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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F / 과학 포럼

SF 속의 상상 과학과 그 실현 가능성, 그리고 과학 이야기.

SF 작품의 가능성은 어떻게 펼쳐질 수 있을까요? 그리고 어떤 상상의 이야기가 가능할까요?
SF에 대한 가벼운 흥미거리에서부터 새로운 창작을 위한 아이디어에 이르기까지...

여기는 과학 소식이나 정보를 소개하고, SF 속의 아이디어나 이론에 대한 의견을 나누며, 상상의 꿈을 키워나가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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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https://www.newscientist.com/article/mg23431264-500-plasma-jet-engines-that-could-take-you-from-the-ground-to-space/



plasma plane.jpg


플라즈마 추진기로 이륙하는 항공기의 상상도




FORGET fuel-powered jet engines. We’re on the verge of having aircraft that can fly from the ground up to the edge of space using air and electricity alone.


연료를 쓰는 제트엔진은 이제 잊어버려라. 공기와 전기만 가지고 지상에서 우주까지 날아갈 수 있는 우주선의 발명이 머지 않았다.



Traditional jet engines create thrust by mixing compressed air with fuel and igniting it. The burning mixture expands rapidly and is blasted out of the back of the engine, pushing it forwards.


기존의 제트엔진은 압축공기를 연료와 섞어 점화시키는 방식으로 추진력을 발생한다. 이 연소되는 화합물은 빠르게 팽창하여 엔진 뒷부분에서 폭발적으로 배출되며, 이와 동시에 엔진을 앞으로 추진시킨다.



Instead of fuel, plasma jet engines use electricity to generate electromagnetic fields. These compress and excite a gas, such as air or argon, into a plasma – a hot, dense ionised state similar to that inside a fusion reactor or star.


플라즈마 제트엔진은 연료 대신 전기를 이용하여 전자기장을 생성한다. 전자기장은 공기나 아르곤 같은 가스를 압축 및 여기시켜 플라즈마로 만든다. 플라즈마란 뜨거운 고밀도의 이온화 상태를 말하며 핵융합 반응로나 항성 내부에서 볼 수 있다.



Plasma engines have been stuck in the lab for the past decade or so. And research on them has largely been limited to the idea of propelling satellites once in space.


플라즈마 엔진은 지난 10년간 연구실에서나 볼 수 있었다. 그리고 이런 엔진의 연구는 주로 우주공간에서 인공위성을 추진시키는 분야에만 국한되었었다.



Berkant Göksel at the Technical University of Berlin and his team now want to fit plasma engines to planes. “We want to develop a system that can operate above an altitude of 30 kilometres where standard jet engines cannot go,” he says. These could even take passengers to the edge of the atmosphere and beyond.


이제 베를린공대의 베르칸트 곡셀과 그 연구진은 플라즈마 엔진을 비행기에 적용할 계획이다. "저희는 일반적인 제트엔진이 도달할 수 없는 30 km 고도에서도 작동되는 플라즈마 엔진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이런 엔진은 일반 승객들을 대기권 가장자리 또는 그 너머로 데려다 줄 수 있다.



The challenge was to develop an air-breathing plasma propulsion engine that could be used for take-off as well as high-altitude flying.


가장 큰 과제는 비행기 이륙 및 고도 비행에 사용할 수 있는 공기기반 플라즈마 추진기를 개발하는 데 있다.




plasma engine 1.jpg


베를린공대의 베르칸드 곡셀 연구팀이 제작한 플라즈마 추진기 시연본



Plasma jet engines tend to be designed to work in a vacuum or the low pressures found high in the atmosphere, where they would need to carry a gas supply. But now Göksel’s team has tested one that can operate on air at a pressure of one atmosphere (Journal of Physics Conference Series, doi.org/b66g). “We are the first to produce fast and powerful plasma jets at ground level,” says Göksel. “These jets of plasma can reach speeds of up to 20 kilometres a second.”


오늘날 사용되는 플라즈마 제트엔진은 진공이나 고도 대기권의 저기압에서만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항상 별도의 기체 추진체를 가지고 다녀야 한다. 하지만 최근에 베르칸트 곡셀의 연구팀은 1기압에서 작동하는 공기기반 플라즈마 제트엔진을 시험했다
(Journal of Physics Conference Series, doi.org/b66g). "우리는 사상 최초로 지표면에서 빠르고 강력한 플라즈마 제트를 만드는데 성공했습니다"라고 베르칸드 곡셀은 말했다.



The team used a rapid stream of nanosecond-long electric discharges to fire up the propulsion mixture. A similar technique is used in pulse detonation combustion engines, making them more efficient than standard fuel-powered engines.


연구진은 나노초 동안 지속되는 전기방출을 빠르게 흘려보내는 방식으로 추진체 혼합물을 점화시켰다. 이와 유사한 기술은 펄스폭굉 연소기관에서도 사용되는데, 기존의 연료를 사용하는 엔진보다 효율이 더 좋다.



It’s the first time anyone has applied pulse detonation to plasma thrusters. Jason Cassibry at the University of Alabama in Huntsville is impressed. “It could greatly extend the range of any aircraft and lower the operational cost,” he says.


펄스폭굉을 플라즈마 추진기에 적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헌츠빌 소재 앨러배마대학교의 제이슨 카시브리는 매우 깊은 인상을 받았다. "해당 기술은 모든 항공기의 이동범위를 늘려주고 운영비용을 절약해줄 것입니다"라고 그는 말했다.



But there are several hurdles to overcome before the technology can propel an actual plane. For a start, the team tested mini thrusters 80 millimetres long, and a commercial airliner would need some 10,000 of them to fly, which makes the current design too complex for aircraft of that size. Göksel’s team plans to target smaller planes and airships for now. Between 100 and 1000 thrusters would be enough for a small plane, which the team thinks is feasible.


그러나 이 기술을 실제 항공기에 적용하기 위해서는 넘어야 할 과제가 많다. 일단 연구진은 80밀리미터 길이의 미니 추진기를 가지고 실험을 진행 중에 있는데, 상업여객기가 이 추진기로 날 수 있으려면 약 10,000개를 달아야 하며( -_-), 그 정도 크기를 가진 항공기의 경우 디자인이 너무 복잡해진다. 따라서 베르칸트 곡셀의 연구팀은 일단 소형비행기 및 비행선을 타겟으로 잡고 있다. 소형비행기의 경우 플라즈마 추진기가 100개에서 1,000개 사이면 충분하며, 연구팀은 이것이 가능하다고 확신한다.



The biggest limitation, though, is the lack of lightweight batteries. A huge amount of electricity is required to generate and sustain the plasma. “An array of thrusters would require a small electrical power plant, which would be impossible to mount on an aircraft with today’s technology,” says Dan Lev from the Technion-Israel Institute of Technology. The power supply is also a barrier to making the individual thrusters bigger. Doing so would reduce the number needed to propel a plane, but each would require more power.


하지만 가장 큰 제약은 바로 경량배터리가 없다는 점이다. 플라즈마를 생성 및 유지하려면 엄청난 양의 전기가 필요하다. "플라즈마 추진기 배열 1개를 작동시키려면 소형 발전소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오늘날의 기술로는 비행기에 장착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라고 이스라엘공대 테크니온의 단 레브가 말했다. 전력 공급도 플라즈마 추진기를 대형화하는데 해결해야 할 장애물이다. 플라즈마 추진기를 대형화할 경우 비행기 추진에 필요한 추진기 수를 줄일 수 있으나 더 많은 전기를 잡아먹는다.



Göksel is hoping for a breakthrough in compact fusion reactors to power his system. Other possible options could be solar panels or beaming power wirelessly to the engines, he says.


베르칸트 곡셀은 미래에 소형 핵융합로 기술이 발전하여 자신이 개발한 플라즈마 추진기 시스템에 충분한 전력을 공급할 수 있기를 기대하고 있다. 이 외에 다른 방안은 태양광 패널이나 무선전력공급기술이 있다고 그는 말했다.



In the meantime, he is looking into hybrid planes, in which his plasma engine would be combined with pulse detonation combustion engines or rockets to save on fuel.


현재 베르칸트 곡셀은 하이브리드 비행기에 집중하고 있다. 하이브리드 비행기의 경우 플라즈마 추진기를 펄스폭굉 연소엔진 또는 로켓과 함께 사용하면 연료를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


Abstract

논문개요



A new breakthrough in jet propulsion technology since the invention of the jet engine is achieved. The first critical tests for future air-breathing magneto-plasma propulsion systems have been successfully completed. In this regard, it is also the first time that a pinching dense plasma focus discharge could be ignited at one atmosphere and driven in pulse mode using very fast, nanosecond electrostatic excitations to induce self-organized plasma channels for ignition of the propulsive main discharge.


제트엔진이 발명된 이후 제트추진기술에 새로운 혁명이 일어났다. 사상 최초로 공기기반 자기플라즈마 추진시스템의 시험이 성공적으로 완료된 것이다. 또한 사상 최초로 핀치 효과를 가지는 고밀도 플라즈마 초점 방출이 1기압에서 점화되어 나노초 간격의 고속 정전기 자극을 통해 펄스 모드로 전환, 주요 추진방출의 점화에 필요한 자가조직 플라즈마 채널을 유도하는데 성공하였다.



Scheme.png

베를린 공대에서 개발한 플라즈마 추진기 작동원리 개요도



Depending on the capacitor voltage (200-600 V) the energy input at one atmosphere varies from 52-320 J/pulse corresponding to impulse bits from 1.2-8.0 mNs. Such a new pulsed plasma propulsion system driven with one thousand pulses per second would already have thrust-to-area ratios (50-150 kN/m²) of modern jet engines. An array of thrusters could enable future aircrafts and airships to start from ground and reach altitudes up to 50km and beyond.


축전지 전압(200~600V)에 따라 에너지 입력은 1기압에서 52~320 J/펄스이며, 이 때 충격량은 1.2 ~ 8.0 mNs이다. 이런 플라즈마 펄스 추진시스템이 초당 1천개의 펄스를 낼 경우 오늘날 사용되는 제트엔진의 추진력 대 면적 비율인 50 ~ 150 kN/m2을 달성할 수 있다. 플라즈마 펄스 추진기 배열 1개를 장착한 미래의 항공기 및 비행선은 지상에서 이륙하여 50 km 이상의 고도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다.




The needed high power could be provided by future compact plasma fusion reactors already in development by aerospace companies. The magneto-plasma compressor itself was originally developed by Russian scientists as plasma fusion device and was later miniaturized for supersonic flow control applications. So the first breakthrough is based on a spin-off plasma fusion technology.


이에 필요한 높은 출력은 미래의 소형 플라즈마 핵융합반응로로 충당할 수 있을 것이며, 해당 반응로는 이미 항공업체에서 개발 중에 있다. 자기플라즈마 압축기는 예전에 러시아 과학자들이 플라즈마 융합기로 사용하기 위해 개발한 것으로 차후 소형화되어 현재는 초음속 유체제어에 활용되고 있다. 이번의 발견도 플라즈마 융합기술에서 파생된 것이라 할 수 있다.


댓글
2017.05.22 07:04:13
인드라

항공기용 경량 핵융합로가 가능하다면 거기서 발생하는 플라즈마를 그냥 추진력으로 쓰는게 나을거 같은데...

방사능이 문제려나요.

여튼 플라즈마 에너지를 전기로 변환한다음 다시 플라즈마로 바꾸는건 뭔가 좀...

댓글
2017.05.22 21:07:50
에른스트

아니면 간접적으로 공기를 대워서 추진하는것도 방법이죠.

(핵추진 항공기 연구하던 시절부터 연구되던 방법이 원자로의 열을 열 교환기(라디에이터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단, 물대신 액체 금속등 사용)를 통하여 내보내서 그걸로 추진하는 방식이죠)

댓글
2017.05.22 07:39:27
SSEEOO

생각대로 풀려도 당장은 기존 내연기관에 병행하는 보조 추진기 정도의 의미 밖에 없겠네요

댓글
2017.05.22 10:27:01
동양아트홀

전력만 확보 할수있으면 가능하다는 건가요? 오~

댓글
2017.05.23 00:46:26
정의평등

플라즈마 엔진이 우주공간에서만 쓰이는데 효율만 높지 추력이 낮아서 탈출속도 확보가 불가능해서가 아닌가요?

로켓 엔진이 효율이 낮다는 이야기가 수십년째 나오고 있어도 로켓 엔진만 쓰이는 이유가 높은 추력때문일텐데

댓글
2017.06.10 16:33:28
ngy

뭔가 했더니 Self field-MPD(MagnetoPlasmaDynamic) thruster 네요;; 저거의 단점은 아크 방전을 사용한다는건데, 음극이 남아돌질 않습니다.. 

그래도 음극 보호나 효율 개선 기술이 뒷받쳐주면, 추력까지 대단해서 다른 추력기들을 다 발라버릴 정도로 대단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단점을 커버해주기 위한, 열전자 방출식 대전류 할로우캐소드라는 것도 상당히 연구가 진전 중인데도 MPD의 충족에 맞추기엔 아직 갈길은 멉니다..;;


저 기술은 1960년대 부터 연구되어왔지만, 비슷한 시기에 연구되어왔던 이온추력기와 홀추력기는 빛을 보고 있는데도 저 기술만 아직까진 안습이네요... 특히나 2000년대 들어와서 무전극 플라즈마 로켓이란 VASIMR를 NASA가 개발해서 사장되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댓글
2018.01.21 19:39:49
필각맨

나노테크 하는사람들이라면 흔하디 흔하게  -4승 토르 알곤 분위기에서 샘플 스퍼터링(3~6모노레이어 깍아내기)때 쓰는게 저런 방식입니다.

샘플과 양극에 1~2kV를 걸죠. 그러면 알곤이 이온화 되면서 샘플을 때리는 거죠.

그런데 여기서 압력이 올라가면 샘플에 구멍이 나던가, 뭔가 고장이 나던가 하죠.

미뤄 보건데,

왜 안되는지는 운동량 보존법칙으로 충분히 설명가능한 것 같습니다.

연소 추진이나 플라즈마 이온 추진이나 어짜피 운동량 보존법칙을 따르기 마련입니다.

연소 추진은 열로 소모하는 에너지가 많아서 효율이 낮다하지만,

여전히 쓰이는 이유는,

많은 양의 입자들을 고속으로 분사시킬 수 있습니다.

플라즈마 이온 추진은 매우 적은 입자만을 고속으로 분사시키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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