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 시리즈 같은 4X 게임을 꿀땅 즉 여러 조건이 맞고, 자원이 많으며, 강이 있는 지형이 매력적이죠. 그런걸 자주 빼앗겨 보셨나요? AI가 낼름 원하는 자리를 빼앗았을 때의 기분은 이루 말할 수 없이 불편하죠. 어쩌면 그게 좋은 입지에 대한 4X 게임 플레이어들의 욕구일 수도 있고요.


 문명 지구 맵에서 플레이할 때 로마로 이탈리아 북부를 장악하지 못한다거나, 문명 계열 게임들에게 하는 농담인 강 옆에 도시를 짓지 않는건 반역이다 등등이요.


 문명 시리즈의 오랜 팬이다 보니 잠시 생각나서 글을 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