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이 흐르는 카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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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서적 게시판에 올릴까 하다가 헤르만 헤세의 깊은 작품 세계를 이해할 수준은 못 되는지라(…) 일단 여기에 올립니다.
개인적으로 헤르만 헤세가 쓴 <유리알 유희>를 SF 소설로 보는 쪽입니다. 싸이-파이 장르는 기본적으로 과학을 응용하여 재미난 이야기를 꾸미는 거지만, 때로는 이게 미래 세계 이야기까지 포괄하기 때문입니다. 사실 SF의 포괄 범위는 현재에 이르러 상당한 범위를 자랑하는데, 사변 소설부터 대체 역사까지 굳이 과학을 응용하지 않더라도 가능한 이야기를 전부 울타리 안에 두기 때문입니다. <높은 성의 사나이>나 <비잔티움의 첩자>에는 우리가 흔히 기대하는 상상 과학이 나오지 않습니다. <인간을 넘어서>가 딱히 과학 설정에 기반을 두고 썼나요.
물론 협소한 의미의 Science Fiction으로만 따지면, <유리알 유희>에는 과학 설정이랄 게 없습니다. 기껏해야 카스탈리엔 교단이 시기를 따질 수 없는 미래에 생겨났다 정도. 인문학적 위치에서 비슷한 대접(?)을 받는 <멋진 신세계>나 <1984>와 달리 여기엔 아무런 기계 장치도 없습니다. 인간 복제도 없고, 텔레스크린도 없죠. 그런 의미에서 보자면 그저 미래 소설이자 사변 소설의 하나로 간주할 수 있으나 이제 그렇게만 보기엔 사이언스 픽션의 범위가 너무 넓어졌습니다. 블랙홀이 주변 행성을 무작위로 빨아들이듯 <유리알 유희>가 원하든 아니든 이제 SF 쪽으로 원치 않게(?) 빨려들어가는 거라고 봅니다.
사실 이러한 구분은 그저 형식상일 뿐이고, 실질적으로 작품을 이해하는 데 그리 큰 도움은 안 됩니다. 뭐, <멋진 신세계>를 SF로 인지하고 읽은 독자가 얼마나 될까요. 다만, <유리알 유희>의 배경은 그만큼 현재가 아닌 미래를 상상했고, 그 상상력을 경원해서는 안 된다는 겁니다. 솔직히 말하자면, 헤세가 소위 '인문학의 위기'라는 걸 예상하고 쓴 소설이 아니었나 당혹을 금치 못할 따름이니까요. (과연 1900년대에도 인문학의 위기 같은 화두가 있었는지야 모르겠지만)
※ 개인적인 <유리알 유희> 소감 : http://www.joysf.com/?_filter=search&mid=world_gac&search_target=content&search_keyword=%EC%9C%A0%EB%A6%AC%EC%95%8C+%EC%9C%A0%ED%9D%AC&document_srl=3326342
<유리알 유희>가 SF로 여겨지는 이유는... 배경이 미래라는 이유 때문에 SF물이라고 보는 것 보다는, 전통적인 '유토피아' 소설과 맥을 같이 하고 있기 때문에 SF라고 보는 사람들이 더 많은 것 같더군요. 학문을 위한 이상향 카스텔리안을 멋들어지게 묘사했다는 것 - 그게 유토피아 소설이 아니면 무엇이겠는가 이렇게 여기는 것은 어쩌면 당연하기도 합니다.
각설하고, 개인적으로 <유리알 유희>의 사변은 나름 꽤 정교한 듯 하지만 나중에 생각해 보면 거의 장광설에 가깝지 않나 싶습니다 - 읽을 때는 한 참 멋진 말이 쓰여져 있는 것 같은데 열심히 읽고 나면 별로 또렷이 생각나는 구절이 없는 공허함... 중 3 때 헤세 책은 몽땅 다 읽고 마지막으로 남은 한 권을 읽겠다고 덤벼들었을 때는 솔직히 뭔 말인지 알아먹을 수가 없어서 제 자신의 이해력 부족 때문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헤세가 본래 이렇게 뭔 말인지도 모르게 쓰는 작가가 아닌데 도대체 이게 왠일인가 싶었죠. 그리고 대학 들어가서 군대 가기 직전에는 입대 전 불안감을 달랠 겸 과거 읽고도 내용을 이해 못했다는 숙제를 해결할 겸 재독하면서, 과거 읽었던 번역본이 시원찮아서 오해했던 것이고 이 책은 뭔가 범접할 수 없는 숭고한 깊이가 있다고 막연하게 높게 평가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군 제대 후 그저 시간을 때우려고 세 번째 읽으면서 이렇게 이해가 안되는 것은 본래 헤세가 쓸데 없는 장광설과 철학적 분석을 두서 없이 늘어 놓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 헤세 본인이 2차 대전의 와중에 불안한 심정을 그대로 두서 없이 원고지에 채워 넣으면서 이렇게 이상한 글이 되어 버렸다고 여기게 되었죠. 그리고 제 마음 속에 <유리알 유희>의 장광설은 <전쟁과 평화>의 장광설과 더불어 세계적인 불멸의 명작에 포함된 뻘소리의 쌍벽으로 여겨지게 되었습니다.
저는 아직도 '유희 명수'가 도대체 뭔지, 그리고 '유리알 유희'라는 것이 무엇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상향을 떠난 주인공이 잘 맞지도 않는 가정교사를 하다가 갑자기 물에 빠져 죽는 것도 참으로 어이없는 결말이라고 생각되고... 같은 소설을 세 번 읽고도 작품의 핵심 테제를 이해할 수 없다면, 그건 독자 탓이 아니라 그저 저자가 그런 식으로 썼기 때문이 아닐까 합니다.