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생각을 급히 적습니다. 오늘 서울에 있으면서 자전거를 타며 이리저리 갔습니다. 서울시청, 서울 석호정, 동서울종합버스터미널. 그런 탓에 머리 속에 쓸 얘기가 많더라도 마음대로 되지 않습니다. 이런 경험을 강하게 하니까 제목에 나타난 생각을 급히 적고 봅니다.

 

  다른 이야기1) 이번 비블리오배틀은 진짜 흥미롭습니다. 이런저런 면모에서 말입니다. 그렇지만, 지금은 제대로 쓸 수 없으니 집에 돌아온 뒤에 하렵니다.

 

  다른 이야기2) 서울 석호정이 있는 터를 찾아갔습니다. 그렇지만, 연습을 하지 않았습니다. 길을 헤맨 탓에 상당히 지쳤으며 제가 갔을 때에는 서울 석호정에 몸담은 사원이 없었습니다. 이런 상황으로 '불필요한 위험을 자초하지 말자'는 생각을 했으며 거기에 따랐습니다. 서울 석호정를 직접보면서, 국립극장과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한 것까지 확인한 다음에 동서울종합버스터미널로 찾아갔습니다.

 

  다른 이야기3) 동서울종합버스정류장은 예상 외로 헤매지 않았습니다. 다른 분께서 제가 여쭌 물음에 친절하게 답하며 가는 길을 알려주신 덕분입니다. 그래서 이번 서울행의 최종목적지를 잘 찾아냈습니다. 내일 아침에 횡계시외버스터미널로 가는 표를 예매했습니다. 임실에서 마음먹었던 일정이 무사하게 진행하니까 천운이 따른다고 여깁니다.

 

  다른 이야기4) 근처에 있는 PC방에 이 얘기를 쓰고나서 미리 알아둔 찜질방으로 갑니다. 늦기 전에 빨리 쉬자. 이 생각이 앞섭니다.

profile

  <오. 우리가 여기서 어떠한 고통을 겪고 있는지 아는 그대여, 그대의 기도 속에서 우리를 잊지 마오.>

  - 출처 : 듄 우리말 번역본(출판사 : 황금가지) 제 1권 177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