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 흐르는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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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잡담입니다.
한국의 게임 산업은 불과 10 여년 동안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룩하였습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학문적으로는 거의 제대로 성장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산업은 스스로 커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전문적인 인재 수급은 제대로 안되고 있죠.
이 때문에 게임 회사 취업을 내건 온갖 잡다한 사설 학원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고 있습니다.
딴은 게임에 관련한 산업이 커지면서 인력에 대한 시장의 요구도 커지고 있는데,
업계에는 인력 수급이 잘 안되고 있고 대학들은 제대로 된 대응을 못하고 있는 셈이죠.
현재 한국에서 게임학과를 운영하는 곳 중에 괜찮다는 곳들이,
동국대, 공주대, 호서대, 청강문화산업대, 한국산업기술대 등입니다.
수도권에 있는 학교 자체가 거의 없고, 있다고 하더라도 서울에서 무척 먼 외곽이죠.
전문적인 게임학과는 아니지만 관련한 인재를 키운다고 대외적으로 표방한 곳은
비교적 일찍부터 이화여대 국문학과에서 디지털 스토리텔링이라는 것을 하고 있고,
아주대 멀티미디어학과가 게임에 관련해서 나름 열심히 사람을 키울려고 한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배운 인재들에 대한 게임업체들의 시선은 비교적 시큰둥합니다.
그나마 메이저 학교에서 게임에 대해 배웠다는 사람이이라고 해도 당장 실전에서 써먹기 힘들다는 것이죠.
현재 게임학과라는 곳들이 가르치는 내용은 서버-클라이언트, 프로그래밍, 여기에 그래픽을 조금 붙여 놓았습니다.
말하자면 기존의 전산학과와 디자인학과를 이럭저럭 합쳐 놓고, 대략 어떻게 잘 되기만을 기대하는 셈입니다.
현재 대학들은 관련 산업의 인재 요구와 시장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하여 커리큘럼을 만들지도 못했고,
아직까지 게임 산업이 원하는 인재를 제대로 키우지 못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게임 산업에 대한 마케팅이나 게임 유통은 아예 한국에 변변한 교재조차 없습니다.
현실적으로 지금 게임학과의 주력이 컴퓨터 공학과 디자인을 했거나 국문학을 한 사람들이니,
정작 게임에 관련한 마케팅이나 유통을 조금이라도 알 턱이 없죠 - 해당 분야가 완전 백지인 겁니다.
즉, 이런 식으로 게임학과는 이제 겨우 걸음마를 시작한 상황이고, 앞으로 갈 길이 멉니다.
물론 시작도 안한 것보다는 훨씬 낫지만, 그렇다고 지금 잘하고 있다는 것은 절대 아니죠.
아직까지는 아무도 어떻게 해야 하는 지를 모르고 있습니다.
딴은 게임을 전공하고 싶어하는 중고생들은 무척 많고,
또 게임업계는 제대로 된 사람을 구하지 못해서 난리인데,
대학은 관련한 전문가를 제대로 양성하여 세상에 내 놓지 못하고 있는 것이죠.
때문에 누구든 나서서 이 바닥에서 활발히 활동하기 나름이 아닌가 싶습니다.
오죽하면 국문학을 전공한 이모(류모) 교수님이 이 바닥에서 헤게모니를 쥐게 된 것 자체가,
이 바닥이 사실상 학계의 관심 밖이었고 무주공산이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이러한 현실은...
역으로 이 분야가 '기회'라는 시그널이기도 합니다.
만일 게임 쪽으로 전문가 소리를 들을만큼 관련 업계 경험이 많은 사람이라면,
박사학위 따고 관련 논문 점수만 얼마간 채워 놓으면(다시말해 최소한의 스펙을 만들어 두면)
타 분야에 비하여 훨씬 쉽게 교수가 될 수 있을 가능성이 굉장히 높다는 의미입니다.
딴은 타 분야에 비해서 훨씬 덜 고생하고 그 자리에 오를 수 있다는 것이죠.
개인적으로 답답한 것은...
이렇게 특정 분야가 통채로 블루오션인 기회는 흔치 않다는 겁니다.
많은 고등학생들이 지망하고 있고 업계가 인력양성을 요구하고 있는 게임학과를
앞으로 많은 대학들이 새로 신설하려고 나설 것이 불을 보듯 뻔하고,
따라서 바로 지금부터 앞으로 5~6년 정도가 최적의 타이밍이죠.
SF 동네에는 이에 관련한 경험과 지식을 두루 갖춘 분들이 많은데,
왜 도전하는 분들은 별로 없을까 그 점이 안타까운 겁니다.
그냥 안타까워서 늘어놓은 넉두리였습니다.
글쎄요. 업계가 많은 인력을 요구하는 것은 많습니다만 그렇다고 많은 대학들이 과를 신설할지는 의문입니다. 관심을 표시할 대학이 지방대등에선 많을 지 모르겠습니다만 소위 인서울이나 SKY등에서 이런 과가 근시일내에 생긴다는 생각을 하긴 힘드네요. 그렇기 때문에 도전하는 사람이 적은 것이 아닐까요?
사실상 업계에서 현역을 그만두고 강사직(현재는 대부분 이런 수준이죠..)으로 간다고 하면 이 업계에서 현역 개발자로서 더이상 갈 데가 없어서 간다는 인상이 있거든요. 하지만 만일 상위권 대학에 학과가 생기고 업계 경력 많은 사람이 교수로 스카웃된다면 인식이 좀 바뀔지도..
사실 초기 게임학과들은 그냥 새로운 과 만들어서 교수자리만드는 느낌이 좀 강했죠...
애시당초 우리 나라 학부수준에서 배우는 프로그래밍 가지고는 현업에서는 절대로 바로 못 써먹는게 현실일듯...
이건 90년대 후반에 제 주변에 많은 전산이나 관련학과 다니는 사람들이 공통으로 느꼈던것이었죠...
결국 자기가 혼자 따로 공부해야 한다는 말인듯...
실제로 학교 때려치고 그냥 학원다니고 독학해서 지금은 회사차려서 서울에 사무실 내려는 친구도 있고요...
학교는 간판때문에 들어간거였지만... (고졸은 그러니까요..) 결국 도움이 안된다고 때려쳤었죠..
게임업계에 10년 이상 경력자 친구나 선후배등이 주변에 꽤 있고... 여러가지 분야에 포진해있는데....
능력 있는 사람은 이 바닥이 아무리 암울하다고 해도 집사고 땅사고 잘 먹고 잘살고...
능력 없는 사람은 아직까지도 제대로된 프로젝트 PM도 못맞는 현실을 보면....
운도 상당히 따라야 겠지만.. 대박 게임이 어디 실력으로 만들어지나요..
대박난 게임 만든 사람이 실력자가 되는 것이 이 바닥 생리인듯..
게임학과에 대한글이네요...
이번에 수시1차로 청강/우송/동명/동의/동서를 넣었는데...
청강과 우송 둘다 떨어졌죠...(청강은 꼭가고싶었는데)
같은반 친구는 한국산업기술대에 붙었더군요.(아 성적의 차이란 흑흑)
그래픽을 지향중인데(차라리 미술대를 나오는게 났다는군요 그렇다고 기획가자니 너무 어렵울꺼 같고..)
게임학과를 만드는 것 보다는 전산학과에 게임 컨텐츠에 대해 가르치는 강좌를 추가하는게 낫지 않나요?
게임 기획이나 디자인같은 것도 프로그래밍에 대해 아는 사람이 잘 하지 이런거 모르면
프로그래머가 들으면 기절할 만한 망상을 뿌듯하게 기획이라고 내놓을 것 같은데....
제가 지금 현재 외국에서 게임아트 전공으로 대학을 다니고 있는 입장이기에, 개인적 견해를 말해봅니다. 사실 외국이나 한국이나 게임교육면에서는 많이 차이가 나지 않습니다. 아직 게임이란 학과가 설립된지 채 몇십년도 안넘고, 다들 이것저것 시도하고 있는 과정이기에 불확실하다고 여기는 실정입니다. 물론 아무래도 외국쪽 시장이 훨씬넓고 노하우도 깊기에 여기서 배우고는 있지만, 한국에서 배우는것 자체도 나쁘지 않다고생각합니다. 그러나 어쩔수없는 학생들본인의 역량에 따른 성공여부는 모르겠습니다.
제 선배 하나는 거의 컴맹입니다. 그런데 다니던 회사에서 게임개발에 손대는 바람에 얼떨결에 관리자가 되어 기획과 콘트롤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곤 어찌어찌 상용오픈을 할 수 있는 게임을 만들기는 했습니다.(대박은 못쳤지요.)
그뒤 그 쪽으로 일이 풀려 남코 한국연락소에 있다가 연락소가 폐쇄 되면서 한국반다이로 들어갔죠. 게임 기획이라기 보다는 관리 매니져 역할이지만 그래고 중소규모 게임개발 업체 한테는 슈퍼갑이 되어버린거죠... ㅎㅎ
생물학과 나와서 컴퓨터로 밥을 먹는 저와는 또 다른 기이한 케이스죠.
한국게임산업은 10년밖에 안됬지만.
해외 게임산업은 그 몇배의 경험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상황은 크게 다르지 않는걸로 알고있습니다.
프로그래밍이야 게임학과가 아니더라도 상관없고. 그래픽은 몇년씩 학교에서 배운다고 될만한게 아니죠.
단순히 기능을 익히는데는 그리 오랜시간이 걸리지 않을것이고. 그래픽 자체는 학교에서 고작 몇년 배운다고 뛰어난 인재가
나오기는 힘들겠죠. 결국 툴 자체를 익히는시간만 조금 들어가고 나머지는 본인이 스스로 공부해야 하는 영역이니.
결국 체계적으로 배울수 있는 분야는 기획 뿐인데.
우리나라 자체적으로도 아직 기획은 척박한 분야니까요.
또한 체계화 시키려고해도 궁극적인 문제는. 지금 배우고 있는 기획이라는것이 정말 올바른 것인지
입증할수 있는 방법이 없다는거죠. 단순하게 과거 기획자들이 만들어 놓은것을 배우고, 그 다음은 결국 기획자가
스스로 생각해야 하는 분야니. 이러니 저러니 해도 학문처럼 체계적으로 만든다고 해서 성과로 이어지지 않으니까요.
대학에서 문학에 대해 가르치기 시작한지 오랜 기간이 지났음에도, 여전히 좋은 글을 쓰는데는 이러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입증된것도 아니고. 오히려 그러한 교육을 받지 않고 스스로 독학한 사람들이 더 개성적인 글을 쓰는 분야니..
대학에서의 수업이 문제가 되는 것은 그것을 가르치는 쪽의 분들이 어떤가가 아닐까 합니다.
대학에서 수업하는 분들은 최소한 석사 전공자, 또는 박사 전공의 교수입니다. 문제는 이 분들이 게임 업계에서 일한 경험이 전무하다는 것이겠지요. 그런 분들의 가르침이라는 것이 아무래도 한계가 있습니다. 소설 한권 내지 않고도 소설 창작에 대해서 논할 수는 있지만, 한계가 있는 것과 비슷할지 모릅니다. 아니, 그보다는 유도복 한 번 안 입어보고 유도를 가르치는 것과 비슷할지도 모릅니다.
게다가 각각의 과목이 완전히 분산되어 있고 사실상 이것저것 모두 배우게 된다는 것도 문제입니다. 본래다로라면 각각의 분야를 배운 이들이 모여서 하나의 프로젝트를 구성하고 완성하는 수업이 필요하지만, 이를 진행하기도 힘듭니다.
그래서 대학 쪽을 보면 게임학과 그 자체보다도 게임 제작 동아리 같은 쪽에서 좀 더 활발한 느낌입니다.
반면, 게임 아카데미 같은 곳에서는 현직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이 강사로 초빙되어 가르칠 뿐만 아니라 진행되는 내용 자체도 좀 더 실전 위주입니다. 일년에 한번 정도는 프로젝트를 구성해서 진행하고 있으니까요.
아시다시피, 학계에는 내재된 실력보다는 검증된 경력이 훨씬 중요하죠. 근데 게임 업계에서 검증된 경력이란 뭘까요. 바로 '대박' 입니다.
하지만 대박 친 제작자는 후학 양성에 매진하기보다 차기작 제작이 훨씬 수지 맞는 장사고, 또 대박을 못 쳤지만 실력 있는 (혹은 실력 있다고 자신하는) 제작자는 대박의 가능성을 노리고 자기 일에 여념이 없습니다.
게다가 외국처럼 수십 년 간의 제작 노하우가 없고 제작 1세대들이 아직 현업에서 활기차게 활동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당분간 업계에서 학계로의 원활한 이직은 쉽지 않을 겁니다.
결국 학계에는 실패한/무능한 현업 종사자가 전향해서 들어가거나, 처음부터 게임에는 문외한인 사람이 자기도 배우면서 가르치는 수 밖에 없는데, 이 둘 다 명백한 한계가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게임학과'는 있어도 '게임학'이라는 학문 자체가 없다는 것이 이 바닥의 한계를 잘 보여 주지요. 게임학이라는 새로운 학문을 정립할만한 전문적인 학식을 갖춘 거장이 없는 상태에서, 2류/3류급 인사들이 후진 양성에 힘써 봤자 시행착오만 거듭할 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