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패키지 게임 얘기가 자주 나와서 곁다리로 드는 생각인건데........


요즘의 모바일 게임들은 과금이 심한 거 같습니다. 


물론 플레이 자체는 공짜인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일정 수준 진행하면 갑자기 벽에 막힌 것처럼 진행이 막히게 돼요. 


무료로 계속하고자 하면 정말 끝도 없이 노가다를 해야 합니다. 


제작사도 먹고 살아야 하니까 결제를 유도하는 것 자체는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근데 상점에 들어가보면 비용에 비해 들어오는 이득이 너무 별로에요. 


차라리 패키지 게임을 사는게 훨씬 낫다고 생각됩니다. 


패키지 게임은 4~6만원 선의 고비용을 요구하기는 하지만 그래도 한 번 결제하면 그 이후 게임 내 컨텐츠를 즐기는데 제한이 없습니다. 


모바일 게임으로 치자면 상점에서 구배할 수 있는 모든 컨텐츠를 모조리 구입하는데 4~6 만원 드는 셈인거죠. 


근데 요즘 모바일 게임 상점에 가면 9만원에서 10만원 상품들도 흔합니다. 더 문제는 이 상품을 산다고 그 게임 내의 모든 컨텐츠를 풀로 즐길 수 있느냐 하면 그것도 아니라는 거. 


예전에 정품 패키지 사면서 왜 정품 사는데 돈 쓰느냐는 소리 하던 애들이 과금 물어가며 모바일 게임 하는거 보면 참 아이러니에요. 


저는 모바일 게임에 좀처럼 돈을 안 쓰거든요. 


왜냐하면 패키지 세대를 지난 나름 코어 유저라서 그런지 아무리 모바일 게임이 좋아져도 결국 PC나 콘솔 게임을 넘는건 힘들기 때문에 쉽사리 만족할만한 모바일 게임이 없기 때문입니다.

 

유비나 EA에서 내는 모바일 게임도 있고 종종 이런 대형 게임들은 폰에서 돌아가는게 신기할 정도의 퀄리티이긴 한데............결국 대부분은 그래픽 정도이지 그 이상은 못 되더라고요. 종종 게임플레이 자체가 쓸만한 경우도 있긴 하지만 이런 경우는 컨텐츠가 부족한 경우가 많고...... 


게임플레이가 용량에 따라서만 결정되는건 아니지만........솔직히 인정할건 인정해야죠. 절대 다수는 더 좋은 하드웨어와 조작 환경을 지원하는 게임이 더 재미있습니다. 


모바일 게임 하면서 느낀게 하드웨어 성능도 성능이지만 컨트롤의 제한에 걸리는 문제가 상당히 심한 것 같았습니다. 특히 FPS나 슈팅계열은 노답이더군요. 레이싱은 그나마 좀 나은 편인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