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개인 상황

3.51  개인 상황은 전략적으로 함대를 이동하고 제국을 확장하는 시간이다. 거의 동시에 진행되는 다른 상황과 달리, 개인 상황은 정치력 순으로 각 플레이어가 돌아가며 한번씩 실행한다.
1) 만일 개인 상황 진행 중 정치력이 변동된 경우, 아직 행동하지 않은 플레이어들의 진행 순서가 뒤바뀔 수 있다. 그러나 한 플레이어가 한 턴에 2번 이상 개인 상황을 진행할 수는 없다.

3.52  이동 단계
1) 기본 규칙
모든 부대는 이동력 당 1칸씩 이동할 수 있다.
붉은 테두리가 있는 성계에는 들어갈 수 없다. 반물질 편향기 기술이 있다면 소혹성 대를 통과할 수는 있지만 정지할 수는 없다.
지상군, P.D.S., 전투기는 이동력이 없지만 모함에 의해 운반될 수 있다. 우주선창은 움직일 수 없다.
2) 모함 수송
모함은 지상군, P.D.S. 전투기를 종류에 관계없이 합계 5 부대까지 운반할 수 있다.
이동 전, 이동 중, 이동 후에 모두 실을 수 있지만, 지상군과 P.D.S.는 침공전 단계에서만 내려놓을 수 있다. 전투기는 다른 수용 공간 (다른 모함이나 우주선창)이 있다면 중간에 내리는 것이 가능하다.
모함이 파괴될 경우, 운반 중인 지상군과 P.D.S.는 함께 파괴된다. 전투기는 우주전이 끝난 후 다른 수용 공간이 없을 경우에만 파괴된다.
3) 저지
함대가 다른 종족의 함대가 있는 성계에 들어간 순간, 저지 당한 것으로 간주해 이동을 멈춰야 한다.
이동 단계가 끝나면 두 종족의 우주선이 있는 성계는 반드시 우주전을 시행한다.
함대는 다른 종족의 육상 부대나 우주선창, 전투기만 있는 성계는 자유로이 통과할 수 있다.
함대란 한 성계 안에 있는 하나 이상의 우주선을 말한다.
4) 특수 지도 타일
웜홀: 웜홀은 서로 이어진 구멍으로, 오가는데 이동력 1이 소비된다. 웜홀은 α와 β가 있고, 같은 글자끼리만 연결된다. 만일 대응하는 글자가 없는 경우, 웜홀은 일반 타일과 같다. 웜홀 이동은 보통 때는 일반 이동과 같지만, 웜홀을 통해 퇴각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초신성: 폭발하는 에너지 덩어리는 통과가 절대 불가능하다.
소행성대: 반물질 편향기 기술이 없으면 통과할 수 없다. 이 기술이 있으면 통과할 수는 있지만 머무를 수는 없다. (즉, 이동력이 2 이상이라야 한다)

3.53  우주전 단계
1) 이동 단계가 끝나면 우주전 단계가 시작된다. 우주전은 두 종족의 우주선이 한 성계에 있으면 반드시 일어난다.
2) 우주전은 다음 순서대로 진행한다.
공격 측의 모든 함선이 각각 공격 굴림을 한다. 굴린 숫자가 공격력 이상이 나오면 공격 성공이 되어 피해를 입히게 된다.
방어 측의 모든 함선이 마찬가지로 공격 굴림을 한다.
양측은 상대방에게서 입은 피해만큼 함선을 제거한다. 어느 함선을 제거할 지는 제거당하는 쪽에서 선택한다.
공격 측은 전투를 계속할 지 후퇴할 지 선택할 수 있다.
어느 한 쪽이 전멸하거나 공격 측이 후퇴할 때까지 반복한다.
3) 후퇴
후퇴는 공격측 함대에 소속된 함선이 거쳐온 인접 성계 중 하나로 돌아갈 수 있다. 만일 함대의 모든 함선이 웜홀을 통해 공격해 왔거나, 후퇴할 성계에 다른 종족의 함선이 있다면 후퇴는 불가능하다.
4) 수송 부대
육상 부대 (지상군이나 P.D.S.)를 실은 모함이 파괴되면, 실려진 육상 부대도 모두 같이 파괴된다. 전투기는 다른 수송 공간이 있다면 살아 남는다.
5) 우주전 순서 요약
1. 이동 단계가 끝난 후, 해당 성계의 행성에 배치된 방어측 P.D.S.가 한 번씩 발사할 수 있다. 파괴된 공격 측 함선은 제거한다.
2. 우주전 시작 직전, 공격측 노급함이 돌격포 (기술이 있는 경우)를 발사한다. 파괴된 방어 측 함선은 제거한다.
3. 공격 측과 방어측 함선이 각각 공격을 한다.
4. 양측의 파괴된 함선을 제거한다.
5. 공격 측이 후퇴할 지 말 지 결정한다.
6. 어느 한 쪽이 전멸하거나 공격 측이 후퇴할 때까지 3~5를 반복한다.

3.54  침공전
1) 모든 우주전이 끝나고 나면, 즉시 침공전 단계로 이전한다. 침공전이란, 육상 부대가 그것을 운반하는 함선과 같은 성계 안에 있는 우군, 중립, 적대 행성으로 이동하는 것을 뜻한다.
2) 침공전은 다음과 같이 진행된다.
1. 어느 지상군이 어느 행성에 얼마나 많이 상륙할 것인지 정한다.
2. 그 성계에 있는 각 노급함은 침공하는 행성의 적 지상군에게 한번씩 폭격할 수 있다. 현재 플레이어가 지상군을 상륙시키지 않아도 폭격은 가능하다.  P.D.S.가 있는 행성은 폭격이 불가능하지만, 중력 상쇄기가 있으면 가능하다.
3. 각 방어 P.D.S. 부대는 침공하는 지상군에게 한번씩 발사한다.
4. 남은 침공 지상군이 행성에 상륙해 방어하는 지상군과 전투를 개시한다. 침공전 진행은 우주전과 같지만 공격 부대는 후퇴할 수 없다.
3) 결과
만일 공격 측이 전멸하거나 양측이 모두 전멸했을 경우, 방어 측이 그 행성을 그대로 소유하고 있는 것이 되고, 방어 측의 지배 표지를 올려 놓는다
.방어 측이 전멸하고 공격 측이 남아있으면, 공격 측이 행성을 소유한 것이 되고 즉시 정치력과 자원이 바뀐다. 방어측 행성에 남아있던 P.D.S.와 우주선창은 파괴된다.
4) 침공전에서 P.D.S.의 역할
방어 측 P.D.S.는 침공전 중 지상군이 전투하기 전 상륙 시점에서 공격 측 지상군에게 한번 사격을 가할 수 있다.
공격 측 P.D.S.는 지상군과 함께 상륙할 수 있지만, 전투 끝까지 아무 역할도 하지 않고 공격군이 전멸하면 같이 파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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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 사회는 이상 인간만이 만들 수 있어. 보통 사람은 보통 사회밖에 못 만들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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