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보니 참 뭐랄까.

 

sf가 아니라 판타지를 보는 느낌이었습니다.

 

왜냐면 2012년이면 2년 밖에 안 남았는데 그렇다면 얼추 시간이 맞으려면 지금쯤 오리온 성좌에서 전투가 벌어지고 있어야 할테니 말이죠.

 

sf에서 기술의 발전을 예측하는 점에서 힘든 부분 중 첫번째는 그것 같네요.

 

그 기술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의 기대치와 그들이 지불할 수 있는 비용의 경계선 말이죠. 뭐 대략 짧고도 비슷하게 말하면 손익분기점 말입니다.

 

그러니까 블레이드 러너에서 날라다니는 택시는 나오지만 모니터는 여전히 볼록 브라운관을 쓰는 것은 예상이 빗나간 것이겠지요. 아니면 영화 연출상 당시로서는 그런 걸 표현하기가 너무 어려웠다던가 말입니다.;

 

기술 발전의 결과를 예측하기 어려운 점 두번째는.......

기술이란 특정 용도에 맞춰 만들어진 것일지라도 다른 용도로 응용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컴퓨터의 발달이 타자기와 카메라 시장에 이런 영향을 줄 것이라는 생각을 예전에는 하지 못했겠죠. 혹은 이런 제목의 책도 있더군요. '나이키의 경쟁자는 닌텐도다.'

즉 사람들이 집 소파에서 wii를 하면서 운동할 사람들을 나이키가 집 밖으로 끌고 내려와야 살아 남을 수 있으거란 얘깁니다. 뭐, 발상을 바꿔서 가정에서 게임기로 운동할 사람들을 위한 운동용품을 나이키가 제작할 수도 있겠지만요.

 

 

 

이걸 한줄 요약하면 이런 것 같습니다.

 

즉 기술은 필요에 따라 발전한다.

 

근데 저 '필요'라는 것은 현재 제가 볼 때 보편 타당한 인간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발전이라기보단 시장경제 논리를 통해서만 발전하는 것 같습니다.

 

그건 우리가 지금 어느 선상에 와 있는지를 보여주는 척도가 될 수도 있겠죠.

 

 

ps

'기술'을 사건의 중심에 놓고 있는 sf 작품은 생각보다 별로 없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그런 sf작품들도 결국 현재 현실의 인간들의 문제점을 투영하는 기술을 소재로 하는 것 같더군요.

예를들어. 최근에 나온 '써로게이트'같은 작품이 그랬던 것 같습니다.

크로마뇽인은 우리 가슴속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