 플레이어는 행동 카드 뽑기 단계 직전에 원하는 만큼 많은 행동 카드를 버릴 수 있다.
6) 행동 카드는 정치 상황 동안 다른 플레이어와 교환, 매매, 양도가 가능하다.

3.43  크레딧 받기
1) 각자 자원 총합과 무역 수입을 합친 금액을 받는다.
2) 자원 총합은 소유한 행성의 자원 (행성 앞 숫자)의 총합이다. 만일 복제 장치 기술이 있으면 각 행성의 자원은 1씩 늘어난다.
3) 무역 수입
4) 무역 수입은 무역 협약에 의해 발생하는 보너스로서, 무역 상대국이 소유한 행성 수만큼 크레딧을 받게 된다.
5) 무역 협약은 이동 단계 직전에 상호 합의에 의해 가능하며, 카드를 사용한 플레이어가 상대의 지배 표지를 받아서 바닥에 펼친 무역 협약 카드 위에 놓음으로써 성립 된다.
6) 무역 협약은 둘 중 어느쪽이든 원할 때 파기할 수 있으며, 당사자 간에 전쟁이 일어나도 파기된다. 다만 하칸과의 무역 협약은 하칸만이 파기할 수 있으며, 전쟁이 일어나도 파기되지 않는다.

3.44  부대 구입
1) 부대 배치 상황에 지도 위에 배치할 부대를 구입한다. 구입 가격은 종족 지지대에 쓰여 있다.
2) 우주선창을 제외한 모든 부대는 우주 선창의 생산 제한 (우주선창이 놓인 행성의 자원 수) 만큼 밖에 생산되지 않는다. 만일 초과 구입한 경우, 그 부대는 그냥 버려진다. 복제 장치 기술은 행성의 자원을 올려주므로 우주 선창의 생산 제한도 같이 올려준다.
3) 우주 선창은 최대 6개까지밖에 유지할 수 없고, 자신의 행성 하나 당 하나밖에 놓을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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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사회는 이상 인간만이 만들 수 있어. 보통 사람은 보통 사회밖에 못 만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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