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밀리터리/역사 포럼
역사 속의, 또는 현대의 다양한 가능성에 대한 이야기를 나눕니다.
이들과 관련한 뉴스 이외에 국내 정치 논쟁에 대한 이야기는 삼가해 주십시오.
-이 게시글은 스피어스님의 제안에 착안해 만들었습니다.!!-
요즘(18.5.26) 북미 회담 관련 소식이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며 터져나오고 있습니다.
당장 지난 목요일 저녁에는 트럼프가 회담을 취소한다는 친필 편지를 공개하더니 오늘은 문재인이 김정은과 판문점에서 회담을 하였다 합니다.
이렇게 급변하는 정세를 보면 지금 우리가 정말로 한반도 뿐만이 아니라 세계 역사에서 중요한 분기점에 서있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래서 북미간의 말과 행동, 그리고 그에 대한 우리 Joy SF 카페 회원분들의 반응을 모아 볼 수 있도록 이렇게 게시글을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기록을 통해 중요한 시기에 어떻게 일이 진행되었으며 당대의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하였는지 후세에 알 수 있을것이며, 우리 스스로도 자신의 판단이 적절했는지 아니었는지를 돌아봄으로서 자기성찰의 기회가 되리라 생각합니다.
상기한 목적을 충족하기 위해 본 게시글에서 다음과 같은 규칙을 제안합니다.
시간에 따른 경과를 알 수 있도록 우선 기사 링크나 이미지를 댓글로 달아주시고, 그에 대한 회워님들의 의견, 반박 근거, 교차검증 자료등은 해당 기사에 댓글로 달아주시길 바랍니다.
[예시]
기사 : 북한이 뭐뭐했다
- 의견 : 북한의 ~~~한 의도이다, 미국은 ~~~할것이다
--반박 : 아니다. 그렇지 않다. 북한은 ~~~~
- 외신 교차검증 : 이상하다. 이게 외신 원문같은데 그 부분은 그렇게 해석하는게 아니다~~~

선하거나 악한것이 아니라 그저 존재하기 때문에
받아들일 수 밖에 없고, 사용하게 되는...
http://m.yna.co.kr/kr/contents/?cid=AKR20180610055400009&mobile
김정일 12일 오후2시 싱가포르 출국 예정. 로이터, 속보.
...설마 또 파토는 아닐 거 같지는 않은데... 긍정회로 돌리면 이미 협의 다 끝나서 도장만 찍고 간다 이런 거입니다만.. 불안하군요.
http://www.kookje.co.kr/news2011/asp/newsbody.asp?code=0400&key=20180613.99099005736
합의문 전문
별달리 새로운 얘기도 없고 기존 판문점 선언을 재탕한 수준이지만, 양국 정상이 만남으로서 이루어진 데탕트는 꽤 의미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글을 다시 볼 수 있으니...
과거 시점을 보다 더 객관적으로 볼 수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외교는 현실에 발을 붙이고 있는 것이고, 결코 이상이나 꿈이나 감정을 덧씌워서 결과를 낼 수 있는 게 아닙니다.
트럼프는 보여주기식 쇼에만 집착했고, 북한의 독재자는 손해를 전혀 감수하지 않고 오직 결실만 따먹기를 원했습니다.
결국 트럼프가 원한 대로 쇼는 벌어졌지만, 결실은 없었습니다 - 주는 것 없이 받기만 하는 것이 가능할 정도로 만만할 리 없습니다.
그 실패한 회담에서 대한민국의 역할과 포지션은 아무것도 없었죠 - 그저 감상에 빠져 열렬히 손을 흔들었을 뿐이었습니다.
대략 4년이 지난 지금...
북한은 핵을 전혀 감축하지 않았고, 오히려 핵탄두를 실어 나를 수 있는 미사일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국제사회의 북한에 대한 경제 제재 역시 그대로 진행되고 있으며, 북한의 경제 개발은 아직 요원한 상태입니다.
북한 경제는 코로나 팬데믹 중에 더욱 악화하여, (우크라이나에 투입할) 러시아를 위한 군대를 파견한다고 나서고 있습니다.
자국 국인들을 용병으로 파견하겠다는 것인데, 오죽이나 경제적으로 어려우면 국제사회의 비난을 감수하고 저럴까 싶습니다.
http://www.newspim.com/news/view/20180527000068
이 기사가 대략적인 사건 전개를 간단하게 잘 보여준다고 봅니다.
(시간 기준은 아마 미국인듯 싶습니다.)
24일 오후 - 트럼프, 회담취소 선언
<8시간>
25일 오전 - 북한, 회담재개 요청, 트럼프, 트윗을 통해 긍정적 반응
26일 - 남북 정상회담
27일 - 트럼프, 회담재개 및 일정변경 없음 공식화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건 그냥 트럼프의 한바탕 "쇼" 였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회담에 대해 자신의 업적을 깎아내리려는 적들을 드러내서 자기역할을 부각시킨거죠.
거기에 걸려든게 미국언론, 한국언론, 일본, 힐러리 등등...
애초에 혼란또한 언론들이 뇌피셜 쏟아내고 자기들이 바라는대로 되길 원해서 생긴거고,
이번 사태를 통해 한국과 미국의 언론이 얼마나 신뢰성이 없는지 잘 드러났다고 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