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작품 게시판 - 영화/애니/만화/소설/드라마/다큐멘터리
슈퍼 로봇 이야기, 괴수/괴인/초인 이야기 외에... 다양한 작품과 장르를 다루고 있습니다.
( 이 게시판은 최근에 의견이 추가된 순서대로 정렬됩니다. )
[기관총 속사 위주의 타이단 스카우트. 미사일은 안 쏩니다]
오늘날의 전투기 무장은 크게 미사일과 기관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허나 기관총은 보조무기쯤으로 치부하는 편이며, 주력은 미사일이죠. 먼 거리에서 다양한 유도 방식으로 큰 폭발을 주는, 최신예 과학의 집합체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허나 이와 달리 작품 속에 나오는 여러 우주 전투기가 미사일을 쏘는 건 보기가 참 힘듭니다. 개인적인 경험일 수도 있으니 몇 가지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스타워즈>의 X-윙과 타이는 대표적인 우주 전투기인데, 주로 블래스터를 속사합니다. <홈월드>의 쿠샨과 타이단 전투기도 기총을 쏘죠. <인디펜던스 데이>에 나온 외계인 전투기들도 광학 병기를 사용하고요. 아마 우리나라에서 제일 유명한 우주 전투기는 <스타크래프트>에 나오는 레이스일 텐데, 본래 공대공 무기는 미사일이나 동영상에서는 레이저를 쏩니다. <윙커맨더>도 미사일보다는 기총 사격 위주였고요, 아마도? 물론 이 외에도 우주 전투기가 나오는 작품은 무수히 많으니 제 짧은 지식이 틀린 걸 수도 있습니다. 미사일을 쏘며 싸우는 전투기도 있을 테지요. 허나 인지도가 높은 대중적인 우주 전투기들은 대개 기총 혹은 그와 비슷하게 속사가 가능한 무장을 주로 채택하는 것 같습니다.
이는 SF에서 묘사하는 우주 전투가 대개는 2차 대전을 그대로 따라하기 때문이라고 봅니다. 일부 하드/밀리터리 SF는 상당히 먼 거리에서 거대 함선 두 척이 미사일을 쏘며 회피기동하는 현실적인 면을 그립니다만. 우리가 '우주 전투'라고 하면, 거함과 전투기로 이루어진 함대가 가까운 거리에서 격돌하는 광경이죠. 이는 구축함과 항공모함 그리고 함재기로 싸웠던 2차 대전의 형식과 같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스타워즈>, <홈월드>, <스타크래프트>가 다 이런 식으로 묘사를 하죠. 그러니 기총 사격 위주로 싸웠던 2차 대전의 함재기마냥 우주 전투기도 기관총 혹은 레이저를 쓸 수밖에 없는 겁니다. 하지만 정말 우주 전투기에 미사일이 필요 없을까요. 현대 전투기와 달리 우주 전투기에 제공권 개념이 없긴 합니다. 우주 영역을 관장하는 건 거대 함선의 몫이죠. 허나 우주 전투기의 목적이 빠른 속도와 작은 크기를 살려서 구축함이나 순양함의 함포 사격을 피하며 공격하는 거라면, 단발로 큰 파괴력을 낼 수 있는 미사일이 중요해집니다. 상대편 전투기를 잡을 때도 항상 레이저만 쏠 수는 없는 노릇이고요. 2차 대전의 함재기들이 미사일을 쏘지 않은 건 필요 없어서가 아니라 당시에 그만한 폭발형 유도 병기를 만들 기술이 없었기 때문이지 않습니까.
이유야 어쨌든 간에 지금까지 나오지 않은 것처럼 앞으로도 미사일을 쏘는 우주 전투기는 잘 나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제는 우주 전투기가 레이저나 기총만 쏘는 게 어느덧 공식처럼 굳어진 듯합니다.
운동에너지가 막대하므로 작약의 의미는 크게 없고, 발사모기의 속력을 그대로 전달받을 수 있으니 더 빠른속도로 발사될 수는 있지만,
그에 더불어서 빠른 속력으로 인해 원활한 탐지/유도는 어려울 것 같네요.
다만 상대방이 작은 파편을 흩뿌리는 대미슬 하드킬 요격체계를 보유한다면, 정말 막대한 상대속도로 인해 시커가 쉽사리 파괴될테고,
그냥 멍텅구리 포탄을 발사하는 것만 못한 효과를 발휘할 것 같습니다.
스타트렉의 엔터프라이즈호의 페이저 공격같이 전방향을 커버해서 공격하면서 계속 회피기동을 할수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야
유도미사일 병기는 계속 유효할것 같습니다.
유도미사일의 가장 좋은 점은 쏘고나서 바로 회피기동할수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유도시스템이 없는 병기는 결국 병기의 공격방향과 이동방향이 어느 정도 같은 방향으로 고정될수 밖에 없을듯 합니다.
유도시스템을 무용지물로 만드는 미노프스키 입자 같은것이 등장한다면 또 상황은 달라지겠지만...
마크로스의 기체들이 바이오하자드의 4차원 박스를 탑재하고 그 많은 미사일 탄들을 뿌려대긴 하지만 어디까지나 연출에 한정된 방식이라... 소형 기체가 아니던가요? 뭐 이 양반은 반은 비행기지만 반은 로봇이니-_-
아무튼 윙커맨더 이전 시리즈 말고 프로퍼시나 시크릿 옵스에선 최소한 다량 사출 미사일의 연출의 굉장히 멋지고 강력하기는 했죠. 그래도 에너지 풀 충전 상태에서 락온된 적에게 정확히 녹색 포인트 맞춰서 풀 오토로 한방 펑 맞추는게 원샷 원킬의 길이기도 했지만..
기본적으로 소형 기체에게 미사일 탑재가 한계가 있는것은 아무래도 결국 연출 쪽이 아닌가 싶네요. 꼬꼬마 비행기체들이 미사일로 락온해서 멀리서 뻥뻥 쏴 격추시켜 봐야 3자인 관전자 입장에선 몰입도도 떨어질 테니까요.
설령 미사일을 뿌려댄다고 해도 펑션키 연타하면서 포메이션 바꿔주고 ~눌러서 급가속으로 피해주면 피해는 크게 줄어드니까요.(응?)
우주에서 사용할 미사일은 작은 전투기에 탑재하기엔 너무 클 거라고 생각합니다.
우주에서는 교전거리가 지구보다 훨씬 멀고 피아간의 상대속도가 크기 때문에, 적절히 유도-명중시키려면
도중에 방향과 속도를 많이 바꿔야 할 겁니다.
지구에서라면야 어느 정도는 공기저항의 도움을 받을 수 있지만 (꼬리날개라든가) 우주에선 순전히 연료를 분사하는 수밖에 없을 거고,
그 많은 연료를 실으려면 미사일의 크기가 무척 커져야 하겠지요.
대형 전투함이라면 큼직한 미사일을 적절한 숫자만큼 탑재할 수 있겠지만, 우주 전투기에 지금의 대기권 전투기처럼 미사일을
주렁주렁 매달 수는 없을 겁니다.
뭐 건담에 나오는 퍼블릭 돌격정처럼, 미사일 운반에 특화된...아니, 싣고 있는 미사일의 크기가 돌격정 자체보다 더 긴 그런 거라면
가능할지도 모르겠지만요.
아직 sf라는 장르를 잘 접해보지 못해 모르겠지만, 그리고 좀 근원적인 문제긴 하지만 우주라는 특성상 전투기를 만들기 보다는 전투기 정도의 속력을 낼 수 있는 미사일을 만들어서 우주 함대에 발사하는게 나을 것 같은데요...
우주니까 다시 돌아올 수 있는 함대가 없다면 추진제가 부족한 전투기는 결국 우주미아가 되거나 스스로 항복할 거니까 말이죠.
인디펜던스의 적기의 경우 레이더 같은 탐지 시스템이 없이 눈으로 독파이트를 하는 이상한 놈들이니 미사일이 없다해도 뭐 그러러니.
그러고보니 홈월드1에서는 매뉴얼에 여기에 관해 언급되어있던데, 기존의 미사일병기가 속도가 너무 느려서 매스드라이버밖엔 답이 없었다고 하더군요. 왠만큼 개량하지 않으면 못써먹겠다고... 하기야 게임내 스트라이크 크래프트급의 우주선이 현존 미사일보다는 빠르겠더라구요. 나중에 미사일도 개량되어 게임내에 등장하긴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