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 흐르는 카페
이곳은 무엇이든 편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자유 게시판입니다. (댓글 기능을 다시 활성화시켰습니다.)
클럽을 운영하면서 오랜 기간 지내오면서 별도로 기록은 하지 않았지만, 지켜왔던 원칙이 몇가지 있습니다.
성문법은 아니겠지만, 클럽의 정신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겠지요.
그 중 가장 중요한 원칙은 "클럽의 모든 자원은 회원의 것"이라는 점입니다.
클럽에서 활동하며 쌓여온 모든 것은 회원에 의해서 자발적으로 만들어져 갖추어진 것입니다.
클럽에서 자신이 올린 글이라해도 삭제할 수 없도록 하는 것은 토론 등에서 증거를 지우거나 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이 아닙니다.
바로, '댓글 조차' 글을 올린 이의 것이며, 우리 회원 모두의 것이기 때문입니다.
클럽의 모든 것은 공공 자산이며, 함께 공유하는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게시판을 닫거나 통합하거나 통합 하더라도 함부로 삭제하지 않고 남겨두었습니다.
제대로 된 게시판을 갖추고 난 이후로 남겨진 모든 글이 바로 그 같은 상황을 입증하고 있지요.
비록 그로 인해서 용량이 계속 늘어나 서버 등의 부담이 되더라도 말이지요.
만약에 필요하다면 게시물의 삭제나 수정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클럽 가입 규정에서 이미 안내하고 있는 일입니다.
하지만 그것이 남발되어서는 안 됩니다.
명확한 규정이나 근거 없이 운영진 임의로 게시물을 삭제하는 일이 남발된다면 더 이상 클럽은 존속할 가치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모두를 위한 공간'이 아니게 되기 때문입니다.
새롭게 선출될 운영진 분들께서 클럽을 어떻게 이끌어나가실지에 대해서 여러가지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는 다른 분들 역시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어떤 변화건 "클럽이 회원들이 공유하는 공간"이며, 이 공간의 주인은 우리 회원들 각자라는 점을 생각해 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과거를 아는 이는 현재를 이끌어가고 미래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역사와 SF... 어딘지 어울리지 않을 듯 하지만, 그럼 점에서 둘은 관련된게 아닐까요?
SF&판타지 도서관 : http://www.sflib.com/
블로그 : http://spacelib.tistory.com
트위터 : http://www.twitter.com/pyodogi (한글) http://www.twitter.com/pyodogi_jp (일본어)
동감입니다. 명백한 광고, 스팸글이 아니면 삭제는 신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