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달 전부터 시작한 게임인데, 최근에 보니 주변에서도 하는 이들이 많군요.


  뭐, 전세계에서 1억명이 하고 있는 게임이라니 당연할지도 모르겠습니다만...

  (중복 아이디를 생각해도 최소 6~7천만명은 플레이를 했다는 말...?)


citiville_full.jpg 


  이 장면만 보면 왠지 [심시티]라는 생각을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시티빌]은 똑같이 도시를 만드는 게임이긴 해도 [심시티]와는 확실히 다릅니다.


  [심시티]는 '도시 개발 시뮬레이션 게임'입니다. 심시티에서는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이라는 구역이 굉장히 중요한데, 이런 구역을 정해두고 전기와 수도를 연결해 주면 알아서 개발되는 식입니다.


  [심시티]의 도시는 살아 있는 곳이며 도시 개발 이론에 따라서 움직이다보니 끊임없이 변화합니다. 가령, 일자리가 부족해지면 여기저기 사람들이 떠나면서 도시가 회색의 슬럼가로 변하고, 원자력 발전소라도 지었다면 주변에 집들이 싹 빠져 나갑니다. 게다가 [심시티 4]에서는 사람들이 출퇴근하고 이사가는 내용 등을 시뮬레이션해서 변화하는 모습을 더 잘 볼 수 있습니다.


  [심시티]는 가만히 보고 있어도 재미있는 게임입니다. 가만히 두어도 도시는 계속 변화하거든요.

  반면, 그만큼 힘든 게임이기도 합니다. 갑자기 인구가 줄어드는데 도대체 왜 인구가 주는지 알 수가 없을때의 괴로움...



  그렇다면 [시티빌]은 어떤 게임일까요? 아마도 '도시 만들기(꾸미기) 게임'이라고 보는게 맞을 것 같습니다.

  [시티빌]은 도시의 생활을 시뮬레이션 하지 않습니다. 인구가 얼마 없어도 가게를 만들면 가게에서 수입이 들어옵니다. 집을 지으면 바로 사람들이 이사와서 인구가 늘어납니다. 어떤 일이 있어도 집에서 제공하는 인구보다 줄어드는 일은 없습니다.


  [심시티]가 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데 초점을 맞춘 게임이라면, [시티빌]은 보기 좋은 도시를 만드는 게임입니다.


  마치 디오라마나 미니어처를 만들 듯 사람들은 여기저기 건물을 세우고 방향을 돌리고, 심지어는 마음대로 옮기면서 원하는 도시를 만들어나갑니다. 처음에는 대충 대충 건물을 붙여서 만들지만, 시간이 흘러 여유가 생기면 집들을 좀 더 좋은 것으로 바꾸고 여기저기 장식들을 추가하면서 모양을 꾸며나갑니다.


  그야말로 모래 사장에서 모래성을 쌓듯이 자유롭습니다. 샌드박스 게임이라는 말은 심시티보다는 바로 이런 게임에 어울립니다.


  레고 블록으로 생각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뭔가를 하려면 돈을 벌어야 하고 친구에게 선물을 주고 받고 하는 과정이 있긴 하지만요. 레고 블록을 사려면 돈이 필요하듯, 이 게임에서도 뭔가를 세우려면 돈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도시에서 '돈 버는 기능'이 주어지지요.


  어느 쪽이건 장단점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심시티] 같은 게임도 좋아하지만, [시티빌]처럼 맘대로 도시를 꾸미는 것도 좋네요.


  좀 더 대중적으로 편하게 접근할 수 있는 것은 물론 [시티빌]일 겁니다. [심시티]만큼 고민하지 않고도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말이지요. 하지만, 달성이라는 면에서의 만족도는 [심시티]가 더 높을지도 모르겠네요. 물론 도시가 잘 돌아간다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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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거를 아는 이는 현재를 이끌어가고 미래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역사와 SF... 어딘지 어울리지 않을 듯 하지만, 그럼 점에서 둘은 관련된게 아닐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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