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포 디아스는 은하 공화국 말기 때 제다이 기사단에서 활동했던 제다이 마스터이다.


사이포 디아스는 한때 마스터 두쿠와 절친한 친구 사이로, 뜻을 같이하고 함께 부패한 현실에 대해 분개했다. 그는 곧 전쟁이 일어나 공화국이 암흑기에 빠질 것을 예견하였고, 이를 방어하기 위해 카미노의 클로너들과 접선해 공화국을 위한 클론 군대를 주문하였다.


  이때 두쿠는 제다이로서는 남아 있었으나 시스의 길에 빠져들어 비밀리에 다스 시디어스와 한 패가 되어 있었다. 시디어스는 두쿠에게 사이포 디아스가 클론을 주문한 사실을 말해주면서, 이 군대를 자신의 목적을 위해 사용할 뜻을 밝혔다.


  그리하여, 때가 올 때까지 클론군을 비밀로 유지하기 위해, 두쿠는 사이포 디아스를 살해했다. 한때의 가장 친한 벗이었던 그를 살해함으로써 두쿠는 암흑의 길을 완전히 받아들였고, 다스 티라누스로 다시 탄생하였다.


  두쿠는 사이포 디아스의 시신을 가져와 냉동 상태로 보관하였다. 후에 산 힐의 주도하에 칼리쉬 족의 그리버스 장군을 드로이드들의 사이보그 사령관으로 만들려는 계획이 실행되었다. 그리버스를 사이보그화하는 과정에서, 두쿠는 그에게 냉동 상태에 있던 사이포 디아스의 혈액을 수혈하였고, 그리버스 장군이 완성된 뒤에는 특별히 사이포 디아스의 푸른 광검을 선사하였다.


  오비완 케노비가 카미노에 왔을 때, 카미노 수상 라마 수는 사이포 디아스가 의회의 요청으로 공화국을 돕기 위해 클론 군대의 창설을 주문했다고 알려 주었다. 제다이 평의회는 이 때 처음으로 클론 군대의 주문 사실을 알게 되었다.


  사이포 디아스가 주문한 군대는 그렇게 발견되어, 은하 공화국에 의해 사용되었다. 3년 후, 이 군대는 제다이를 절멸시켰다.


Behind The Scenes
  초기 대본에서 사이포 디아스는 시도 디아스(Sido-Dyas)로 표기되었으며, 이때 그는 시디어스(Sidious)가 위장용으로 만든, 실제 존재하지는 않는 제다이라는 설정이었다.




[ 관련 이미지 ]

오늘은 어떻게 지내시나, 오랜 친구여?
[ 오늘은 어떻게 지내시나, 오랜 친구여? ]

수혈하실 준비가 되었는가, 제다이 마스터 사이포 디아스?
[ 수혈하실 준비가 되었는가, 제다이 마스터 사이포 디아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