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나 게임 등에서 타락을 소재로한 작품은 꽤 많습니다. 유명한 것만 들어봐도 스타워즈 에피소드 1,2,3 는 아나킨의 타락을 메인테마로 하고 있고 블리자드의 게임들 - 디아블로2는 1의 주인공이 타락 했고 , 스타크래프트 같은 경우 멩스크도 원래는 복수를 다짐하는 혁명가에 가까웠죠. 워크래프트는 워낙 유명해서 할말이 없을 정도- "아임 썩시딩 유"  - 고... -  사실 타락이라는 요소는 꽤 현실적으로 흔히 볼수 있는 케이스다 보니 납득하기도 쉽고 전개를 짜기도 비교적 용이합니다. 


 그에 비해서 악으로 떨어진 캐릭터가 개심하는 이야기를 본건 꽤 오래전 일인듯 하군요. 대표적인게 위에도 언급된 스타워즈 시리즈 에피소드 6에서 다스베이더 같은 경우인데 막판에 반짝! 하는 수준이라 좀 어설프죠. 

 갑자기 이생각이 난 이유는 얼마전 마일즈 보르코스건 독자와의 대화에서 우연히 김용소설에 관한 쪽으로 이야기가 튀어서 생각이 난겁니다.  금방 원래의 주제로 돌아가긴 했지만 , 그분 말씀이 아직 김용 소설에 대해선  매력을 발견하지 못해 유보적이라고 하시더군요. 


그 얘기를 듣고 나니 김용소설에서 제일 인상적이었던 부분이 생각났습니다. 바로 의천도룡기 - 사조3부작의 마지막 편이고 국내엔 영웅문 3부로 번역된 그책 - 의 거의 막판에 나오는 금모사왕 사손의 회개 장면이죠.  실은 이장면 때문에 사조영웅전과 신조협려와 의천도룡기는 3개 작품이지만 하나로 이어질수 있다고 생각하는데 , 영웅문 1부(사조영웅전 ) 끝에서  어린 양과에게 곽정이 이름을 "과 (과오)" 라고 짓고 자를 "개지 (그것을 고치다) " 라고 붙이는 장면이 나오죠.  그래서 인지 2부격인 신조협려에서 양과는 어릴적부터 나이먹어서 까지 무지 고생하면서 사고도 많이 치고 후회도하고 하지만... 그성격은 고쳐지지 않죠. ^^ 더불어 자신이 일으킨 재앙이나 과오 보다는 오히려 선대의 악업을 청산하는 쪽이라......  이름값한다고 하긴 조금 모자랍니다. 


 그래서 아쉬웠는지 3부 - 의천도룡기에서 금모사왕 사손의 에피소드가 등장합니다. 사손은 어떤의미에선 진주인공 격인 인물이라고도 볼수 있는데 , 운명의 재앙으로 가족을 잃고 복수에 미쳐살게된 그는 무리하게 무공을 익히다 주화입마로 미쳐 무수한 인명을 해치게 됩니다. 결국 나름의 깨달음을 얻어 과오를 청산하기 위해 스스로 죽음을 각오하고 자신의 원수들의 처분에  목숨을 맡기게 됩니다.  거기에 이르는 과정과 그결과는 의천도룡기 최고의 명장면이므로 네타를 피하고 암튼 그 장면은 김용소설 중에서도 보기드문 명장면이었고 , 무협소설 전체를 통털어 가장 강렬한 장면중의 하나였습니다.  결론만 말하면 결국 사손은 과를 개지 했습니다. 


 그후로 나름 흥미진진하고 재밌는 소설이나 영화 , 게임, 각종 오락물 컨텐츠를 많이 접했지만 타락이 아나라 회개를 , 과거에 얽매이거나 혹은 과거를 얼버무리는게 아니라 진짜로 대면하고 용서를 구하는 장면은 보기 힘들더군요. 아마도 납득할만한 전개를 짜내기가 힘들어서 일거라고 생각합니다. 듣자니 2천년대이후 나온 김용소설 개정판은 대부분이 여기저기가 많이 바뀌었다고 하는데 사조영웅전도 나중에 한번 틈내서 다시 신판을 읽어 봐야 겠군요. 제가 수십번 본건 아무래도 오래전의 고려원 영웅문 판본이었어니까요. 


 과거의 죄를 참회하고 진정으로 용서를 구하는 그런 작품을 보고 싶습니다. 


하이텔의 '장혁'님 글을 보고 가입하는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